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수업에서 학생 평가는 어떻게 이뤄질까?
원격수업에서 학생 평가는 어떻게 이뤄질까?
  • 석정순 기자
  • 승인 2020.11.10 1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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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서울특별시교육청 홈페이지)
▲ (사진=서울특별시교육청 홈페이지)

(내외방송=석정순 기자)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은 코로나19로 원격 및 등교 수업이 이뤄지고 있는 가운데, 학생들의 학습 상황을 확인하고 피드백을 제공해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는 과정중심 평가 모델을 개발해 교육현장에 보급한다.

과정중심 평가 모델 개발은 교사들의 좋은 수업 만들기의 일환으로 만들어졌고, 교사의 노력이 학생의 학습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기획됐다. 교사가 교수학습 과정에서 학생의 발달과 성장에 대한 자료를 다각도로 수집해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쌍방향 수업을 진행한다는 내용이다.

맞춤형 지도가 이뤄지는 것인데, 초등용 ‘과정중심 평가, 사례로 디자인하다(1)’와 중등용 ‘원격-등교 수업에서 과정중심 평가 실천하기’ 두 가지 자료로 제작됐다. 해당 파일은 서울시교육청 누리집(초등교육과/중등교육과 부서업무방)에 탑재해 누구나 이용 가능하도록 했다.

초등학교 수업을 위한 ‘과정중심 평가, 사례로 디자인하다(1)’는 초1~6학년에 걸쳐 학년별·교과별 성취기준에 따른 평가요소를 추출해 평가의 관점을 명확히 하고 그에 맞춤형으로 피드백을 제시함으로써 학생들의 능률과 성적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준다. 이로써 학생평가의 신뢰성과 객관성이 높아진다.

초등1~6학년 통합교과를 포함해 국어, 사회, 도덕, 수학, 과학, 실과, 체육, 음악, 미술, 영어의 성취기준에 따른 평가요소를 추출해 학생평가의 관점을 명확히 하고, 그에 따른 학생 맞춤형 피드백 내용 등을 포함했다. 1~2학년군, 3~4학년군, 5~6학년군 총 3권으로 구성했다.

지속적인 맞춤형 지원을 위해 ‘과정중심 평가, 사례로 디자인하다(2)’를 12월 중에 개발, 보급할 예정이다. 중고등학교 수업을 위한 ‘원격-등교 수업에서 과정중심 평가 실천하기’는 원격수업에서 다양한 온라인 학습 도구를 사용, 학생들의 배움을 지원하는 형성평가와 피드백 방법, 원격수업, 등교수업 등을 연계한 수행평가 방법 등을 제시한다.

국어, 수학, 사회, 과학, 영어 등 중고등학교 5개 교과의 원격-등교 수업에서의 과정중심 평가모델 11종과 평가모델 설계와 구현 방법을 설명하는 도움 영상 10편을 담고 있다. 자료집 내 QR코드로 제공된 동영상과 책의 내용을 따라가며 누구나 쉽게 수업을 실현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학생들에게 수업 활동이 유의미한 활동이 될 수 있도록 학생들이 교과를 통해 배워야 할 성취기준을 먼저 확인하고, 이에 기반한 평가 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특히 온라인 학습도구의 이점을 충분히 활용한 과정중심 평가 방안을 함께 제시한다.

과정중심 평가가 원활히 이뤄질 수 있도록 이번 자료집 활용 교과별 직무연수를 9일~20일에 운영한다. 평가모델 개발진이 연수 강사로 참여해 평가를 통해 맞춤형, 개별화 교육을 시행할 교사들에게 도움을 줄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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