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 인수전, 미래에셋 뛰어드나? 예비입찰 오늘 마감
아시아나 인수전, 미래에셋 뛰어드나? 예비입찰 오늘 마감
  • 내미림 기자
  • 승인 2019.09.03 0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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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출처=아시아나 항공]
[사진출처=아시아나 항공]

(내외방송=내미림 기자) 아시아나항공 매각의 예비입찰 마감을 앞두고 새 주인이 나타날지 업계가 들썩이는 가운데 미래에셋대우가 아시아나항공 인수전에 참여한다. 재무적투자자(FI)로 국내 대기업과 함께 컨소시엄을 꾸려 인수를 타진하고 있는 것이다.

3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미래에셋대우는 HDC현대산업개발을 포함한 복수의 국내 대기업들에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위한 컨소시엄 구성을 제안했다.
 
미래에셋대우가 SI 참여를 요청한 기업이 아직 어느 곳인지는 밝혀지지 않았다. 현대산업도 미래에셋의 제안을 검토 중이지만 최종적으로 의사 결정을 하지 않은 상황이다. 현대산업은 특히 호텔신라와 면세점 사업을 같이하고 있어 다양한 해석이 나온다. 이 밖에 신세계 등을 비롯해 앞서 거론됐던 다양한 대기업의 거론되고 있다.
 
금호산업과 매각 주간사인 크레디트스위스증권(CS)는 3일 오후 2시까지 아시아나항공의 예비입찰을 진행한다. 이후 10일쯤 숏리스트(인수적격후보)를 추리고, 9월 말 적격인수후보 선정 후 실사에 돌입한다는 시간표를 짜뒀다.
 
지난 7월 25일 매각 공고 후 20여 곳의 후보군이 IM(투자설명서)을 받아 간 것으로 알려지면서 실제 예비입찰에 참여할 인수 주체가 얼마나 될지 기대감이 커진다.
 
현재까지 공개적으로 인수 의향을 내비친 곳은 애경그룹과 사모펀드 KCGI(일명 ‘강성부 펀드’) 등 두 곳이다. 시장에서 유력 후보군으로 거론됐던 SK·한화·GS·CJ그룹 등은 여전히 명확한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에어부산·에어서울 등을 비롯한 자회사 지분과 경영권 프리미엄을 더하면 이른바 ‘구주(舊株)’ 가치만 해도 1조원 가량으로 추정된다. 여기에 잠재 부채와 재무개선을 위한 유상증자 대금 등을 더하면 1조원 정도는 얹어야 한다.
 
채권단을 비롯한 매각측의 시각은 “뚜껑을 열어봐야 안다”는 것이다. 아시아나항공이 규제산업인 항공산업의 특징, 아시아나항공이 과거 30년 간 구축해 온 영업망과 글로벌 네트워크 등을 고려하면 매력적인 매물임은 틀림없다고 보는 것이다. 최근 일본의 경제보복에 따른 수요 감소, LCC(저비용항공사) 증가 등에 따른 시장의 공급 과잉이 우려되지만, 단기 실적전망일 뿐 기업의 본질적 경쟁력 훼손으로 평가하기는 이르기 때문이다.
 
IB업계 관계자는 “정부와 산업은행이 경영 능력 등을 이유로 대기업을 선호하는 것으로 보이므로 눈에 띄는 SI(전략적투자자)와의 컨소시엄을 이뤄야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하며 “미래에셋대우가 박현주 회장의 경영 복귀를 위해서도 국내 산업에 금융자본이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점을 보여줘야 한다”며 “판도를 바꿀 게임체인저가 될지 주목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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