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공격적 마케팅 힘입어 '농수산식품' 수출액 역대 최고치 달성
전남, 공격적 마케팅 힘입어 '농수산식품' 수출액 역대 최고치 달성
  • 김혜영 기자
  • 승인 2024.08.26 16: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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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 미역, 쌀 등 수출 견인차 역할...올해 7월까지 4억 6,700만 달러로 지난해보다 27.9% 급증
국내 김(사진=해양수산부)
국내 김(사진=해양수산부)

(내외방송=김혜영 기자) 전라남도는 김 수출이 크게 늘면서 올 들어 7월 말 현재까지 전남 농수산식품 수출액이 4억 6천700만 달러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7.9% 늘어난 것으로 역대 최대 규모다.

부문별로는 수산물이 2억 9천15만 달러로 지난해보다 34.6% 증가했으며, 농축산물은 1억 7천685만 달러로 18.2% 늘었다. 품목별로는 ▲김이 2억 2천715만 달러로 지난해보다 56.8% ▲미역이 1천521만 달러로 28.0% ▲쌀이 2천857만 달러로 79.5% ▲음료가 1천401만 달러로 26.4% 각각 증가했다.

국가별로는 '미국'이 8,078만 달러로 지난해보다 41.4% 증가했다. 그 뒤를 이어 ▲러시아 2,861만 달러(36.7%) ▲일본 1억 2,127만 달러(27.0%) 늘었다. 특히 중국은 경기 침체로 7% 상승에 그쳤으나 미국, 러시아, 일본, 대만 등 시장 다변화를 통해 수출이 증가하고 있다.

이같은 성과는 고물가, 고금리, 해상 운임비 상승 등 어려운 대외 여건 속에서도 전남도의 맞춤형 지원과 수출기업의 선제적 대응이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또한 공격적 마케팅에 나서 오는 9월 27일 해외 바이어 초청 수출 상담회를 개최하고, 10월에는 서울 푸드 인 방콕 전남 식품관을 운영하며, 프랑스 파리 식품 박람회에 참가하며, 미국 H마트 등에서 현지 농수산식품 판촉 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지속적으로 신흥 시장뿐만 아니라 미주 및 유럽 시장을 확대하고, 프리미엄 제품 개발과 마케팅을 강화해 전남 농수산식품의 세계 시장 경쟁력을 높일 방침이다.

신현곤 전남도 국제협력관은 “농수산식품의 교역량 확대와 수출 성장세를 이어가기 위해 도 자체 사업인 농수산 수출 특화 품목 직불금 지원, 수출 대금 미회수 및 환율 변동 등 수출 보험료 지원을 통해 전남 농수산식품 수출 상승세가 계속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전남 연도별 농수산식품 수출액(자료=전남도청)
전남 연도별 농수산식품 수출액(자료=전남도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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