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내외방송=임동현 기자) 지난 16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일본 침략 미화, 민주화 운동 폄하 등 왜곡된 과거사와 이로 인한 사회적 갈등을 바로잡기 위한 '대한민국역사바로세우기특별위원회'의 발대식이 열렸다. 조국혁신당 의원들과 당원들, 대학교수, 역사교육 및 언론 출판 관계자 등이 중심이 되어 만들어진 이 위원회는 일본 침략을 미화하고 민주화 운동을 폄훼하면서 군사쿠데타를 정당화하는 친일, 뉴라이트 세력의 왜곡된 역사를 바로잡아 대한민국의 역사적 정체성을 강화하고 미래 세대를 위한 올바른 역사교육을 구축하려는 취지에서 만들어졌다.
위원회는 최근 친일 발언 등으로 독립운동의 가치를 폄훼한 뉴라이트 성향의 기관장들의 사퇴를 촉구하면서 역사 왜곡 및 친일행위 미화 방지를 위한 법안 개정안을 국회에 제출해 친일 인사의 독립운동 활동 미화를 방지하는 구체적 조항을 마련하고 있다. 친일과 왜곡을 일삼는, 그렇게 극우의 세계를 만들어가고 있는 현 시점에서 우리의 역사를 바로잡으려는 위원회의 노력이 주목되고 있다. ‘그 거대한 사업을 시작하려는 김갑년 대한민국 역사바로세우기 특별위원회 위원장(고려대학교 교수)을 광복 80년, 을사조약 120년을 맞은 2025년 1월 만났다.

‘대한민국 역사바로세우기 특별위원회’(이하 위원회)가 지난 16일 출범됐다. 위원회를 맡은 소감을 먼저 듣고 싶다
위원장으로서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 이번 특별위원회의 출범은 단순히 과거를 기억하는 일을 넘어 대한민국의 정체성과 정의를 바로 세우는 전환점이 될 것이다. 광복 이후 대한민국은 친일 청산이라는 과제를 완수하지 못한 채 현재에 이르렀다. 이는 단순히 과거의 문제가 아니라 오늘날에도 친일적 역사 왜곡과 민족적 정체성 훼손으로 이어지고 있다. 최근 드러난 친일적 국정 운영과 반민족적 인사의 등용은 이러한 문제의 심각성을 극명히 보여준다.
역사는 단지 과거를 회고하는 것이 아니라 미래를 설계하기 위한 토대다. 특별위원회는 친일잔재를 청산하고, 왜곡된 역사 서사를 바로잡으며, 독립운동 정신을 계승하는 데 초점을 맞추려한다. 이는 대한민국의 정체성과 민주주의 가치를 지키기 위한 필수적인 과제다. 위원회는 친일잔재와 왜곡된 역사의 얼음을 깨부수고 묻혀 있던 독립운동의 이야기를 발굴하는 한 척의 쇄빙선이 되겠다.
대한민국 역사의 왜곡은 어디에서 출발했다고 보는가?
해방 이후 친일 청산의 실패에서 역사 왜곡이 시작됐다. 일본강점기 시절 독립운동 정신을 폄훼하고 일본에 부역한 친일 세력들은 교육, 언론, 사법 등 사회 전반에 영향력을 확대했다. 이러한 세력은 해방 후에도 처벌받지 않고 기득권을 유지하며, 오늘날까지 대한민국의 정체성을 흔드는 잔재로 남아 있습니다.
최근 개봉한 영화 <하얼빈>을 보면 독립에 대한 희망을 포기하고 스스로 일본에 부역하는 인물이 등장하는데 이들이 당시 우리 사회의 모든 영역에서 권력을 장악하며 민족을 억압했던 사실은 지금의 현실을 이해하는 중요한 배경이다. 이 부역자들은 일본의 지원 아래 교육, 언론, 사법, 문화, 경제 등 사회 전반에서 지배권을 강화하며 민족의 정체성을 억압하고 독립운동을 탄압했다.
