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외방송 뉴스]▷정부 "합성니코틴, 담배에 포함해 규제" 확정 ▷경기북부 교통지도 바뀐다…내달 GTX·제2순환로 순차 개통
▷정부 "합성니코틴, 담배에 포함해 규제" 확정 ▷경기북부 교통지도 바뀐다…내달 GTX·제2순환로 순차 개통
(내외방송=이지현 아나운서)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내외방송 뉴스입니다.
1. (사회) 정부 "합성니코틴, 담배에 포함해 규제" 확정
이틀 전, 저희 내외방송에서 합성니코틴 전자담배의 높은 유해성에 비해 규제가 미비하다는 보도를 전해드렸습니다.
오늘(27일) 이와 관련해 기획재정부는 합성니코틴을 담배사업법상 '담배'에 포함해 규제하는 것이 적절하다는 입장을 정했습니다.
보건복지부가 제출한 합성니코틴 원액 조사 결과에 따르면 합성니코틴 원액에 유해물질(발암성·생식독성 등)이 상당수 존재하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선행 연구에서도 액상형 전자담배에서 다양한 유해성분이 검출됐지만, 이번 연구에서는 유해물질의 원천이 니코틴 원액이라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정부가 합성니코틴을 규제하기로 입장을 정함에 따라 국회에서 관련 법안 논의가 탄력을 받을 수 있을지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2. (경제) 경기북부 교통지도 바뀐다…내달 GTX·제2순환로 순차 개통
다음 달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A노선 경기 파주 운정중앙역∼서울역 구간(32.5㎞)이 개통하는 등 열악한 경기북부의 교통 여건이 대폭 개선될 전망입니다.
오늘(27일) 경기도에 따르면 다음 달 경기북부에 개통 예정인 철도, 도로망은 모두 3개 노선입니다.
우선 철도망은 GTX-A노선 파주 운정∼서울역 구간이 27일 개통식에 이어 28일 첫 열차부터 운행을 시작합니다.
정차역은 파주 운정중앙, 고양 킨텍스, 고양 대곡, 서울 연신내, 서울역 등 모두 5개로, 기본요금은 3천200원이고, 파주 운정에서 서울역까지는 4천450원입니다.
GTX-A노선은 파주 운정중앙역에서 서울역, 삼성역, 수서역을 거쳐 동탄역까지 85.5㎞를 연결하는 노선으로 현재 수서역∼동탄역 구간만 개통돼 운행하고 있습니다.
이어서 간추린 뉴스입니다.
1. 서울 등 수도권·강원 대설특보…중대본 1단계
밤사이 첫눈이 내린 서울 등 수도권을 비롯해 강원 지역 등 곳곳에 대설특보가 발효됐습니다. 정부는 중대본 대응 1단계를 가동하고 대설 위기 경보 수준을 '관심'에서 '주의'로 올렸습니다.
2. "트럼프 인수팀, 김정은과 직접 대화 검토"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 측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직접 대화를 추진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라고 외신이 보도했습니다. 다만 이러한 외교 정책 논의가 현재는 유동적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3. 네타냐후 "헤즈볼라와 휴전…이란 위협에 집중"
이스라엘이 레바논 무장 정파 헤즈볼라와의 휴전을 공식 발표했습니다.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는 이번 휴전이 이란의 위협에 집중하고 하마스를 고립시키기 위해서라고 밝혔습니다.
4. 뉴욕증시 일제히 상승 마감…비트코인 하락 지속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의 '관세폭탄' 위협에도 뉴욕증시 3대 지수가 일제히 상승 마감했습니다. 반면 하락세가 이어지는 가상화폐 비트코인은 9만 달러선도 위태롭다는 신호가 나옵니다.
빠른 뉴스, 행복을 전하는 내외방송 이지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