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코로나19 봉쇄조치에 따른 글로벌 공급망 타격 우려
중국 코로나19 봉쇄조치에 따른 글로벌 공급망 타격 우려
  • 서효원 기자
  • 승인 2022.04.30 13:4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크라이나 사태, 미국 기준금리 인상 이어 충격타
중국의 코로나19 하루 신규감염자 수가 사흘째 역대 최고치를 기록하는 가운데 상하이의 감염자 수는 2만명에 육박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TV 캡처)
중국의 코로나19 하루 신규감염자 수가 사흘째 역대 최고치를 기록하는 가운데 상하이의 감염자 수는 2만명에 육박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TV 캡처)

(내외방송=서효원 기자) 중국의 ‘코로나 방역’에 구멍이 나면서 ‘경제수도’로 불리는 인구 2500만명의 초거대 도시 상하이가 지난 3월 28일부터 봉쇄 중이다. 중국이 세계 다른 지역과 벽을 친 채 지난 2년이 넘게 고집스럽게 유지해온 ‘제로 코로나’ 정책이 이제 한계에 부닥치고 있는 모습이 역력해 보였다. 하지만 진짜 문제는 경제다. 중국이 팬데믹 초기 ‘우한 사태’ 때보다 더 큰 규모의 코로나19 감염 파도에 직면하면서 중국 경제가 기존 전망보다 더욱 큰 충격을 받게 될 것이라는 관측이 점차 대두하고 있다.

제2의 우한사태’ 벌어지는 상하이
중국 당국은 4월 4일 인민해방군 2000명을 포함, 전역에서 3만 8000여명의 의료진을 버스, 철도, 항공기 등으로 상하이에 투입해 상하이시 전체 인구 2500만명의 코로나19 검사를 동시에 한다고 밝혔다. 군인까지 포함한 대규모 의료진을 한 도시에 투입한 것은 2020년 우한 사태 후 처음 있는 일이다. 이날 중국 정부는 ‘상하이 보위전’이라 정하고, 우한 사태 때 이후 다시 국가차원의 총력전을 재현한 것은 이번 사태가 얼마나 시급하고 중요한지를 보여주는 대목이다.

이는 이미 상하이가 방역 통제능력을 상실한 ‘제2의 우한’이 됐음을 방증하는 사실이며, 더 큰 악재를 막기 위해 국가차원의 대처에 나선 것이다. 최근 중국의 1일 신규 감염자는 1만 3000명까지 치솟으며 3월 들어 상하이의 1일 신규 감염자 수는 2만명에 육박한다. 중국 인구를 고려한다면 그리 높은 수치가 아니고, 감염 비율은 여전히 극히 낮은 수준이다. ‘발이 문밖에 나가지 못한다’는 뜻의 ‘족불출문(足不出門)’ 방침에 따라 현재 전체 주민을 상대로 한 코로나19 PCR(유전자증폭) 검사를 받을 때만 잠깐 ‘외출’이 허용되고 있다. 

그러나 중국 주민들이 느끼는 공포감은 상당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중국이 지난 2년간 세계와 높은 벽을 쌓고 제로 코로나 상태를 유지해 지역사회 감염자가 단 한 명도 없는 상태에서 중국 제2의 도시이자 제1의 경제도시인 상하이까지 전면 봉쇄되고 언제 풀릴지 알 수 없는 상황이 이어지면서 중국인들에게서 자국만 고집스럽게 유지하는 ‘제로 코로나’ 정책에 근본적 의문을 품기 시작했다. 중국은 지역사회 감염이 본격화한 현재 상황을 ‘대형 재난’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코로나 순환봉쇄’ 상하이 슈퍼에서 자취를 감춘 돼지고기 (사진=연합뉴스)
‘코로나 순환봉쇄’ 상하이 슈퍼에서 자취를 감춘 돼지고기 (사진=연합뉴스)

늘어나는 ‘제로 코로나’ 비용
봉쇄 중 2500만명 이상 인구 전체를 대상으로 진행한 코로나19 검사에서 무증상 감염자가 쏟아져 나오자 봉쇄가 무기한 연장됐다. 매일 수만 명의 감염자와 밀접 접촉자가 나오면서 상하이 의료 시스템은 한계치를 넘어서고 있고 임시병동은 이미 포화상태로 새로 짓고 있다. 격리 기간 내내 집에만 머물러야 하는 주민들은 당장 먹을 것을 구하는 것이 가장 큰 일이다. 당국이 슈퍼마켓 등 일부 식료품 가게 영업을 허가해줬지만, 공급이 부족한 상황에서 수요가 폭증하고 있다.

