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내외방송=박인숙 기자) 특허청이 오는 5월 16일까지 기후변화 대응 및 정부혁신의 일환으로 '2024년 탄소중립분야 문제해결 아이디어 대국민 공모'를 실시한다. 이번에 모집하는 10개 과제는 특허청 '‘탄소중립분야 아이디어 거래·사업화 지원사업'에 참여한 중소기업이 개발하는 저탄소·친환경 제품에 대한 문제해결 공모과제이다.
과제 해결을 위한 국민 아이디어는 특허청 '아이디어로'(IDEARO)를 통해 온라인으로 접수하며, 발굴된 아이디어는 중소기업이 선정 및 구매해 탄소중립분야 신제품 개발과 제품 고도화에 활용할 예정이다.
상세 과제로는 ▲태양광 구조물 안전진단 시스템 ▲탑차의 하이브리드형 무시동 공조 시스템 ▲고압 안개분무 시스템을 적용한 옥외용 이끼 하우스 ▲카메라 영상 기반 차량 내 승차인원 검지기 ▲카트식 이동형 전기차 충전시스템 ▲자원재순환을 통한 저온유지 튜브랙(Tube Rack) ▲전시 폐기물로 만든 업사이클링 가구 ▲탄소포집 및 제거가 가능한 인공토양 ▲단일소재 화장품 케이스 ▲폐현수막의 화학적 분해를 통한 원료화 기술이다.
접수된 아이디어 중 전문가 평가를 통해 과제별 3개 내외의 아이디어를 선정하며, 선정된 아이디어는 아이디어 제안자가 과제 제안기업 및 지식재산 전문가 등과 함께 아이디어 개선과 고도화 과정을 진행한다.
기업은 개선된 아이디어 중 우수한 아이디어를 최종 선정해 구매하고, 과제당 최대 500만 원의 아이디어 거래금을 제안자에게 기여도에 따라 분배할 예정이다.
세부 과제와 보다 자세한 사항은 '아이디어로'(www.idearo.kr)에서 확인하거나 전화(02-3459-2809)로 문의하면 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