광복 이후 친일 부역자들이 처단되지 않았던 역사는 대한민국이 걸어온 길에 깊은 상처를 남겼다. 해방 후 이들은 오히려 자신들의 친일행위를 숨기고, 권력의 핵심부에 남아 민족적 가치를 왜곡하며 기득권을 공고히 해왔다. 이들이 쌓아 올린 구조는 언론, 교육, 문화, 군경, 검찰, 사법 등 대한민국의 모든 영역에서 여전히 막대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특히 뉴라이트와 같은 세력은 이러한 친일잔재를 미화하고, 그들의 조상인 친일 부역자들의 명예를 회복하려는 의도를 드러내고 있다. 이는 단순히 과거의 역사를 왜곡하는 것을 넘어, 대한민국의 정체성을 근본적으로 훼손하려는 행위다. '현대판 밀정'이다.
뉴라이트, 극우들이 계속 현대사를 왜곡하고 부정함으로써 얻으려하는 것이 있는 것인지?
이들이 주장하는 친일 서사는 단순히 역사 논쟁에 머무르지 않는다. 이들은 독립운동의 가치를 폄훼하고, 민주화 운동을 부정하며, 친일 행적을 정당화함으로써 자신들의 기득권을 유지하려는 정치적 목적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시도는 역사적 책임을 회피할 뿐 아니라, 우리 사회의 민주주의와 인권의 가치를 심각하게 약화시키고 있다.
사도광산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문제, 강제징용과 위안부 문제에 대한 굴욕적 태도는 이들이 얼마나 적극적으로 민족적 자존을 부정하고 있는지를 보여준다. 일본의 강제징용을 미화하거나 침묵으로 일관하는 행태는 단순한 외교적 실수가 아니다. 이는 우리 역사를 왜곡하고, 일본의 입장을 대변하며, 스스로를 ‘자발적 밀정’의 위치에 놓는 행위다. 오늘날의 친일 세력은 아무런 강요 없이 자발적으로 일본의 입장을 대변하고 우리 사회의 정체성을 흔들고 있다.
‘역사’라는 것이 광범위한 것이기에 ‘시작점’을 잡기가 어려웠을 것 같은데 역사 바로세우기의 시작을 어떻게 잡았는지?
위원회는 대한민국의 정체성과 민족적 정당성을 가장 잘 드러내는 독립운동을 시작점으로 삼았다. 독립운동 정신은 대한민국의 헌법 전문에도 명시된 바와 같이 우리 국가의 정체성과 가치를 형성하는 토대다. 그러나 해방 이후 친일 부역자들의 청산이 이루어지지 않으면서 독립운동 정신은 왜곡되거나 폄훼되는 상황에 처해 있다. 이러한 문제를 바로잡기 위해 우리는 독립운동 정신의 복원과 친일잔재 청산을 최우선 과제로 삼았다. 이는 단지 과거의 역사를 회복하는 데 그치지 않고 대한민국의 현재와 미래를 위한 필수적인 작업이다.

‘친일 기관장 사퇴’의 경우 자칫 ‘임기 보장’ 문제가 걸림돌이 될 수 있다. 특히 조기 대선 후 정권이 바뀔 시 ‘전 정부 인사라 나가라는 것’이라는 반발이 나올 수 있는데 이에 대한 대책은 있는지?
'정치 보복' 프레임은 이러한 요구를 약화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의 요구는 이러한 프레임과 확연히 다르다. 이는 정치적 입장의 차이가 아니라 역사적 정체성과 민족적 정의의 문제라는 점을 명확히 해야한다.
‘친일 반민족적 기관장 사퇴’는 단순한 정치적 인사 교체의 문제가 아니다. 이는 대한민국의 역사적 정체성과 민족적 자존을 바로 세우기 위한, 그리고 현재 조직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역사 왜곡과 친일적 흐름을 차단하기 위한 필연적 과제다.
과거 정권 교체 과정에서 전 정권의 인사를 교체하려는 시도는 흔히 정치적 입장의 차이, 정책 방향의 변화, 그리고 권력 구조 재편에서 기인한 경우가 많았다. 이는 특정 정부의 철학과 정책을 구현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이해될 수 있다. 하지만 이번 ‘친일 기관장 사퇴’ 요구는 정치적 대립이나 단순한 인사 교체가 아닌 역사적 정의와 민족적 정체성을 바로 세우기 위한 윤리적·사회적 요구라는 점에서 근본적으로 다르다.