중국 당국은 그동안 시진핑 국가주석의 강력한 지도력 아래 중국이 코로나 확산을 효과적으로 통제해왔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전파력이 강한 오미크론 변이 확산으로 중국 각지에서 감염자가 속출하고 이번 상하이 봉쇄를 계기로 주민들의 당국에 대한 신뢰에도 적지 않은 금이 갔다. 상하이시 당국은 코로나 확산세가 심각해져 가는 상황에서도 처음엔 도시 봉쇄가 없을 것이라고 공언했다. 현재 중국 북동부 지린성도 한 달째 봉쇄 중이고 대도시 100곳 87곳이 코로나 방역으로 인한 이동·경제 활동 제한조치를 시행 중이다. 

중국 내 코로나19가 퍼진 지역은 31개 성급 행정구역 중 28개로 사실상 전 중국이 오미크론 변이와 전쟁을 치르고 있다. 시 주석은 올 가을 중국공산당 제20차 전국대표대회에서 3연임을 확정지을 예정이었는데, 오미크론 유입을 계기로 전국적인 코로나19 대유행 상황을 맞게 되면서 도시 봉쇄를 통한 제로 코로나 실현을 위해 치러야 할 경제적 대가가 천문학적으로 커졌다. 더욱이 부동산 침체 지속, 우크라이나 전쟁 등 국내외 어려운 여건 속에서 중국이 올해 목표한 5.5%의 성장률을 달성하기 어려워질 것이라는 관측이 커졌다.

중국 현지 매체 보도에 따르면 현재 상하이항에 대기 중인 컨테이너 선박이 300척 이상에 달하며 수십만 개의 컨테이너 선적이 지연되고 있는 상황이다.
중국 현지 매체 보도에 따르면 현재 상하이항에 대기 중인 컨테이너 선박이 300척 이상에 달하며 수십만 개의 컨테이너 선적이 지연되고 있는 상황이다.

상하이, 코로나 타격으로 中 경제 치명상
중국식 ‘제로코로나 정책’이 좌초 위기를 맞고 있는 가운데 중국 경제가 기존 전망보다 더욱 큰 충격을 받게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전문가들은 상하이 봉쇄가 적어도 이달 말까지, 늦으면 내달 이후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고 전망하고 있다. 이렇듯 봉쇄 장기화는 공급·수요 양측에서 중국 경제에 직격탄으로 작용하고 있다. 중국의 강력한 봉쇄 방역은 수많은 주민의 수입 급감으로 이어져 소비에 영향을 미치게 되고, 상황이 길어지면 상대적으로 경제적 여유가 있는 계층도 소비를 억제하는 경향이 뚜렷해진다. 

중국 정부는 경제 상황이 어려워지면 정부 주도의 공공 인프라 투자로 경기를 부양해 왔지만, 코로나 확산으로 더욱 많은 재정을 민생 안정에 투입해야 하므로 지방정부의 인프라 투자 여력이 제한됐다. 여기에 중국 내 코로나19 확산 상황이 계속 악화하는 추세여서 중국이 제로코로나를 유지하려고 단행 중인 대규모 도시 봉쇄에 따른 경제적 대가는 기하급수적으로 커지고 있다. 지난해 기준 상하이의 국내총생산(GDP)은 4조 3200억 위안(약 734조원)으로 중국 전체 GDP의 4%를 차지한다. 

인근 장쑤성, 저장성, 안후이성과 함께 창장삼각주 경제권의 GDP를 합하면 중국 전체의 약 4분의 1에 달한다. 코로나 확산 영향으로 이곳이 멈추기 시작하면서 중국 경제는 치명상을 입을 것으로 보인다. 글로벌 투자은행(IB) 모간스탠리는 중국 정부가 봉쇄 위주의 제로코로나 정책을 고수하면 성장률을 최소 0.6%p 깎아먹을 수 있다고 전망했고, 세계적 신용평가사 무디스는 지난 1월 “중국의 제로 코로나 정책이 글로벌 공급망에 추가로 충격을 줄 것”이라고 경고한 바 있다.

