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외방송=박인숙 기자) 통계청이 4일 발표한 올해 10월 '온라인 쇼핑' 동향을 살펴보면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총 20조 905억 원으로 전년동월대비 11.8%(2조, 1,196억 원)증가했다. 또한 온라인 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 쇼핑은 10.0% 증가한 14조 7,158억 원을 기록했다.
이는 전월대비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5.6%, 모바일 쇼핑 거래액은 6.9% 각각 증가한 금액이다. 또한 온라인 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 쇼핑 거래액의 비중은 73.2%로 전년동월(74.4%)에 비해 1.2%p 감소했다.
상품군별로는 전년동월대비 '컴퓨터 및 주변기기'에서 -4.9% 감소했지만, ▲여행 및 교통서비스(+28.6%) ▲음‧식료품(+15.6%) ▲이쿠폰서비스(+48.9%) 등에서 증가했고, 전월대비로는 '농축수산물(-24.5%)'에서 크게 감소했지만 ▲의복(+41.3%) ▲통신기기(+145.2%) 등에서 증가했다.
상품군별 거래액 구성비는 ▲음‧식료품(+12.3%) ▲음식서비스(+11.0%) ▲여행 및 교통서비스(+10.5%) 순으로 높았다.
상품군별 온라인 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 쇼핑 거래액 비중은 ▲음식서비스(98.2%) ▲아동‧유아용품(82.0%) ▲애완용품(81.4%) 순으로 높았다.
전년동월대비로는 '패션용품 및 액세서리(+3.2%)'에서 상승한 반면,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20.6%) ▲이쿠폰서비스(-9.7%) 등에서 하락했고, 전월대비로는 '통신기기(-6.0%)에서 감소한 반면,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10.8%) ▲가방(+2.7%) 등에서 증가했다.
온라인 쇼핑 취급상품 범위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종합몰은 8.7% 증가한 12조 2,972억원 ▲전문몰은 17.0% 증가한 7조 7,933억원을 나타냈다. 이는 전월대비로는 종합몰은 5.2% 상승했고 전문몰은 6.2% 증가한 수치다.
온라인 쇼핑 운영형태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온라인몰은 10.2% 증가한 15조 1,733억원 ▲온·오프라인병행몰은 16.9% 증가한 4조 9,172억원으로 집계됐다. 전월대비로는 온라인몰은 4.8%, 온·오프라인병행몰은 8.2% 각각 상승한 것으로 파악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