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열 총재 “銀, 전방위 지원 바꿔야”

코로나 장기화 경고 “선별 지원” 주문…“금융권 지원은 지속돼야”

2020-06-30     박용식 기자
(사진=한국은행)

(내외방송=박용식 기자) 이주열(사진) 한국은행 총재가 코로나19 장기화를 경고하면서, 종전 전방위로 펼쳐진 은행권의 기업 지원 방식의 변화를 주문했다.

30일 한국은행에 따르면 이 총재가 최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은행장 간담회에 참석해 “코로나19 사태가 지나가는 소나기인 줄 알았는데, 장마의 시작일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든다”고 밝혔다.

그는 “코로나19가 장기화 된다면 대응도 길게 보고 접근할 필요가 있다. 금융권이 기업을 적극 지원하고 있는데, 종전처럼 전방위 지원을 계속할 수 있는지, 접근 방식을 바꿔 지원할지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총재가 기존 전방위 지원 대신, 선별 지원을 제시한 것이다.

이 총재는 이와 관련, “창의적으로 지원하는 방식이 있다. 어려운 기업이 영업 방식을 혁신적으로 바꾸면 지원한다든지, 거래은행이 업종 변경을 권고한다든지, 기업의 경영 혁신을 유도할 수 있는 방식으로 지원하는 방안 등을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만, 이 총재는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가계·기업에 대한 금융권의 지속적 지원을 주문했다.

그는 “가계와 기업에 대한 지원을 중단하면 안 된다. 지원 자체는 지속돼야 한다”고 부연했다.

다만, 일각에서는 가계·기업에 대한 대규모 지원이 은행의 건전성 악화를 초래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한 은행장은 “올해 3∼4분기 은행의 건전성 지표가 문제라기보다, 내년의 지표 악화가 걱정된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와 한은 등은 재정·통화정책을 통해 코로나19로 경영난에 겪는 기업을 대대적으로 지원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