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문조사는 서천읍사무소를 방문한 민원인을 대상으로 305명에 대해 읍사무소 민원실에서 직접 설문으로 이뤄졌으며 직원친절, 민원처리절차, 편의시설이용, 개선해야할 사항 등 총 11개 항목을 조사했다.
설문조사에 따르면 청결상태(92%), 편의시설이용(91%), 민원창구이용(94%), 담당직원 응대(95%), 설명(96(%), 민원처리절차(92%), 민원처리과정(95%) 등 대체로 만족한다는 답변이 91%를 넘어 합격선을 넘은 것이라는 평가다.
개선돼야할 사항으로는 읍사무소 환경이라고 응답한 민원인이 50%로 건물이 오래되고(현청사 1977년 준공, 40년 경과) 공간이 협소한 원인으로 판단되며, 읍사무소 리모델링이나 신축 등 장기적인 대응책이 필요할 것으로 보이며, 기타 주차공간협소, 화장실불편, 편의시설부족, 실내공기가 탁함 등 대체로 환경적인 요인이 많았으며 특이점으로는 수화통역사 배치가 필요하다는 민원인이 있어 미래 복지행정의 방향을 예견할 수 있었다.
구남신 서천읍장은 “처음 실시한 이번 주민만족도 조사에서 아쉬웠던 부분을 보완하고 전 직원이 합심, 더욱더 노력해 하반기에 다시한번 실시해 주민이 만족하는 행정을 펼쳐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내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