지금 논란이 되는 기관장들은 단순히 정책적 차이의 문제가 아니다. 이들은 친일적 역사관과 반민족적 태도를 공공연히 드러내며 국가의 핵심 공공기관에서 조직적으로 역사 왜곡을 추진하고 있다. 김영호 통일부 장관, 김태효 국가안보실 제1차장, 이배용 국가교육위원장, 김낙년 한국학중앙연구원장, 김형석 독립기념관장, 허동현 국사편찬위원장, 박미향 동북아역사재단 이사장 등은 단순히 개인적 신념을 가진 인사가 아니라 특정 친일적 이념과 서사를 기반으로 한 뉴라이트적 역사 왜곡의 핵심 세력이다.
이들의 임명이 문제가 되는 이유는 이들이 단순히 과거를 부정하는 데 그치지 않고 국가의 역사적 정체성을 왜곡하며 민족적 자존을 훼손하고 있기 때문이다. 친일적 역사관을 가진 이들이 독립운동의 가치를 수호해야 할 독립기념관, 국사편찬위원회와 같은 핵심 역사 관련 공공기관을 장악한 것은 대한민국 역사 바로 세우기와 정체성 회복의 근간을 무너뜨리는 심각한 문제다.
이들의 활동은 단순한 개인적 의견 표명에 머물지 않고 체계적이고 조직적으로 역사 왜곡을 추진하는 형태를 띠고 있다. 예컨대, 일본 강제징용 문제와 위안부 문제에 대한 굴욕적 태도, 사도광산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문제에 대한 소극적 대응 등은 대한민국의 역사를 부정하고 일본의 입장을 대변하는 행태를 보여준다. 이는 역사적 정의를 수호해야 할 공공기관이 오히려 민족적 자존을 훼손하는 도구로 전락했음을 의미한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절차와 접근 방법을 이야기하면 먼저 '검증과 책임을 통한 정당성 확보'다. 우리는 정치적 이유가 아니라 친일적 역사관과 반민족적 활동에 대한 철저한 검증을 통해 이들의 사퇴 요구를 정당화할 것이다.
객관적이고 공정한 조사와 검증을 통해 특정 정권의 입장과 무관하게 역사적 정의를 위한 활동임을 국민들에게 납득시키는 것이 중요하기에 과거사 진상조사위원회와 같은 독립적 기구를 활용해 이들의 활동과 행적을 명확히 밝힐 것이고 이를 위해 정치권과 국민 사이에서 초당적인 합의를 도출하는 노력을 기울이겠다.
'임명 기준의 재정립'도 필요하다. 향후 동일한 논란이 반복되지 않도록 공공기관장 임명 시 역사적 책임과 윤리적 기준을 강화해야 한다. 대한민국의 역사와 정체성을 수호해야 할 자리에는 친일적 역사관과 반민족적 성향을 가진 인물이 결코 앉을 수 없도록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 다시 강조하지만 이 문제는 정치적 논리를 넘어 역사적 정의와 민족적 책임의 차원에서 접근해야 한다.
보훈부 및 역사 관련 기관에 대한 감사를 청구한다고 했는데 어떤 과정으로 진행하려하는지?
보훈부를 비롯한 독립기념관, 한국학중앙연구원, 국사편찬위원회, 동북아역사재단 등 역사와 정체성에 직결된 주요 기관들에 대한 감사 청구는 체계적이고 법적 근거에 기반하여 진행될 것이다, 목적은 기관들이 친일 성향 인사들에 의해 왜곡되고 있는지 철저히 조사하고, 이를 통해 역사적 정의를 실현하며 국민적 신뢰를 회복하는 데 있다.
우선 국가기록원과 관련 기관에 정보공개를 청구해 친일 성향 인사들의 독립운동 미화와 역사 왜곡 사례를 입증할 자료를 확보하고, 보훈부의 ‘이달의 독립운동’ 선정 과정과 같은 주요 정책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검토하기 위해 관련 문서와 기록을 요청할 예정이다. 독립기념관, 한국학중앙연구원, 국사편찬위원회, 동북아역사재단 등 각 기관이 추진한 역사 관련 정책과 행사의 배경, 절차, 기준 등을 면밀히 분석하여 편향성 여부를 확인할 것이다.
또 국정감사와 특별감사를 통해 임명권 혹은 추천권을 행사한 보훈부와 교육부 그리고 역사 관련 기관들의 운영 실태를 전면적으로 조사할 것이다. 국정감사에서는 친일 성향 인사들이 어떻게 임명되었는지, 임명 과정에서 적법성과 공정성이 확보되었는지를 집중적으로 검토하고, 특별감사를 통해 독립기념관, 한국학중앙연구원, 국사편찬위원회, 동북아역사재단 등에서 추진한 정책이 친일적 성향을 반영하거나, 역사 왜곡을 조장한 사례가 있었는지 조사하겠다. 특히 친일 성향을 가진 인물들이 주도한 정책과 행사가 대한민국의 정체성과 역사적 정당성을 훼손하지 않았는지 철저히 규명할 것이다.
