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WN내외방송 뉴스] 조국 5촌조카 구속…부인 정경심도 소환 임박
[NWN내외방송 뉴스] 조국 5촌조카 구속…부인 정경심도 소환 임박
  • 한승목 기자
  • 승인 2019.09.17 13:5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 파주서 ‘아프리카 돼지열병’ 확진…국내 방역 구멍
강창일 "전자입법 근거규정 신설"…국회법 개정안 발의
박근혜 전 대통령 외부 병원 입원…수술 뒤 재수감
▲내외방송 뉴스 영상
▲내외방송 뉴스 영상

(내외방송=이화정 아나운서/제작 한승목 총괄국장)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NWN내외방송 뉴스를 시작하겠습니다.

1. 조국 5촌조카 구속…부인 정경심도 소환 임박

조국 법무부 장관 일가가 투자한 이른바 '가족펀드 의혹'의 핵심인물인 조 장관의 5촌 조카가 구속됐습니다.

'사모 펀드' 관련 검찰 수사에 한층 속도가 붙을 전망입니다.

조 씨는 조국 장관 가족이 투자한 사모펀드의 운용사, 코링크 프라이빗에쿼티를 다른 사람을 내세워 운영하면서 회삿돈을 빼돌리고, 수사가 시작되자 증거 인멸을 지시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검찰은 조씨를 상대로 추가 조사를 이어가는 동시에, 정 교수도 조만간 소환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 경기 파주서 ‘아프리카 돼지열병’ 확진…국내 방역 구멍

백신이 존재하지 않는, 치사율 100%의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국내에서 발생했습니다. 중국, 베트남을 비롯한 아시아 대부분의 국가에 이어 한국도 축산 방역에 구멍이 뚫린 것인데요.

농림축산식품부는 17일 경기 파주시 한 돼지 농장을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 농가로 확진했다고 밝혔습니다.

1920년대 아프리카에서 발생한 것으로 알려진 아프리카돼지열병은 바이러스성 출혈 돼지 전염병으로, 사람이나 다른 동물을 제외한 돼지과 동물에만 감염됩니다.

전염성이 매우 강하고 치사율이 100%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아직 치료제나 백신이 개발돼 있지 않고, 확산할 경우 양돈 산업에 큰 피해를 줄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3. 강창일 "전자입법 근거규정 신설"…국회법 개정안 발의

국회 행안위 소속 민주당 강창일 의원은 앞으로 법률안을 발의할 때 인터넷 등, 전자적 방법을 명확히 표시하는 내용의 국회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했습니다.

강창일 의원은 "현행법에는 법률안 발의와 제출 시 처리 절차·방법 등에 대한 별도의 규정이 없어 '국회 사무관리규정' 등 국회 규칙에 따라 관리되고 있다"며 "개정안을 통해 불필요한 논쟁을 없애고자 한다"고 발의 취지를 설명했습니다.

앞서 지난 4월 패스트트랙 법안 지정 때, 민주당은 국회 전자입법발의시스템을 이용해 검경수사권 조정안 관련법을 발의했는데, 한국당이 국회법에 조항이 없다며 무효라고 맞서면서, 관련 규정 신설의 필요성이 제기돼왔습니다.

4. 박근혜 전 대통령 외부 병원 입원…수술 뒤 재수감

서울구치소에 수감 중인 박근혜 전 대통령이 구속 수감 이후 처음으로 외부 병원에 입원했습니다.

형집행정지로 인한 석방이 아니기 때문에 수술 뒤 증세가 호전되면 곧바로 구치소에 다시 수감됩니다.

지난 2017년 초 구속수감된 이후 강남성모병원에서 몇 차례 통원 치료를 받은 적은 있지만, 입원하는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법무부는 박 전 대통령의 왼쪽 어깨 오십견 통증이 심각해 외부 병원에 입원해 수술을 받도록 했다고 밝혔습니다.

박 전 대통령은 지난 4월에 이어 이번 달에도 디스크 통증 등을 이유로 형집행정지 석방을 신청했지만, 결정권을 가진 검찰은 두 차례 모두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5. 사우디 폭격에 유가 폭등…브렌트유 장중 19% 상승

사우디아라비아 국영석유회사 아람코의 최대 석유 시설 두 곳이 예멘 반군의 공격을 받아 가동이 잠정 중단되면서 국제 유가가 최고 19% 가량 크게 올랐습니다.

싱가포르거래소에서 브렌트유 선물은 장 초반 배럴당 11.73달러 오른 71.95달러로 19% 넘게 올랐습니다.

