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외방송 뉴스]▷된장·간장 '장 담그기 문화' 인류무형유산 확실시 ▷스벅·투썸·폴바셋, 스마트오더에 취소기능 도입
▷된장·간장 '장 담그기 문화' 인류무형유산 확실시 ▷스벅·투썸·폴바셋, 스마트오더에 취소기능 도입
(내외방송=이지현 아나운서/편집 김광일 PD)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내외방송 뉴스입니다.
1. (사회) 된장·간장 '장 담그기 문화' 인류무형유산 확실시
콩을 발효해 된장과 간장을 만들어 먹는 우리의 장(醬) 문화가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에 등재될 전망입니다.
오늘(5일) 유네스코가 누리집을 통해 공개한 내용에 따르면 유네스코 무형문화유산 보호 정부간 위원회(무형유산위원회) 산하 평가기구는 '한국의 장 담그기 문화'(영문 명칭 'Knowledge, beliefs and practices related to jang making in the Republic of Korea')를 심사해 '등재 권고' 판정을 내렸습니다.
최종 등재 여부는 12월 2∼7일 파라과이의 수도 아순시온에서 열리는 제19차 무형유산위원회 논의를 거쳐 결정되며, 그간의 사례를 봤을 때 등재 권고 판정이 뒤집히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이번 결과에 따라 '한국의 장 담그기 문화'는 한국의 23번째 인류무형문화유산이 될 것이 확실해 보입니다.
한편,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5번째로 인류무형문화유산 종목을 많이 보유한 국가로 분류돼 2년에 한 번씩 등재 심사를 받고 있으며, 2026년에는 '한지제작의 전통지식과 기술 및 문화적 실천'이 등재에 도전할 예정입니다.
2. (사회) 스벅·투썸·폴바셋, 스마트오더에 취소기능 도입
국내에서 영업 중인 커피전문점 프랜차이즈 중에서 스타벅스와 투썸플레이스 등 11개 업체가 스마트오더 앱으로 음료 주문 취소나 변경하는 기능을 도입하기로 했습니다.
오늘(5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현재 스마트오더앱을 운영하는 커피전문점 중 주문 취소 기능이 있는 업체는 파스쿠찌와 이디야커피 등 6곳입니다.
현재 스마트오더 내 취소기능이 없는 곳 중 스타벅스는 연내 스마트오더 앱인 사이렌오더에 취소 기능을 도입하기로 했고, 투썸 등 10개 업체도 소비자원의 개선 권고를 수용해 취소 기능을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그러나 엔제리너스·더리터·카페봄봄·카페게이트 등 4곳은 개선 여부에 대해 회신하지 않았습니다.
소비자원은 "고객이 스마트오더 앱을 이용해 주문한 경우 커피전문점에서 주문 접수 전이나 음료 제조 전이라면 소비자가 주문을 변경하거나 취소할 수 있도록 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서 간추린 뉴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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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른 뉴스, 행복을 전하는 내외방송 이지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