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암모니아로 '국제 수소 공급망' 최적화하는 방법?
[과학]암모니아로 '국제 수소 공급망' 최적화하는 방법?
  • 정지원 기자
  • 승인 2023.02.01 09: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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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입 예상 데이터와 경제성·환경성 고려
암모니아를 수소 운반체로 활용해야 경쟁력 있어
(왼쪽부터)천승현, 임동준, 김희양, 김아연 UNIST 탄소중립대학원 연구원.(사진=UNIST)
(왼쪽부터)천승현, 임동준, 김희양, 김아연 UNIST 탄소중립대학원 연구원.(사진=UNIST)

암모니아로 수소를 운반하는 방법이 제시돼 국제 수소 공급망이 최적화될 전망이다.

UNIST(울산과학기술원)는 1일 '내외방송'에 보낸 자료에서 "임한권 탄소중립대학원 교수 연구팀은 '국제적 해외 수소 공급망에 대한 경제성 및 환경성 측면 최적화'에 대한 연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수소는 운송할 때 부피당 에너지 밀도가 떨어져 경제성이 낮아지기 때문에 보통 액체 상태로 전환해 운송돼 에너지 수요량을 충족시키기 어려웠다.

이 연구는 수소 도입 예정 국가인 한국과 일본, 독일의 수요와 수소 수출 예상 국가인 호주와 칠레 등 16개국을 고려해 수소 공급망 구축을 위한 실질적인 지표를 제시했다고 평가받는다.

수소 생산 과정에서부터 전환 및 수송 후 저장 과정을 포함한 해외 수소 공급망에 대한 전체 개략도.(사진=UNIST)
수소 생산 과정부터 전환 및 수송 후 저장 과정을 포함한 해외 수소 공급망 전체 개략도.(사진=UNIST)

연구팀은 국가별로 공식 발표된 로드맵을 통해 2030~2050년 기준 수소의 수출입 예상 데이터를 고려한 최적화 모델을 구축했다.

이를 통해 모든 수소 수출입 국가의 수요와 공급을 만족시키면서도 경제성과 환경성을 고려한 경쟁력 있는 공급망에 대한 답을 찾을 수 있었던 것이다.

연구팀은 암모니아를 수소 운반체로 활용하는 것이 가장 경쟁력 있는 것으로 판단해 수소 도입 예정국가가 미래에 필요한 수소 공급망 최적화 시나리오를 도출했다.

임한권 UNIST 탄소중립대학원 교수.(사진=UNIST)
임한권 UNIST 탄소중립대학원 교수.(사진=UNIST)

임 교수는 "이 연구는 자원 부족으로 최대 수소 수입국이 될 것으로 전망되는 국가들로부터 공식적으로 발표된 로드맵을 기반으로 모든 수요와 공급을 동시에 고려한 최적화 결과를 보여준다"고 말했다.

김아연 연구원이 제1저자로 참여한 이 연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의 지원을 받아 수행됐으며 국제학술지인 '에이씨에스 서스테이너블 케미스트리 앤드 엔지니어링(ACS Sustainable Chemistry & Engineering)'에 지난달 표지 논문으로 선정됐다(논문명: Materializing international trade of decarbonized hydrogen through optimization in aspects of both economic and environment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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