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현 "이재명 '변호사비 대납 의혹 제보자 사망에 책임져야"

유족 측, 민주당과 이 후보 압박 주장...권력 압박받아

2022-01-13     정영훈 기자
김기현

(내외방송=정영훈 기자)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13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의 변호사비 대납 의혹 제보자 사망과 관련, "도의적 책임은 이 후보가 져야 한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YTN라디오 '황보선의 출발새아침' 출연, "원인을 떠나 이모씨가 심리적 압박을 엄청 받았을 것이다"며 "그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스스로 목숨을 끊었는지, 타의에 의한 것인지, 지병인지 잘 모르겠지만 일단 건강했다고 한다. 언론 보도에 따르면 며칠 전에 식사도 했다고 한다"며 "유족도 그렇게 밝히지 않았나. 그런데 갑자기 돌아가셨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유족 측 말을 들어보면 계속 민주당과 이 후보 측에서 압박했다고 이야기를 하지 않느냐"며 "권력에 의해 압박을 받은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제대로 수사를 안 한 검찰도 잘못이다. 검찰총장도 간접적으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 원내대표는 전날 민주당 선대위 공보단의 권혁기 부단장이 '이씨 사망과 관련한 정쟁성 주장을 담은 기사가 너무 많이 보도됐다'고 발언한 것에는 "부끄러운 줄 모른다고 생각한다. 죄송한 마음조차 표현하지 않으면서 거꾸로 뒤집어 씌운다"고 지적했다. 

그는 전날 의원들과 함께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연루자들의 사망, 수사 부진 등에 대해 항의하기 위해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을 방문했다. 

김 원내대표는 "대장동 비리 관련해 몸통을 숨겨주는 은폐 수사를 한다"며 "범죄 단체를 수사하면 두목을 잡아야지, 행동 대장을 잡아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이어 "대장동 사건도 제일 말단 실행범 몇 명을 건드려서 수사했다고 하는 것이다. 검찰에 대한 불신을 불러일으킨 주범은 김오수 검찰총장"이라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