봉쇄 장기화로 글로벌 공급망 타격
중국에서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도시 봉쇄의 확대·장기화로 제조업체들이 생산을 잇달아 중단하면서 세계 공급망을 더욱 압박하고 있다. 미 월스트리트저널(WSJ)이 7일(현지시간) 글로벌 기업들의 공급업체들을 포함한 중국 내 일부 공장이 도시 봉쇄로 문을 닫거나 생산을 줄이고 있다고 보도했다. 상하이가 도시 봉쇄에 들어간 3월 28일 상하이 공장 가동을 중단한 미국 테슬라의 상하이 공장은 아직 생산 재개 시기를 정하지 못한 채 가동 중단 중이고, 독일 폭스바겐의 상하이 공장과 지린성 창춘 공장 2곳이 닫혀 있다. 

상하이 봉쇄 장기화에 따라 제조·서비스 업종을 불문하고 큰 피해가 누적되고 있다. 도시 봉쇄는 상하이 주변 다른 여러 도시로도 확대됐는데 주중 미국 상공회의소 조사에 따르면 80% 이상의 제조업체는 생산 지연이나 감소를 겪고 있다. 농심과 오리온, 아모레퍼시픽, 코스맥스 등 상하이 현지에 있는 한국 기업들의 공장 가동 중단도 장기화되고 있다. 모건스탠리는 중국이 향후 수개월간 제로 코로나 정책을 엄격히 고수할 것으로 예상하며 경제 성장 전망치를 5.1%에서 4.6%로 0.5%p 내렸다.

항구와 배송지를 잇는 물류가 차질을 빚으면서 세계 최대 컨테이너항인 상하이항발(發) 물류대란이 현실화하고 있다. 상하이항은 세계에서 가장 붐비는 컨테이너항 가운데 하나로 이곳을 통한 수출입 금액은 지난해 중국 전체 무역의 10% 이상을 차지했다. 중국 수출입 물량의 17%를 차지하는 상하이 양산항에도 물류난 여파가 빚어지고 있는데, EU 상공회의소는 트럭 부족 때문에 이번 주 상하이항의 컨테이너 처리량이 전주 대비 40%가량 감소한 것으로 파악했다. 

2022년 4월 5일 중국 상하이에서 코로나19 봉쇄에 따라 지역 주민들에게 식료품을 나눠주기 전에 트럭에서 식료품을 내리고 있다. 상하이 주민들은 2500만명의 대부분을 집에 가두는 제로코로나 통제 하에 육류, 쌀, 그리고 다른 식량 공급을 얻기 위해 애쓰고 있으며, 정부가 확산되는 발병을 억제하려고 애쓰면서 좌절감을 부채질하고 있다. (사진=AP)
2022년 4월 5일 중국 상하이에서 코로나19 봉쇄에 따라 지역 주민들에게 식료품을 나눠주기 전에 트럭에서 식료품을 내리고 있다. 상하이 주민들은 2500만명의 대부분을 집에 가두는 제로코로나 통제 하에 육류, 쌀, 그리고 다른 식량 공급을 얻기 위해 애쓰고 있으며, 정부가 확산되는 발병을 억제하려고 애쓰면서 좌절감을 부채질하고 있다. (사진=AP 연합뉴스)

