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더 쉽고 편하게, 국민 중심으로 공공웹 앱 혁신'
행안부 '더 쉽고 편하게, 국민 중심으로 공공웹 앱 혁신'
  • 김승섭 기자
  • 승인 2022.09.25 06: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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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중심의 공공웹 앱 혁신 통해 국민은 공공웹 앱에서 헤매거나 불필요한 절차 거칠 필요 없어
사진은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음.(사진=행정안전부)
사진은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음.(사진=행정안전부)

(내외방송=김승섭 기자) 행정안전부(이하 행안부)는 디지털플랫폼정부 구현을 위한 실천과제로 누구나 디지털 공공서비스를 불편 없이 이용하도록 사용자 중심의 공공웹앱 사용자 인터페이스(UI)와 사용자 경험(UX)을 혁신한다.

사용자 인터페이스(UI, User Interface)는 사용자가 웹 앱을 접해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화면이나 조작 단추, 표시 등을 의미한다.

사용자 경험(UX, User eXperience)는 사용자 경험(UX)이 좋다는 것은 사용자가 웹 앱을 쉽고 편하게 사용하는 등 긍정적인 경험을 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사용자 중심의 검증된 표준형식을 개발해 각종 공공웹 앱에 적용 확산하고, 국민이 직접 평가하며 개선에 참여할 수 있는 혁신 체계를 구축해 나갈 예정이다.

사용자 중심의 공공웹 앱 혁신을 통해 국민은 공공웹 앱에서 헤매거나 불필요한 절차를 거치면서 소요되는 시간낭비(Time-Tax)를 줄일 수 있다고 행안부는 25일 설명했다.

나아가, 사용자 중심의 공공웹 앱 표준형식의 개발 확산을 통해 개별 공공웹 앱 간에 일관성을 확보하고 사용성을 담보할 수 있으며, 반복적으로 투자되는 중복개발 예산까지 절감할 수 있게 된다.

해외 주요 국가에서도 사용자 경험(UX)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디자인시스템 개발 등에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있으며, 이미 그 효과를 보고 있다.

디자인시스템은 공공웹 앱 개발에 필요한 전반적인 양식, 구성요소(버튼, 검색창 등), 구현방식 등을 지침과 공개 자료(오픈 소스)로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특히, 영국은 지난 2018년 공공웹 디자인시스템을 구축하고 대표 포털(GOV.UK)과 공공웹누리집에 이를 적용해 사용자들에게 편리하고 일관성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영국 정부는 디자인시스템 적용 후 대표 포털(GOV.UK) 이탈률이 42% 감소했으며, 매년 약 1700만 파운드(한화 약 267억 원)의 예산 절감 효과가 있다고 행안부는 밝혔다.

행안부는 내년부터 사용자 중심의 공공웹 앱 혁신체계를 본격적으로 가동하기에 앞서 올해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국민이 많이 사용하는 정부24와 코레일톡에 대해 개선 방안을 마련하고 일반 국민 대상으로 사용성 검증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시범사업 추진과 함께 혁신 중장기 이행안을 마련하고, 내년부터 표준형식 개발, 디자인시스템 구축, 국민평가제 도입 등을 단계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공공웹 앱에 대한 민간전문가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고 개선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전문가자문단도 운영한다.

사용자 인터페이스(UI) 사용자 경험(UX) 혁신 전문가자문단에는 행안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한국철도공사와 함께 학계와 현업 등 다양한 분야의 민간전문가가 참여하며, 착수 회의를 지난 23일 개최했다.

서보람 행안부 디지털정부국장은 "사용자 중심의 공공웹 앱 혁신은 국민이 필요한 서비스를 편리하고 빠르게 해결하며 만족감을 제공하는 것"이라며 "올해 시범사업을 통해 추진 발판을 마련함과 동시에 국민 중심의 디지털플랫폼정부 구현을 위한 혁신체계를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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