런던 ICE 선물 거래소에서 브렌트유는 배럴당 12.35% 상승한 67.66달러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뉴욕상업거래소에서 10월 인도분 서부 텍사스산 원유 가격도 장 초반 배럴당 63.34달러로 전장보다 15% 이상 급등하며 거래를 시작했습니다.

6. 전자담배 흡연 전용기구 이용한 판촉도 금지한다

앞으로 담배회사들이 전자담배를 피울 때 필요한 전용 전자장치를 뮤직비디오에 노출하는 등의 방식으로 판매 촉진 활동을 하는 행위가 전면 금지됩니다.

보건복지부는 전자담배를 피울 때 사용하는 흡연 전용기구 등을 판매하기 위해 소비자에게 금품이나 체험, 시연 등을 제공하는 행위를 금지하는 국민건강증진법 일부 개정안을 재입법 예고했다고 밝혔습니다.

또 영리를 목적으로 흡연 전용기구 등의 사용 경험이나 비교 등의 정보를 인터넷에 유포하지 못하게 하고, 이를 어길 경우 300만 원 이상 500만 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하도록 했습니다.

7. 종이증권 사라진다…전자증권제도 오늘 시행

실물 종이증권 없이 전자증권만으로 증권의 발행과 유통, 권리행사가 이뤄지는 전자증권제도가 16일부터 시행됐습니다.

전자증권제도 적용 대상은 상장 주식과 채권 등 대부분의 증권으로 실물 없이 전자등록 방식으로만 발행할 수 있고, 전자등록으로도 증권에 대한 권리 취득과 행사 및 이전이 가능해집니다.

어제 오전 열린 전자증권제도 시행 기념식에서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전자증권 제도 도입으로 비효율은 사라지고 절차는 단축된다"며 "정보를 활용한 핀테크 혁신이 가속화될 것"이라고 기대했습니다.

8. 경찰, '마약 의혹' 비아이 내주 소환 조사

한동안 연예계 마약 파동으로 많은 팬들이 상처를 받았었죠.

YG엔터테인먼트 소속 그룹 '아이콘' 전 멤버인 비아이의 마약 의혹을 수사 중인 경찰이 추석 연휴가 끝난 이번 주 비아이를 소환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비아이는 과거 활동 때 대마초 구매 의혹을 받고 있으며, 당시 이에 대한 경찰 수사에 양현석 전 YG 대표가 개입했다는 의혹도 제기된 상태인데요.

먼저, 경찰은 비아이에게 대마초 구매를 요구받았다고 주장한 공익제보자 A씨를 먼저 불러 사실 관계를 확인한 뒤, 이번 주 내로 비아이를 소환 조사할 방침입니다.

9. 남자 탁구, 아시아선수권 단체전서 홍콩 꺾고 4강행

남자 탁구 대표팀이 도쿄올림픽 전초전인 아시아선수권대회에서 홍콩을 꺾고 단체전 준결승에 올랐습니다.

김택수 감독이 이끄는 대표팀은 인도네시아에서 열린 대회 남자단체전 8강에서 장우진과 이상수, 정영식을 앞세워 홍콩을 3대 2로 물리쳤습니다.

재작년 중국 대회에서 은메달을 수확한 대표팀은 4강에 올라 동메달을 확보했습니다.

10. 15일, 국회의사당앞 자유한국당 조국임명 철회! 추석 민심 보고대회...16일, 황교안 삭발식

지난 15일 오후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 등 당 지도부와 의원 및 당원을 비롯한 지지자들이 여의도 국회 본청 계단에서 '자유한국당 추석 민심 보고대회'응 개최했습니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 등 당 지도부와 의원 및 전국당원을 비롯한 지지자들은 '헌정농단 조국파면' 등의 구호를 외쳤습니다.

또한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16일 오후 청와대 앞 분수대 광장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의 파면을 촉구하며 삭발식을 했습니다.

조국 법무부 장관과 청와대의 조속한 입장 표명이 필요해 보입니다.

사우디 석유시설 드론 피폭으로 기름값이 출렁이고 있는데요. 서민 경제에 큰 영향이 없길 바라봅니다. 오늘 뉴스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시청해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오늘의 이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법인 : (주)내외뉴스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서울, 아04690
  • 인터넷신문등록일자 : 2017년 09월 04일
  • 발행일자 : 2017년 09월 04일
  • 제호 : 내외방송
  • 내외뉴스 주간신문 등록 : 서울, 다 08044
  • 등록일 : 2008년 08월 12일
  • 발행·편집인 : 최수환
  • 서울특별시 종로구 대학로 13 (뉴스센터)
  • 대표전화 : 02-762-5114
  • 팩스 : 02-747-5344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유진
  • 내외방송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내외방송.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nwtn.co.kr
인신위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