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100대 국정과제 후속 대책 본격 추진
실국별 대응방안 마련, 현안해결 총력전 돌입
2017-07-27 디지털 뉴스부 기자
이날 회의에서는 국정운영 5개년 계획에 담긴 강원지역 공약의 조기 가시화를 위한 대책과 함께 100대 국정과제와 연계해 접목이 가능한 현안 및 발전과제를 발굴해 추진전략을 심도 있게 논의한다.
강원도는 8개 강원지역 공약과 100대 과제 연계 발굴과제에 대한 관계 부처의 지원을 이끌어 내기 위해 단계별로 대응전략을 추진하기로 했다.
즉시 지원이 가능한 동해안 군 경계철책 철거 등 계속 사업은 관계 부처의 예산지원 등이 조기 가시화될 수 있도록 실국별로 9월초까지 부처 방문·협의를 완료할 계획이다.
또한, 춘천 수열에너지 융복합클러스터 조성사업 등 계획이 성숙된 지역산업 혁신과제는 지역발전위원회 주관의 국가균형발전전략에 포함해 이행절차를 단계적으로 추진하고 대형 SOC 등 장기추진 과제는 일자리 창출 등 국가재정 투자방향 등을 고려, 우선순위를 면밀히 검토해 국가계획에 반영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송석두 행정부지사는 “평창동계올림픽 경기장 시설 사후관리, 평화특별자치도 지정 등 우리 도의 핵심현안 일부가 국정과제에 직접 거론되지는 않았으나, 국가균형발전전략 등 국가계획에 반영시킬 수 있는 여지가 남아 있는 만큼 빠른 시일 안에 사업의 당위성과 논리를 치밀히 보완해 관계 부처 협의를 진행할 예정이며, 국정과제에 반영된 현안 사업들은 속도감 있게 진행될 수 있도록 정부 예산반영 등 행정력을 집중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