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내외방송=임동현 기자) 당당하게 자기표현을 할 수 있는 화술과 스피치 방법을 전해주는 <Why Not의 비밀 : 상대의 마음을 사로잡는 화술과 스피치>(김한식 지음, 부카)가 최근 출간했다.
저자는 학생 및 취업 준비생들이 면접이나 대학원 진학 시 자기표현에 취약하고 용기와 자신감이 부족한 것을 보고, 이들이 치열한 경쟁 사회에서 좌절하지 않고 승리감을 느끼도록 돕기 위해 '장군스피치 리더십 교육과정'을 개설했다. 이후 달라진 제자들의 모습을 보면서 많은 사람들에게 같은 경험을 하게 하고 싶어서 출판을 결심했다고 한다.
이 책의 핵심은 ‘낭송훈련’이다. 하루에 1개씩 낭송 원고를 큰소리로 수십 번 반복해서 읽고 발표하는 훈련을 통해 내용이 자연스럽게 외워지고 자신감을 심어준다. 아울러 두뇌 계발을 통해 치매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또한, 이 훈련은 자신감과 열정을 불어넣어 남들이 불가능하게 생각하는 일들도 해낼 수 있게 한다. 이러한 훈련을 통해 독자들은 어제의 자신보다 오늘 더 나아지는 건강한 경쟁심을 기를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1분, 2분, 3분 스피치 낭송훈련 주제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주제에는 열정, 분노, 자긍심, 경탄, 경쟁심, 야심, 사랑, 당당함, 탐욕, 반감, 박애, 연민, 회한, 당황, 멘붕, 경멸, 잔혹함, 욕망, 동경 등 100개의 다양한 감정과 개념들을 다뤘다.
또한, "내 운명은 내가 개척한다.", "나는 행동을 선택하는 사람이다.", "나는 지혜를 찾아 나서겠다.", "나는 과거에 얽매이지 않겠다.", "나는 행복한 사람이 될 것이다.", "나는 용서하는 마음으로 살겠다.", "나는 결단코 물러서지 않겠다"와 같은 자기 계발적인 메시지를 담은 주제들도 포함되어 있다.
이어 부록에는 발성 훈련, 발음 훈련, 목소리 훈련, 자신감 향상 훈련 등 실제 스피치 기술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내용들도 있다.
출판사 측은 "각자의 분야에서 비전과 목표를 향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계발하는 리더, 즉 진정한 장군이 되기를 바란다는 저자의 염원이 담겨 있다"고 책을 소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