(내외뉴스=박재현 기자) 지난 8일 방북해 동해선 북측철도 구간에 대해 조사에 나섰던 남측 조사단이 열흘간의 조사 일정을 마치고 17일 오후 귀환했다.
임종일 국토교통부 철도건설과장과 박상돈 통일부 남북회담본부 회담2과장을 단장으로 하는 남측 조사단원 28명이 조사를 마무리하고 이날 오후 1시 51분께 강원도 고성군 동해선 남북출입사무소(CIQ)를 통과해 돌아왔다.
앞서 조사단은 북측 관계자들과 함께 금강산역에서 안변역까지 버스로, 안변역에서 두만강역까지는 열차로 총 800㎞ 구간을 이동하며 동해선 북측 철로와 시설 등을 살폈다. 남측 열차가 동해선 북측 철도 구간을 운행한 것은 분단 이후 처음이다.
경의선·동해선 조사에 사용된 남측 열차는 동해선 구간 미연결로 인해 조사단과 따로 복귀한다. 동해선 쪽으로 오지 않고 평라선(평양∼나진)을 타고 북한을 동서로 가로질러 다시 평양으로 와서 경의선을 타고 내려오게 된다.
백태현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남측 열차는 내일 오전 10시경에 군사분계선(MDL)을 통과할 예정이라고 전하며 "열차는 동해선으로 넘어올 수가 없기 때문에 평라선을 통해서 경의선으로 다시 들어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남북의 북측 철도 공동조사는 지난달 30일 경의선 남측 조사단원들이 발전차·유조차·객차·침대차·사무 및 세면차·식수 적재차 등으로 구성된 열차를 타고 북측으로 향하면서 시작됐다.
이달 5일까지 엿새 동안 경의선 개성∼신의주 약 400㎞ 구간 조사가 먼저 진행됐다.
이번 공동조사 과정에서 남측 열차가 달린 북측 철도 구간은 경의선·동해선 조사와 중간 이동거리를 합쳐 총 2천600㎞에 달한다.
남측 조사단은 북측 동해선이 경의선과 마찬가지로 굉장히 노후화 돼 있었다고 설명했다. 특히 교량이나 터널이 노후 정도가 심했으며, 일부 구간은 열차가 아예 운행하지 못하거나 필요할 때만 다닐 수 있는 상황인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는 오는 26일 개성 판문역에서 열리는 남북 철도·도로 연결 및 현대화 착공식 준비를 위해 이번 주 북한에 선발대를 파견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