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내외방송) 보건복지부(이하 복지부)가 '독거노인·장애인 응급안전안심서비스' 3차 사업이 본격 시행돼 추가로 10만 가구에게 서비스를 확대 제공한다고 14일 밝혔다.
이 서비스는 독거노인과 보호가 필요한 장애인을 대상으로 정보통신기술 기반 장비를 집안에 설치하고 화재 등 응급상황을 비롯해 활동이 감지되지 않는 상황이 발생 시 119로 자동 신고되는 구급·구조 지원 사업이다.
지난해 말 기준 총 20여 만 가구에 서비스가 제공 중으로 지난해 조치된 응급상황 및 신고는 총 16만 3,268건으로 집계됐다.
▲응급버튼을 통한 신고는 1만 7,950건 ▲화재로 인한 자동 신고 6,265건 ▲활동이 감지되지 않아 낙상 및 고독사 등이 의심돼 응급관리요원이 안부를 확인한 경우가 133만 9,053건이었다.
실제 울산의 70대 노인의 경우 심근경색 시술 후 집에서 코피가 멈추지 않자 응급버튼을 눌러 신속히 119의 도움으로 치료했고, 전북의 80대 노인은 자택에 화재가 발생했지만 화재감지기가 자동으로 119에 신고해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

올해 본격 시행되는 3차 산업은 "살려줘"를 외치면 곧바로 119에 신고되는 음성인식 기능과 함께 활동이 감지되지 않는 대상자에게 안부전화를 하는 인공지능 케어콜 서비스 등이 추가로 도입됐다.
신청은 가까운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방문이나 전화로 본인 또는 대리인이 할 수 있다.
복지부는 "발전된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해 지역사회의 노인·장애인 등 안전 취약계층에 빈틈없는 안전망을 제공하겠다"며, "사업분석을 통해 안전 확인이 필요한 대상자를 추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