글로벌 공급망 적체현상에 대비해야
영국 주간지 이코노미스트는 9일자 최신호에서 2년여에 걸친 팬데믹의 충격에서 이제 막 회복하려는 글로벌 경기에 세 가지 악재로 미국 중앙은행의 긴축 통화정책,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인한 유럽의 에너지 대란, 중국의 코로나19 대유행을 지목했다. 이코노미스트는 중국에서 발생한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확산세가 더 심각하고 즉각적인 위협이 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팬데믹의 악영향에서 아직 벗어나지 못한 글로벌 교역 또한 아시아의 무역 거점 상하이에 대한 봉쇄령 때문에 다시 타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코트라가 4월 4일 발표한 ‘상하이 봉쇄로 인해 촉발되는 글로벌 공급망 이슈는?’에 따르면 글로벌 해운사 머스크는 중국 최대 경제 중심지인 상하이의 코로나19로 인한 통제 강화 조치가 주요 화물의 운송시간을 지연시키고, 비용 상승으로 이어질 것이라 분석했다. 현재 상하이항은 공식 발표를 통해 항만은 정상 운영 중이고, 방역조치 조건에 부합하는 한 근로자, 화물차량 이동도 가능하다고 했으나 근로자 거주지 봉쇄로 인한 노동력 부족, 도로 통제로 인한 우회 배달, 수수료 상승, 배달시간 지연 등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중국 지역의 물류 적체, 생산소비 감소 등 공급망 위기는 타 지역으로 연쇄적인 영향을 일으켜 글로벌 공급망 위기요인으로 자리할 수 있다. 2020년 초 발발한 코로나19의 대유행은 전체 글로벌 산업과 공급망을 중단시키거나 효율성을 크게 감소시켰다. 다수의 글로벌 해상운송 컨설팅사는 이번 상하이의 방역 통제 조치로 글로벌 해상운송 적체현상이 심화될지 여부는 현재까지 미지수지만, 글로벌 공급망에 미칠 연쇄효과에 대해 미리 계획하고 준비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소비 충격 4∼5개월, 성장률 4%대로 추락
진이 궈하이증권 이코노미스트는 6일 보고서에서 “코로나19가 경제에 미치는 악영향은 발병·봉쇄 기간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어서 봉쇄가 끝난 후에도 수요 충격은 계속될 것”이라며 “소비 충격은 4∼5개월, (당국의) 인프라 투자 제약은 2개 분기에 걸쳐 지속될 것”이라고 예상하면서 단기적으로는 산업 가동 중단 등 공급 충격이 주목받겠지만 중기적으로는 소비 위축으로 수요 충격이 상당 기간 지속하면서 중국의 올해 경제 총 기조인 ‘안정 성장’을 위협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이어 “전국 재정 데이터에서 우리는 2020년 팬데믹 이후 정부의 공공 재정 중 민생 지출 증가 속도가 높아졌음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는 일반 예산에서 인프라 분야 투입 자금이 계속 축소되고 있다는 것을 뜻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지난 2년간 (일반 예산과 별도인) 특수목적 채권 발행량이 적지 않음에도 인프라 투자 증가 속도가 큰 폭으로 증가하지 못하는 중요 원인”이라고 지적했다.

왕타오 UBS 중국 담당 이코노미스트는 최근 보고서에서 코로나로 전면 또는 부분 통제 중인 중국지역의 국내총생산과 인구 비중이 각각 34%, 26%로 추산하고 있다. 중국 전체 인구의 4분의 1이 통제 상황하에 있고 이로 인한 경제적 부담은 무려 3분의 1이다. 왕 이코노미스트는 “경제 활동이 방역에 많이 지장을 받고 경제성장 목표 달성에 부담을 줄 수 있지만 현 단계에서 중국 정부가 방역 중요성을 성장보다 앞세울 것으로 본다”며 “올해 내내 이런 통제가 이어지면 성장률이 4%대로 떨어질 수 있다”고 내다봤다.

4일 중국 상하이 서부 징안구 폐쇄지역 텅 빈 거리 한가운데에 보호복을 입은 방역 관계자가 서 있다. (사진=AP 연합뉴스)
4일 중국 상하이 서부 징안구 폐쇄지역 텅 빈 거리 한가운데에 보호복을 입은 방역 관계자가 서 있다. (사진=AP 연합뉴스)

코로나19 봉쇄로 한 달에 최소 463억 달러 손실
3월 홍콩 중문대학교(CUHK)의 이코노미스트인 정 마이클 송 교수도 “중국의 코로나19 봉쇄 조치로 인해 경제 생산 손실로 인해 한 달에 최소 463억 달러(GDP의 3.1%)가 손실될 가능성이 있으며 더 많은 도시에서 규제를 강화하면 그 영향은 두 배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는 약 200만대의 트럭 위치와 이 트럭의 이동이 지역 경제 활동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근거하에 중국 국내총생산의 약 20%를 창출하는 도시들이 현재 표적 봉쇄를 시행하고 있다는 가정하에 CUHK 경제학자의 최소한의 추정치이다. 

송 교수와 그의 공동 저자들은 중국 상하이의 엄격한 봉쇄만으로도 중국의 실질 GDP가 4% 감소할 수 있다고 추정했다. 송 교수는 2950억 위안(463억 달러)에 해당하는 3.1% 추정치는 인플레이션을 통한 소득에 대한 영향을 포함하지 않았기 때문에 ‘보수적’이라고 덧붙였다. 중국의 4대 도시가 모두 엄격한 폐쇄 조치를 받는다면 폐쇄 기간 동안 국가 인플레이션 조정 GDP는 12% 하락하게 된다. 최악의 시나리오는 한 달 동안 모든 도시가 폐쇄돼 그 기간 동안 국가 GDP가 53% 감소하는 것이다.