감사와 조사에서 드러난 문제점에 대해서는 법적 대응을 진행할 계획이다. 친일 성향 인사들의 자격 적합성과 공직 윤리 위반 여부를 조사한 후 위반 사항이 발견될 경우 즉각 고발 조치를 취할 것이며 독립운동 미화나 역사 왜곡과 관련된 정책이 국민적 신뢰를 저버린 경우 행정 소송을 통해 책임을 묻고 제도적 개선을 요구할 것이다.
위원회가 생각하는 '제도적 개선'이란 무엇인지?
먼저 역사 왜곡과 친일 미화를 방지하는 ‘역사왜곡 방지법’을 추진하겠다. 특히 친일 인사의 독립운동 활동 미화를 금지하는 명확한 조항을 포함하고 이를 감독할 독립 기구 설립을 제안할 것이다.
독립운동 선양 정책의 공정성도 강화할 예정이다. 보훈부 및 독립기념관 등에서 시행하는 독립운동 관련 정책의 평가 기준과 절차를 명확히 하기 위해 민간 및 학계 전문가가 참여하는 자문위원회의 구성을 제안할 것이며 역사 관련 기관들이 친일적 흐름에서 벗어나 객관적이고 공정한 정책을 수립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감시하고 개선 방안을 제시하겠다.
이와 함께 국민적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감사 및 조사 과정과 결과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국민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할 것입니다. 공론화를 통해 역사 왜곡의 심각성을 알리고, 이를 바로잡기 위한 활동이 특정 정권의 문제가 아니라 대한민국의 정체성을 수호하기 위한 시대적 과제임을 강조할 것이다.
보훈부와 독립기념관, 한국학중앙연구원, 국사편찬위원회, 동북아역사재단 등 역사 관련 기관에 대한 감사 청구는 단순한 인사 문제를 넘어 대한민국의 정체성과 역사적 정의를 바로 세우기 위한 필수 과제다. 체계적이고 법적 근거에 기반한 활동을 통해 친일적 흐름과 역사 왜곡을 바로잡고 국민이 신뢰할 수 있는 역사 기관의 운영을 보장할 것이다. 이는 독립운동 정신을 계승하고 후손들에게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을 물려주기 위한 우리의 사명이다.

위원회가 추진 중인 ‘역사왜곡 방지법’은 어떤 내용을 담으려하는지?
‘역사왜곡 방지법’은 법률적 관점에서 역사 왜곡과 친일행위 미화를 방지하고, 이를 통해 대한민국의 정체성과 역사적 정의를 수호하기 위한 법적 장치를 마련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법안은 대한민국의 헌법적 가치와 기존 법률과의 연계성을 강화하며, 독일의 국민선동죄와 유사한 구조를 채택해 역사 왜곡의 범위를 명확히 규정하고 처벌 근거를 제시하려 한다.
우선 ▲일본 식민지 지배를 정당화하거나 찬양·미화하는 행위 ▲독립운동의 가치를 폄훼하거나 왜곡하는 행위 ▲독립운동사를 왜곡하여 친일 인사의 공적을 과도하게 부풀리는 행위를 역사 왜곡으로 명확히 규정하고 이를 불법으로 규정한다.
고의로 역사 왜곡 사실을 유포하거나 공적 자리에 나와 친일 행위를 미화하여 사회적 갈등을 조장하는 경우 형사적 처벌이 가능하도록 법적 근거를 명시한다. 형량과 벌금 등의 구체적 내용은 독일 국민선동죄의 사례를 참고하여 사안의 경중에 따라 단계적으로 적용합니다.
또 역사 왜곡 및 친일행위 조사와 규제를 위한 독립 기구를 설치하여 법적 근거를 마련한다. 이 기구는 친일 행위자와 역사 왜곡 사례를 체계적으로 조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정부와 공공기관의 정책 및 활동을 개선할 수 있는 권고안을 제시하게 된다.
