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산세 납부, 이젠 금융기관 창구에서 기다리지 마세요

고지서 없이 스마트폰, 인터넷, CD/ATM, ARS로 휴일, 야간에도 납부 가능

2017-09-25     디지털 뉴스부
(내외뉴스=디지털 뉴스부) 진주시는 2017년 9월 정기분 재산세는 편리하고 다양한 지방세 납부방법을 이용해 10월 10일까지 납부해 줄 것을 당부했다.

아직까지도 많은 납세자들이 금융기관 창구에서 지방세를 납부하고 있지만, 금융기관에 가지 않아도 되고, 심야시간을 제외하고는 언제나 납부가 가능하며, 고지서 없이도 다양한 방법으로 지방세를 납부할 수 있다.

먼저, 앞으로 지방세 납부에 있어서 새로운 추세가 될 스마트폰으로 지방세를 납부하는 방법이다. 스마트위택스, 인터넷지로 또는 각 금융기관 앱을 설치하면 장소에 관계없이 납부가 가능하다. 또한 사무실이나 가정에서는 인터넷으로 위택스(www.wetax.go.kr)나 인터넷지로(www.giro.or.kr) 또는 각 금융기관 홈페이지에 접속해 납부할 수 있다. 단, 위 방법 모두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다.

공인인증서가 없다면 전화나 휴대폰을 이용해 ARS(1544-5855)로 납부할 수 있다. 신용카드로 결제하거나 휴대폰소액결제를 하면 되는데, 일반 ARS와는 달리 메뉴가 복잡하지 않아 납부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다.

가까운 곳에 CD/ATM(자동현금입출금기)가 있다면 현금카드, 통장 또는 신용카드를 넣은 후‘지방세납부’등 메뉴를 선택해 납부하면 된다. 자기의 지방세를 납부하는 경우에는 자기에게 부과된 지방세를 한꺼번에 조회해 납부할 수 있으므로 평소 CD/ATM에서 조회나 출금을 해본 적이 있는 사람은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다. 다른 사람의 세금을 납부할 경우에는 전자납부번호를 입력하면 된다.

그 외에도 진주시 징수과, 읍면사무소, 동행정복지센터에서 신용카드로 지방세를 납부할 수 있고, 납세자 1인에게 1계좌가 부여된 가상계좌에 이체하거나 자동이체 신청으로 납부할 수도 있다.

진주시 관계자는 “지역발전을 위한 소중한 재원이 되는 지방세의 편리한 납부를 위해 다양한 지방세 납세 편의 시책을 시행 중인 만큼, 납세자 본인에게 가장 편리한 방법을 선택해 재산세를 납기 내에 납부해 주시기를 당부 드린다.”라고 밝혔다. 재산세에 관한 자세한 사항과 납부방법은 진주시 세무과(055-749-5253)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