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尹 평화관 의심스러워"VS 윤석열 "失政, 벗어나는 유일한 길, 脫민주당"

與野 거대 정당 대통령 후보, 서로향해 총부리 '소리 요란한 총성'

2021-11-26     김승섭 기자
고(故)

(내외방송=김승섭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통령 후보는 26일 서로에게 총부리를 겨누며, 포화를 퍼부었다. 

이 후보는 윤 후보의 평화관을 문제삼았고, 윤 후보는 문재인 정부의 탈(脫)원전 정책을 비판하며 이 후보를 우회적으로 공격했다. 

이 후보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윤석열 후보의 평화관이 의심스럽다'는 글에서 "김대중 대통령님의 발자취가 살아 있는 목포다. 대통령님께서 여신 한반도 평화의 문을 더 활짝 열겠다 다짐한다"며 "최근 한미 양국이 종전선언 문안에 상당한 의견접근을 이뤘다는 보도가 있었다. 미국, 중국도 뜻을 모아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운을 뗐다. 

이 후보는 이것이 "천재일우의 기회"라며 "한반도 평화를 위해 저도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다 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 후보는 윤 후보를 겨냥, "그런데 제1야당 대통령 후보의 생각이 걱정스럽다. 얼마 전 윤 후보는 '종전선언에 반대한다'고 말했다"며 "제1야당 대통령 후보가 종전선언에 반대하는 것은 예삿일이 아니다. 국민을 불안하게 만들고, 지정학적 요인인 '코리아 리스크'를 키워 경제 불안정성만 가중할 뿐"이라고 저격했다. 

이 후보는 "아시다시피 종전선언은 평화로 가는 첫 단추"라며 "비핵화 협상의 출구가 아닌 입구로서도 충분한 의미가 있다. 도대체 어떤 생각에서 종전선언을 반대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후보의 평화관이 의심스럽다"며 "정말 종전을 원치 않는다는 말씀인지, 종전이 아니라면 그 대안은 무엇인지, 국민이 불안하지 않도록 합당한 해명을 해주길 요청한다. 지금이라도 입장 전환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앞서 이날 윤 후보도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문재인 정부의 탈(脫)원전 정책과 관련해 "탈원전, 무지가 부른 재앙! 뒷감당은 국민이 해야 합니까?"라고 직격했다. 

윤 후보는 "탈원전에 따른 손실을 전력기금으로 보전해준다고 한다. 전력기금은 국민이 낸 전기요금으로 조성하는 기금으로, 도서·벽지의 주민 등에 대한 전력공급 지원사업 등 공익 사업을 위해 조성된 기금"이라며 "탈원전은 문재인 정부의 무지가 부른 재앙"이라고 비판했다. 

윤 후보는 " 왜 그 뒷감당을 국민이 해야 합니까?. 왜 늘 일은 정부가 저질러 놓고 책임은 국민이 져야 합니까?"라며 "월성 1호기 등 총 5기의 비용 보전에만 6600억 원 정도가 사용될 것으로 추산된다. 아직 최종 사업중단 결정이 내려지지 않아 보전 대상에 포함되지 않은 신한울 3·4호기까지 포함하면, 향후 보전액이 1조 원을 훌쩍 넘을 수 있다는 계산도 있다"고 말했다.

윤 후보는 "특히 월성 원전 1호기의 경우에는, 경제성 부족을 이유로 조기폐쇄, 영구정지 결정을 내렸다. 그래놓고 그 손실에 대해서는 기금으로 보전을 해준다는 것 자체가 모순이다. 결과적으로 경제성을 인정한 꼴이기 때문"이라며 "이 정권이 얼마나 막무가내로 월성 원전 1호기를 멈춰 버린 것인지 단적으로 보여준다"고 말했다.

윤 후보는 "그렇게 무모하게 탈원전을 추진하지 않았더라면, 전기요금 인상 압박도 없었을 것이고, 이처럼 국민의 준조세로 마련한 전력기금으로 손실을 메꾸는 일도 막을 수 있었을 것"이라며 "이번 손실 보전을 위한 전기사업법 시행령 개정도 여전히 논란의 대상이다. 전력기금의 당초 사용 목적은 전력산업의 발전과 안정적인 전력 공급을 위한 인프라와 재원 마련"이라고 했다. 

윤 후보는 "그런데 탈원전 비용 보전에 전력기금을 끌어다 쓰기 위해 지난 6월 산업부가 시행령을 개정해버렸다. 국민의 피 같은 돈을 정부 실정을 감추는데 쓰는 일"이라며 "한마디로 탈원전 책임 면피용 시행령 개정이라고 밖에 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윤 후보는 "부동산 가격 폭등시켜서 세금폭탄, 건보료 폭탄을 투하하더니, 탈원전을 강행해 전기요금 인상을 압박하고 급기야 국민이 낸 기금으로 그 손실까지 메워주게 생겼다. 이렇듯 문재인 정권은 무지와 무능, 오판으로 대형 사고를 칠 때마다, 그 뒷수습을 매번 국민에게 떠넘긴다. 국민을 더 잘살게 해주는 정권이 아니라, 국민을 더 못살게 만드는 정권이다. 이싱한 일을 벌이다가 국민 재산을 탕진하는 정권이다"고 맹 비난했다. 

윤 후보는 그러면서 "탈원전과 같은 실정(失政)에서 벗어나는 유일한 길은, 바로 '탈문재인 정권', '탈민주당"이라며 "그리고 차기 대선에서 확실히 정권을 바꾸는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