한편으로는 '친일, 역사 왜곡'에 대한 개념이 상대적이기 때문에 범위를 놓고 이견이 엇갈릴 수 있고 '표현의 자유'와의 충돌도 우려되는데
과거 유사한 법안이 발의된 적 있으나 표현의 자유 침해라는 논란으로 인해 도입이 무산된 바 있다. 또 정치적 중립성에 대한 우려와 특정 정권의 이념적 도구로 활용될 가능성 때문에 국민적 합의를 이루지 못한 점도 주요한 이유로 작용했다. 결국 지금 말씀하신 범위 설정의 문제 때문에 도입이 되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표현의 자유와 충돌하지 않도록 법안은 공공질서와 민주적 가치를 해치고 사회적 갈등을 조장하는 행위에 한정하여 적용 범위를 설정하겠다. 예를 들어 전범기인 '욱일기'를 게양하거나 소녀상을 모욕하는 행위 등은 누구나 명백하게 잘못된 것이라고 인정하고 있다. 이 문제부터 우선 처벌할 수 있도록 하고 국민적인 합의를 위해 정당이나 이익집단보다는 학계나 중립적인 시민단체를 통해 추진하면서 초당적인 논의를 통해 만들어나가야한다고 본다. 법안의 정당성과 필요성을 충분히 설득할 것이다.
대중들에게 ‘역사바로세우기’를 알리는 것이 중요한데 어떻게 대중을 상대하려하는지?
‘역사바로세우기’의 중요성을 대중들에게 알리는 일은 단순한 홍보를 넘어 역사적 정의와 민족적 정체성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이를 실천으로 확산시키는 과정이다. 그러나 우리 위원회는 단지 하나의 위원회로서 현실적인 자원과 역할의 한계를 인지하고 있으며, 이 안에서 실현가능하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대중과의 소통을 추진할 계획이다.
우리는 단독으로 모든 것을 수행하지 않을 것이다. 역사 바로 세우기의 목적을 공유하는 시민단체와 학계의 협력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시민단체와 협력해 공동 연구, 토론회, 성명 발표 등 대중이 접근하기 쉬운 방식으로 역사 왜곡 문제를 공론화하겠다.
학계와의 연대를 통해 독립운동 정신과 역사 왜곡 사례를 주제로 한 간소한 학술 세미나를 개최하고, 이를 대중이 이해하기 쉽게 정리한 자료를 제작·배포할 예정이다. 대규모 행사가 아닌 소규모의 정기적인 논의와 토론을 통해 현실적으로 감당할 수 있는 수준에서 지속적인 활동 기반을 확보하겠다.
현대 대중의 주요 소통 창구인 디지털 플랫폼과 소셜 미디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최소한의 자원으로 최대한의 효과를 내려한다. 독립운동가들의 이야기나 친일 잔재의 위험성을 다룬 간단한 카드뉴스, 짧은 동영상 등을 제작하여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같은 플랫폼에 공유하고, '내가 기억하는 독립운동가'와 같은 소셜 미디어 캠페인을 기획하여 대중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겠다.
이를 위해 전문 영상 제작이나 대규모 예산을 필요로 하지 않는 간소한 제작 방식을 선택할 것이며, 메시지 전달에 있어 현실적으로 실행 가능한 콘텐츠 형식을 지향하겠다.
우리는 위원회가 가진 자원 범위 내에서 대중과 직접적으로 접촉할 수 있는 활동을 현실적으로 기획하고 실행할 것이다. 지역별 소규모 강연과 토론회를 기획하여, 역사 바로 세우기의 중요성과 역사 왜곡의 위험성을 대중에게 전달하고, 독립운동 유적지와 연계한 간단한 역사 투어를 기획하여, 대중이 직접 역사를 체감하고 공감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겠다. 이러한 활동은 현지 시민단체 및 역사 관련 기관과 협력하여 비용과 자원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운영할 것이다.
더불어 독일의 나치 청산, 프랑스 대숙청 등 역사 왜곡을 극복한 국제적 사례를 연구하고 이를 대중들에게 소개하며 학술적 토대를 마련한 뒤, 이를 기반으로 간소한 대중 콘텐츠를 제작해, 역사 바로 세우기의 국제적 정당성과 필요성을 설명하겠습니다. 이러한 자료는 디지털 자료집 형태로 정리하여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배포할 것입니다.
