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7개 공공기관 경기 북동부로 이전”

2019년과 작년에 이어 3번째 이전 고양시 등 17개 시군 대상 공모 오는 5월쯤 선정 결과 발표 예정

2021-02-17     허수빈 아나운서

(내외방송=허수빈 아나운서) 경기도가 경기 북·동부지역 균형 발전을 위해 공공기관 이전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남부지역 산하 7개 공공기관을 북·동부지역으로 이전한다는 계획이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17일 경기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런 내용이 담긴 ‘경기도 공공기관 3차 이전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경기연구원 △경기신용보증재단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경기농수산진흥원 △경기복지재단 △경기주택도시공사 △경기도여성가족재단 등 7개 기관 이전이 추진된다. 이번 이전이 완료되면 북·동부로 이전하는 공공기관은 전체 26개 중 15곳이 된다.

경기도 측은 도민 요구와 기관 특성 등을 고려해 이전 기관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해당 기관 근무자 수는 총 1100여 명으로 지난 1·2차 이전 기관 근무자 수를 전부 합친 것과 비슷한 수준의 대규모 이동이다.

경기도는 앞서 두 차례 공공기관 이전을 진행했다. 2019년 12월 고양시와 업무협약을 맺고 2025년까지 △경기관광공사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 △경기문화재단 등 3곳의 공공기관을 ‘고양관광문화단지’로 이전하기로 했다.

지난해 9월에는 △경기교통공사 △경기도사회서비스원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 △경기도일자리재단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 등 5개 공공기관 주사무소를 각각 동두천시, 양평군, 김포시, 여주시 등으로 이전하기로 했다.

세 번째인 이번 이전은 경기 북·동부 접경지역과 자연보전권역 가운데 중복 지역을 제외한 17개 시·군을 대상으로 지역을 선정한다. 공모는 이번 달부터 계획 후 추진하며 오는 4월에 심사를 거쳐서 5월 중으로 발표될 예정이다.

이 지사는 “경기 북·동부 지역 발전이 더딘 이유는 수도권정비계획법을 비롯해 군사 안보나 수자원 관리 등 중첩규제로 인해 오랜 기간 지역 발전에 제한이 있었기 때문”이라며 “이것이 균형 발전을 위한 길이라 믿는다”고 입장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