투자은행 골드만삭스에 따르면 과거 봉쇄와 GDP의 상관관계가 그대로 적용된다면 중국의 실시간 생산량은 봉쇄가 없을 때보다 7.1% 낮은 수준이다. 골드만삭스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중국 내 지역이 중국 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33%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했다. 블룸버그는 “전문가들은 상하이의 산업 부분이 대체로 혼란을 극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지만 봉쇄는 소비 지출에 기대는 사업에 큰 타격을 줄 것”이라고 지적했다. 노무라 홀딩스도 2일 “중국 경제가 바이러스 확산으로 인해 분기 이후 최악의 전망에 직면했다”고 강조했다.

中 연구소, 미중 갈등으로 반도체·AI 한계
이에 앞서 1월 31일 베이징대학 국제전략연구소가 발표한 보고서에서는 “중·미간 과학기술 디커플링 이후 양국이 모두 타격을 입었지만, 중국이 감내한 대가가 미국보다 훨씬 더 컸다”면서 “중국의 IT 산업이 한계에 빠졌다”고 지적했다. 특히 반도체 생산과 인공지능(AI)과 IT 산업의 발전이 벽에 부닥치고 중국의 첨단 기술과 인력 확보가 한층 어려워졌다고 진단했다. 이어 “중국은 디커플링 이후 기술이나 산업 등 대부분 분야에서 현저하게 뒤처질 뿐 아니라 기술 ‘진공상태’에 빠졌다”면서 “특히 반도체 제조와 AI 분야에서 큰 대가를 치르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중국이 일부 ‘작은’ 분야에서만 미국을 앞서고 있지만, 미국 IT 산업에 별다른 영향을 끼치지 못하고 있다”면서 “중국이 최근 급성장했다고 자부하는 AI 분야에서도 여전히 미국에 크게 뒤처져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중국이 자부하는 항공우주 분야 역시 열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면서 “이 같은 문제가 발생하는 이유는 인재 부족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와 대만중앙통신, 신랑망 등 매체는 이번 보고서가 해외 연구소가 아닌 중국 내 연구기관에서 나온 만큼 비상한 관심을 모으고 있다고 밝혔다.

앞으로 정치일정에 부정적인 영향 미칠 수도
중국 공산당과 정부는 장기 집권을 노리는 시진핑 국가주석의 최대 업적으로 포장된 제로 코로나의 신화를 유지하기 위해 큰 경제적 대가를 치러도 우선은 방역 목표를 달성하겠다는 완고한 태도다. 바로 시 주석이 지난 2020년 우한 사태를 극복하고 제로 코로나 원칙을 바탕으로 ‘안전한 중국’을 만들겠다면서 내놓은 정책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연장선상에서 상하이시도 전면 봉쇄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너무 크다는 이유로 부분 봉쇄로 전환하려 했으나 전면 봉쇄 지속으로 결정을 내렸다.

중국 공산당과 중앙정부는 최근 당 정치국원이자 방역 담당 부총리인 쑨춘란을 상하이에 급파해 ‘조금의 동요도 없이 제로 코로나를 유지한다’는 중앙의 방침을 하달했다. 쑨 부총리의 상하이 순시를 계기로 중국에서는 관영 매체들과 전문가들이 총동원돼 제로 코로나의 당위성을 선전하고 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제로코로나 정책에 대해 다른 의견을 낼 수도 없는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다. 이렇게 중국 당국이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은 그만큼 부정적 여론이 형성되고 있다는 반증이기도 하다.

상하이 전면 봉쇄 등으로 인한 부정적 영향을 그저 넘길 수는 없는 상황이다. 여기에 코로나 팬데믹이 상하이에 그치지 않고 주변 도시로 계속 확산했을 경우 상황은 정말 심각해질 수밖에 없다. 시진핑의 3연임이 결정될 10월까지 코로나 팬데믹이 종식되지 않거나 경제적 파장을 최소화하지 못하다면 시진핑 권력에도 균열이 생길 수밖에 없다. 그래서 당초 20차 당 대회를 통해 공산당 정치국 상무위원으로 진입할 것으로 예상됐던 시진핑의 최측근이자 상하이 권력 서열 1위인 리창 당서기를 정치적 희생양으로 내세울 가능성도 있다. 