우리는 역사 바로 세우기를 단발성 캠페인으로 그치지 않고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대중적 참여 기반을 확대하고, 시민단체 및 지역 조직과 협력하여 정기적인 논의와 소통 체계를 구축하겠다. 역사 왜곡 문제에 대해 관심 있는 대중들이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는 온라인 토론 공간을 마련하여, 참여의 문턱을 낮출 것이다.

이 자리를 빌어 ‘우리가 역사를 제대로 알아야하는 이유’를 알려주셨으면 한다
역사를 제대로 알아야 하는 이유는 단순히 과거를 배우기 위한 것이 아니라, 현재 우리가 누리는 삶의 토대와 미래를 설계하는 힘을 얻기 위함이다. 젊은 세대에게는 "왜 우리가 과거에 매달려야 하지?"라는 의문이 들 수 있지만, 역사를 바로 아는 것은 우리가 처한 현실을 이해하고, 한일관계와 같은 중요한 문제에서 당당한 입장을 가질 수 있게 만든다.
예를 들어, 일부에서 주장하는 ‘식민지 근대화론’은 일본의 식민지배가 한국의 발전을 도왔다는 왜곡된 논리다. 하지만 그 이면에는 일본이 한국의 자원과 인력을 착취하고 민족의 자유와 권리를 억압한 사실이 감춰져 있. 이 주장을 그대로 받아들인다면, 우리의 정체성과 과거의 희생은 무시되고, 일본은 아무런 책임을 지지 않은 채 과거를 미화하게 된다. 이런 왜곡이 계속된다면 한일관계에서 우리는 공정한 대화조차 하기 어려운 입장이 될 것이다.
또한, 위안부 문제는 단지 과거의 이야기가 아니라 현재도 이어지는 정의와 인권의 문제다. 일본이 위안부 피해자들의 고통을 부정하거나 외면할 때, 그 책임은 우리의 세대가 짊어지게 된다. 우리가 역사를 바로 알지 못하면 국제 사회에서 대한민국의 목소리는 약해질 것이고, 젊은 세대는 왜곡된 역사 속에서 당당히 설 자리를 잃게 될 것이다.
역사를 아는 것은 단지 시험을 위한 암기가 아니다. “왜 우리는 지금 여기에 있는가?”에 대한 답을 찾고, 한일관계와 같은 현실적 문제를 주체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힘을 길러준다. 진실을 알고, 그것을 당당히 지키려는 노력은 우리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미래의 더 나은 관계를 만드는 출발점이 될 것이다. 역사를 바로 아는 것은 과거에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미래를 위한 준비다.
앞으로의 계획은?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월 1회의 정기 회의와 온라인 회의를 병행해 계획적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매월 열리는 정기 회의는 현재 진행 중인 과제들을 점검하고, 주요 사안을 논의하며, 향후 대응 방안을 구체화하는 자리로 삼을 것이다. 이와 함께, 한 달에 한 번 온라인 회의를 추가로 열어 긴급 사안이나 추가 논의가 필요한 이슈를 신속히 처리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하겠다.
위원회 운영의 핵심은 구성원의 전문성과 조직적 대응력을 강화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위원회를 사안별로 구분된 팀 체계로 재구성할 계획이다. 예를 들어, 친일 잔재 청산을 위한 법적 대응팀, 공론화 캠페인을 주도할 홍보팀, 역사교육과 학술적 논의를 주도할 연구팀 등으로 역할을 세분화하여 각 분야에서 전문적인 활동을 전개할 수 있도록 하겠다. 이를 통해 각 팀이 맡은 사안에 집중하고,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 갈 것이다.
또한, 위원회의 활동은 단순히 내부 논의에 머무르지 않고, 시민사회와 학계, 대중과의 연결을 통해 더욱 폭넓은 연대를 이루는 방향으로 나아가겠다. 정기 회의와 온라인 회의를 통해 각 팀의 성과를 공유하고, 사안별 진척 상황을 조율하며, 필요한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할 계획이다. 특히, 긴급한 사안에 대해서는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신속한 의사결정 체계를 마련하여, 대중과의 접점에서 효과적인 활동을 전개할 것이다.
위원회는 활동의 전문성과 탄탄한 조직력을 기반으로 친일잔재 청산, 역사 왜곡 방지, 법적 대응, 공론화 활동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이다. 이러한 체계적인 운영 방식을 통해 위원회가 역사 바로 세우기의 중심 역할을 수행하며, 명확한 목표와 실행력을 바탕으로 실질적인 변화를 만들어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