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외방송=임동현 기자) 지난해 전국의 국립박물관을 방문한 관람객 수가 사상 최초로 1,000만명을 넘었다.
4일 국립중앙박물관에 따르면 지난해 국립중앙박물관을 비롯한 13개 소속박물관의 전체 관람객 수는 1,047만명으로 지난 2019년(998만명) 기록을 넘으며 역대 최대 관람객 수를 기록했다.
특히 국립중앙박물관을 제외한 소속박물관 관람객 수는 629만명으로 전년보다 14% 증가했다. 이는 2019년(662만명)에 거의 근접한 수치로 코로나19 이전 수준을 완전히 회복한 셈이다.
관람객 수 증가의 요인으로는 우선 각 소속박물관에서 개최한 다양한 특별전시가 꼽히고 있다. <천마, 다시 만나다>(국립경주박물관), <아주 특별한 순간-그림으로 만나다>(국립전주박물관), <백제 귀엣-고리:자세히 보아야 예쁘다>(국립공주박물관) 등 각 소속박물관에서 대표 소장품에 기반한 지역 문화 특화 전시를 선보여 지역 주민을 비롯한 관람객들의 사랑을 받았다.
특히 <故 이건희 회장 기증 특별전 '어느 수집가의 초대'>를 개최한 국립대구박물관과 국립청주박물관의 관람객 수가 전년 대비 30% 이상의 큰 폭의 증가율을 보여 故이건희 회장 기증품에 대한 전 국민적인 높은 관심도가 재차 확인됐다.
지역 관광 활성화에 따른 내외국인 관람객 증가도 요인으로 꼽힌다. 경주와 제주를 비롯한 주요 관광 거점 지역의 국립박물관에서는 수학여행을 비롯한 각종 단체 여행이 활성화되어 단체 관람객 증가로 이어졌고 이는 전체 관람객 수에도 큰 영향을 주었다.
특히 모든 소속박물관에서 외국인 관람객 수가 2~3배 이상으로 크게 늘어난 점이 주목된다. 가장 증가율이 높은 국립제주박물관은 중국어권 관람객이 크게 늘었고, 국립전주박물관과 국립익산박물관은 잼버리 참가자들의 방문으로 증가율이 높아졌다.
국립중앙박물관은 "국립박물관의 천만 관람객 달성은 지역 문화 활성화를 위해 꾸준히 추진해 온 소속박물관 브랜드 특성화 사업의 성과로 분석된다"면서 "그간 전국 13개 소속박물관에서는 지역 정체성을 살리고 보존할 수 있도록 지역의 문화적 특성을 살린 연구와 전시를 강화했고, 신기술 융합 콘텐츠를 개발하고 체험관을 조성하여 꾸준히 신규 관람객을 유치하고자 노력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