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의 허파' 아마존 화재에 전 세계 우려...‘방화 논란’

구테흐스 "아마존 보호해야", 마크롱 "G7서 논의", 브라질 前장관 "반인륜범죄" 보루소나루 “아마존 보호정책으로 국토개발 지연...주권침해”

2019-08-23     모지환 기자

(내외방송=모지환 기자) '지구의 허파' 아마존 우림에 산불이 걷잡을 수 없이 악화하자 환경단체나 지역사회를 넘어 국제사회 전반으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아마존 밀림 곳곳에서 발생한 산불이 번지면서 퍼져나간 연기를 우주에서도 확인할 수 있을 정도로 상태가 심각해졌다.

하지만 '개발주의자'인 브라질 대통령은 이러한 염려의 목소리를 '주권 침해'라고 맞받아치고 있어 논란이 불붙을 전망이다.

특히 최근 늘어나고 있는 아마존 산불의 원인의 상당 부분이 브라질 대통령의 친기업정책에 의해 힘을 얻고 있는 목축업자나 벌채업자의 방화에 있다는 분석이 나오면서 논란은 더욱 가중되고 있다.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은 22일(현지시간) 트위터를 통해 "아마존은 보호를 받아야 한다"고 촉구하며 "지구 기후 위기의 한가운데서, 산소와 생물다양성의 주요 원천에 더 심한 손상을 감당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아마존 화재가 ‘국제 위기’라고 규정하면서 곧 있을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차원에서 긴급히 논의돼야 한다고 주문했다.

마크롱 대통령은 트위터 계정에 "말 그대로 우리 집이 불타고 있다. 지구 산소의 20%를 생산하는 허파인 아마존 열대우림에 불이 났다"며 시급성을 표현했다.

이어 “G7 회원국가들은 이틀 후 있을 회담에서 이 문제를 가장 시급한 현안으로 다루어야 한다”면서 #ActForTheAmazon 해시태그를 달기도 했다.

이에 대해 극우파인 보루소나루 브라질 대통령은 마크롱 대통령의 제안을 ‘선정주의’라고 맹비난하며 ‘정치적 잇속’을 위해 아마존 산불을 이용한다고 비판했다.

또 마크롱 대통령의 ‘G7 논의’ 제안에 대해서도 "아마존 문제를 지역 국가 참여 없이 G7에서 논의하자는 제안은 21세기에 걸맞지 않은 식민주의적 사고방식을 보여주는 것뿐"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논란은 가라앉지 않고 있다. 브라질 환경장관을 지낸 마리나 시우바 전 상원의원은 이날 콜롬비아 보고타에서 열린 콘퍼런스에서 "나는 현 상황을 반국토 범죄, 반인륜 범죄로 여긴다"고 밝혔다.

환경단체 등 비영리기구도 열대우림의 보존보다 개발을 앞세우는 자이르 보우소나루 브라질 정부도 산불 확산에 책임이 있다고 비판 대열에 합류했다.

브라질 우주연구센터(INPE)에 따르면,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올해 80%의 화재가 증가했다고 밝혔다. 화재의 절반 이상이 아마존 지역에서 발생했으며, 그 결과 지역 환경과 생태에 재앙적인 결과를 가져왔다고 전했다.

INPE의 선임 과학자인 알베르투 세처(Alberto Setzer)는 화재의 99%가 “의도적으로 사고든" 인간에 의해 발생한다고 말했다. 세처는 소규모 관행농업에서부터 기계화되고 현대화된 농업 프로젝트를 위한 새로운 삼림 벌채에 이르기까지 방화가 이용되고 있다고 말했다.

환경 단체와 연구자들은 친기업 정책을 펼치는 브라질 대통령에 의해 용기를 얻은 목축업자들과 벌목업자들이 땅을 개간하기 위해 산불을 놓는다고 분석한다. 기상학자들과 전문가들은 기후변화와 열대우림 파괴를 산불 대형화의 배경으로 꼽았다.

국제 앰네스티는 아마존 원주민 보호지구 부근에서 불법 경작과 방화가 다수 발생한 것을 들어 이번 화재에 대한 책임은 "명백히 보루소나루 대통령과 그의 정부에 있다"고 추궁하면서 "열대우림 파괴의 길을 열어준 재앙적인 정책이 현재의 위기를 만들었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보루소나루 대통령은 아마존 보호정책이 국토개발을 지연했다고 주장하며 개발을 지지, 환경단체와 대립하고 있다.

그러면서 서방이 아마존 열대우림 파괴를 지적하며 지원예산 집행을 동결하자 '주권 침해'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그는 페이스북 생방송을 통해 "여기 돈을 보내는 나라들은 비영리 지원 활동이 아니라 우리 주권을 침해하려는 목적으로 그렇게 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