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국회, '2022 국회 데이터 활용 경진대회' 개최

국회 공공데이터 활용한 신규 응용서비스 개발 부문 및 서비스에 대한 아이디어 부문 등 2개 부문으로 진행 서비스 부문 대상팀은 국회의장상과 함께 500만원의 상금 수여

2022-09-24     정지원 기자
국회사무처

(내외방송=정지원 과학전문 기자) 국회사무처는 국회 데이터 활용 촉진 및 새로운 정보 서비스 발굴을 위해 '2022 국회 데이터 활용 경진대회'를 개최한다고 24일 밝혔다.

국회사무처에 따르면 이번 대회는 국회 공공데이터(국회 Open API/ 시상내역 총 7팀, 서비스부분 4팀 아이디어 부분 3팀 등)를 활용한 신규 응용서비스 개발 부문과 국회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서비스에 대한 아이디어 부문 등 2개 부문으로 진행한다.

API(Application Programing Interface)는 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를 말한다. 

오는 11월 11일 금요일까지 공식 누리집(datacontest2022.assembly.go.kr)을 통해 참가 신청이 가능하며, 서면 심사를 통해 본선 진출 7팀을 선출한다. 총 1100만원의 상금이 걸려있는 이번 대회의 서비스 부문 대상팀에는 국회의장상과 함께 500만원의 상금이 수여될 예정이다.

한편, 학생과 초보 개발자를 위한 국회 데이터(API 등) 활용 설명회는 지난 20일 국회에서 온·오프라인으로 진행됐다. 

설명회는 전문강사를 초청해 국회 데이터(공개·개방 데이터) 및 API 안내, API 프로그래밍, 업무 자동화 기술(RPA)의 이해를 내용으로 진행될 예정이며, 대회 참가자뿐만 아니라 본 주제에 관심 있는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RPA(업무자동화프로세스, Robotic Process Automation)는 컴퓨터로 하는 반복적인 업무를 로봇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자동화하는 기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