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사무처 13일 개설, 과거 헌정사부터 개헌 절차 및 헌법 관련 연구자료 총망라
'국민 참여 게시판' 통해 개헌 관련 대국민 소통의 장으로 활용
'국민 참여 게시판' 통해 개헌 관련 대국민 소통의 장으로 활용

(서울=내외방송) 국회사무처가 헌법 개정 등 대한민국의 헌정제도와 관련한 현황 및 자료를 하나의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대한민국 헌정포털'(https://constitution.assembly.go.kr/nacon/main/main.do)을 13일 개설했다.
'대한민국 헌정포털'은 대한민국 헌정사를 비롯해 국·내외 헌법 제도를 이야기 형식으로 풀어내 국민들이 헌법과 개헌 절차에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헌정포털은 1987년 헌법 개정 이후의 개헌 논의와 관련해서도 과거 국회의장 자문기구(2008년, 2014년)와 헌법개정특별위원회 자문위원회(2017년) 등에서 논의된 개헌 자료를 총망라 했다.
이 밖에도 헌법재판소의 위헌 결정 및 헌법불합치 결정에 따른 법률 개정 사항과 국회 심사 현황을 살펴볼 수 있으며, 헌법적 가치를 바탕으로 법제의 방향을 제시하는 '헌법과 법제' 보고서도 별도 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특히 현재 진행 중인 '헌법개정특별위원회' 설치로 개헌 논의가 진행될 경우 진행 상황을 이 홈페이지를 통해 알릴 예정이고, '국민 참여 게시판'을 통해 국민이 직접 헌법과 선거제도 등 헌정제도에 관한 의견을 자유롭게 제시하는 소통의 장으로 활용할 방침이다.
국회사무처는 "새로 오픈한 '대한민국 헌정포털' 홈페이지가 새로운 시대 정신을 반영하는 개헌에 관한 국민적 공감대를 공유하고, 개헌 논의가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내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