중국 관영매체와 일부 지방 정부가 한국에서 수입된 의류를 코로나 감염원으로 지목한 후 한국산 의류 수입이 위축되고 있다는 보도가 나왔다. (사진=로이터 연합뉴스)
중국 관영매체와 일부 지방 정부가 한국에서 수입된 의류를 코로나 감염원으로 지목한 후 한국산 의류 수입이 위축되고 있다는 보도가 나왔다. (사진=로이터 연합뉴스)

일본 경제학자의 경고 ‘한국경제 삼중고 난관에 직면’
‘물가는 오르는데 월급은 늘지 않는 최악의 상황이 일본에 찾아올 수 있다’고 경고하는 등 내우외환에 빠진 일본 경제의 현실에 대해 경고해온 마카베 아키오 호세이대 교수가 11일 일본 경제매체 ‘겐다이(現代)비즈니스’에 기고한 칼럼에서 “세계적으로 재화와 서비스 가격이 상승하고 인플레이션 우려가 급속히 커지고 있다”며 “무역 의존도가 높은 한국경제에 역풍이 거세지고 있다. 자원의 대외 의존도가 높은 한국은 우크라이나 위기를 계기로 경제적 격차의 확대가 한층 더 뚜렷해질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고 전망했다. 

그는 ‘원화가치 하락’, ‘무역적자’, ‘격차확대’ 등 3가지를 들어 “마침내 ‘트리플 펀치’의 위기가 한국을 덮치고 있다”고 평가했다. 마카베 교수는 “우크라이나 사태 이후 자원 부국의 통화 가치는 상승했지만 일본 엔화, 한국 원화 등 자원부국이 아닌 나라들에서는 통화가치가 하락했다”며 “한국은 원화 약세로 수입물가가 상승하고 식료품, 전력요금 등 생활필수품 가격이 오를 것”이라고 진단했다. 수입 측면의 악재와 함께 한국의 수출도 둔화될 것으로 마카베 교수는 예상했다. 

그는 “한국이 3월 무역수지 적자를 기록했다는 것은 이런 우려를 높이는 징후”라며 “자원을 수입한 뒤 생산·가공해 수출하는 한국 경제 구조에서 무역수지 적자 전환이 일시적인 현상으로 보기 어렵다”고 강조했다. 우크라이나 위기 등으로 당장 세계경제 회복세가 둔화하기 시작했고, 한국의 최대 수출국인 중국의 코로나19 재확산이 심각하다는 점 등을 이유로 들었다. 그는 “한국에서는 체감경기 악화로 젊은층을 중심으로 경제 환경이 불안정해지기 쉽다”며 “향후 사회 전체에 절망감이 고조되는 상황도 배제할 수 없다”고 우려했다. 

나오며
중국의 코로나19 재확산과 상하이시 봉쇄도 한국경제에는 부담이다. 상하이항은 세계 최대 컨테이너 항구인 데다 상하이 주변 지역은 물류 창고가 모여있어 글로벌 공급망이 마비될 가능성이 크다. 현재 상하이는 화물차 운전사가 코로나19 검사와 다른 도시 이동시 2주간 격리해야 하기 때문에 육상 물류가 거의 차단된 상황이다. 봉쇄 해제 이후 묶여있던 물량이 한꺼번에 풀리면 선박 부족으로 해운 운임이 급등할 우려가 크다. 이 때문에 상하이에 진출한 기업뿐만 아니라 한국 수출기업도 물류비 상승 등을 피하기 어려울 전망이다.

중국은 지난해 우리나라 수출의 25%, 수입의 21%를 차지하는 최대 교역국인 만큼 중국의 경기 침체는 한국 경제에도 큰 충격으로 이어질 수 있다. 현대경제연구원은 중국 경제성장률이 1%p 떨어지면 한국 경제성장률은 이에 영향을 받아 0.5%p 하락 압력을 받는다고 분석한 바 있다. 최근 국제신용평가사인 피치와 무디스는 한국 성장률 전망치를 3.0%에서 2.7%로 똑같이 낮췄다. 물가상승률이 한은 전망치보다 높아지고 4%에 육박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오늘의 이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법인 : (주)내외뉴스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서울, 아04690
  • 인터넷신문등록일자 : 2017년 09월 04일
  • 발행일자 : 2017년 09월 04일
  • 제호 : 내외방송
  • 내외뉴스 주간신문 등록 : 서울, 다 08044
  • 등록일 : 2008년 08월 12일
  • 발행·편집인 : 최수환
  • 서울특별시 종로구 대학로 13 (뉴스센터)
  • 대표전화 : 02-762-5114
  • 팩스 : 02-747-5344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유진
  • 내외방송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내외방송.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nwtn.co.kr
인신위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