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아직 4차 유행을 말하긴 이르다...코로나 비교적 안정적

2021-04-06     이지선 기자

(내외방송=이지선 기자)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에 모두가 우려하고 있는 가운데 정부는 아직 4차 대유행을 말하기엔 이르다고 판단했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방역총괄반장은 6일 코로나19 상황 백브리핑에서 "많은 전문가가 3월 말부터 4월까지 4차 유행이 온다고 예측했었다"면서 "그러나 아직 4차 유행이 본격화 한 부분은 아니다"고 말했다. 

윤 반장은 "정부에서는 전문가들의 의견을 듣고 4차 유행에 대응해오고 있었다"면서 "외국의 유행 상황과 비교해 안정적으로 대응하는 부분도 있다"고 말했다. 

정부는 마음 놓고 있었던 비수도권에서 많은 확진자가 속출하는 것을 두고 대책 마련에 힘을 쏟고 있다. 그간 비수도권은 수도권에 비해 확산세가 덜한 편이라 안정적으로 관리되고 있었으나 충청과 경남권에서 집단감염 사례가 계속 나오면서 확진자가 빠르게 펴져나가는 상황이다. 이날 0시 기준 지역발생 확진자 460명 중 비수도권이 188명으로 전체의 40% 정도 차지한다. 

윤 반장은 "현재 수도권 경우는 300명대 내외에서 안정적으로 유지되는 수준이다. 지금의 유행을 이끄는 것은 비수도권의 영향이다"고 말했다. 그는 수도권에서는 감염자 접촉에 의한 확진이 큰 편인데 비수도권은 집단감염 영향이 커 추가 확진만 막으면 금세 안정시킬 수 있는 상황으로 본다고 말했다. 

윤 반장은 "부산, 전주, 거제 등의 경우 확진자가 많아 거리두기 2단계로 조정해 시행 중이다"며 "거리두기 완화로 인한 이동량 증가, 또 이로 인한 집단감염 증가가 4차 대유행으로 갈 수 있는 가장 큰 요인"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거리두기 단계 조정을 유행상황과 국민들의 여론 등 상황을 합산해 종합적으로 처리해 결정한다는 입장이다. 

손영래 중수본 사회전략반장은 "거리두기는 코로나19와 공존하며 장기간 동안 지속돼야 하는 것"이라며 "긴장감을 갖고 계속 강하게 유지할 수는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손 반장은 "지난달 거리두기를 완화한 것은 3차 대유행이 조금씩 수그러들었던 데다 장기간의 코로나 피로가 지속됐던 원인이 크다"며 "집합금지 등의 조처도 중요하지만 국민들의 실천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전했다. 

윤 반장은 "거리두기 개편안의 최종 내용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며 "3차 유행이 안정되고 봐야 한다. 향후 추세를 보고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