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백색국가 제외 시행일에 ‘국내 유턴 기업’ 찾은 文
日 백색국가 제외 시행일에 ‘국내 유턴 기업’ 찾은 文
  • 모지환 기자
  • 승인 2019.08.28 16: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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文, 현대모비스 기공식 찾아 “우리 스스로 경제 지켜야”
현대모비스, 中 공장 중단하고 울산에 3000억원 투자
부품업체 5곳도 복귀…경북·충남·인천 등에 공장 증설
文 “우리 수준 어느 정도?”…모비스 “세계 최고라 확신”
靑 “日 규제, '소.부.장' 생태계 혁신 계기로 삼을 것”
▲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울산 북구 중산동 이화산업단지에서 열린 현대모비스 친환경차 부품 울산공장 기공식에서 축사하고 있다.
▲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울산 북구 중산동 이화산업단지에서 열린 현대모비스 친환경차 부품 울산공장 기공식에서 축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내외방송=모지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일본이 우리나라를 백색국가(수출절차 우대국)에서 제외한 28일 기업의 생산 현장을 방문해 '경제 자립'을 재차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울산 현대모비스 공장에서 열린 '친환경차부품 울산공장 기공식'에 참석했다. 현대모비스는 대기업 중 최초로 해외(중국) 자동차 부품공장 가동을 중단하고 국내로 유턴한 사례다.

현대모비스는 올해 9월부터 울산에 3000억원을 투자해 연간 10만대에 해당하는 전기차 배터리 시스템을 생산하는 친환경차 부품 공장을 건설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동희산업, 동남정밀, 세원정공, 세진씰, 서일 등 해외에 진출한 5개 자동차 부품기업도 이날 코트라와 국내 복귀를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들 기업은 경북, 충남, 인천 등으로 복귀해 공장 증설에 약 640억원을 투자할 예정이다.

이번 기업 유턴은 부품·소재 경쟁력 강화, 경기 활성화, 일자리 창출 등 시급한 경제 과제를 안고 있는 정부에게는 매우 반가운 결정이다. 문 대통령이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배제일인 이날 공장 기공식을 직접 찾은 이유다.

문 대통령은 현대모비스의 유턴 결정에 고마움을 표시하면서 정부와 민간이 합심해 일본의 수출규제 등에 따른 어려움을 극복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연설에서 "자유롭고 공정한 무역체제가 흔들리고 정치적 목적의 무역보복이 일어나는 시기에 우리 경제는 우리 스스로 지킬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어 "어려운 시기에 유망한 기업들의 국내 유턴은 우리 경제에 희망을 준다"며 "앞으로도 정부는 국내 복귀를 위해 투자하는 기업들에게 아낌없는 지지와 응원을 보낼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또 "지금 국가 경제를 위해 국민과 기업이 뜻을 모으고 있다"며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우리 스스로 우리 경제를 지키자는 의지와 자신감"이라고 강조했다.

▲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울산시 북구 중산동 이화산업단지에서 열린 현대모비스 친환경차 부품 울산공장 기공식 참석에 앞서 코나 EV 배터리 시스템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뉴스원)
▲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울산시 북구 중산동 이화산업단지에서 열린 현대모비스 친환경차 부품 울산공장 기공식 참석에 앞서 코나 EV 배터리 시스템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뉴스원)

문 대통령은 기공식 현장에서 안병기 현대모비스 전동화사업본부장으로부터 배터리 사업에 대한 보고를 받고 우리 미래차 산업에 대한 관심을 표시했다.

문 대통령은 '현재 우리 전기차, 수소차, 수소전기차의 그 수준이 세계 수준으로 비교해 보면 어떤 수준인가?', '이 배터리로 어느 정도 거리를 주행할 수 있는가?', '배터리도 수출을 많이 하는가?' 등의 질문을 했다.

이에 안 본부장은 "우리는 당연히 세계 최고 수준이라고 확신하고 있다. 앞으로도 많은 도움을 부탁드린다"고 답했다. 또 "현재로서는 수출량이 더 많다. 수소차의 경우 우리가 2013년에 최초로 덴마크 코펜하겐에 수출했고 전기차도 해외에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고 말했다.

배터리 성능과 관련해서는 "400km 이상 충분히 주행이 가능하다. 3년 전에 생산했던 아이오닉 전기차에 비해 배터리 용량이 2배 이상"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당정청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일본 수출규제 대응 상황점검 당정청 대책위원회' 회의를 열어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배제 시행에 따른 대책을 논의했다. 기업의 소재·부품·장비 공급망 안정과 경쟁력 강화 방안이 집중적으로 논의됐다.

당정청은 소재·부품·장비 공급망 조기 안정 및 상용화를 위해 2020년부터 2022년까지 3년 간 정부 예산 5조원 이상을 투입키로 했다. 또 핵심 품목의 조기 기술 확보를 위해 추경 사업 지원 대상 품목을 조속히 확정하고, 소재·부품·장비특별법 개정안과 국가연구개발 혁신 특별법의 조속한 통과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청와대는 한일 갈등을 원만하게 해결하기 위해 대화 노력을 지속하겠다는 입장을 유지하면서도 이번 일본의 수출 규제를 '극일'의 계기로 만들어 내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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