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5총선 관전포인트] 민주당, 총선․대선 두 마리 토끼 잡기…한국당, 차기 잠룡군 올인 전략
[4․15총선 관전포인트] 민주당, 총선․대선 두 마리 토끼 잡기…한국당, 차기 잠룡군 올인 전략
  • 김준호
  • 승인 2020.02.11 17:2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의당, 미래한국당 때문에 원내교섭단체 구성에 빨간 신호
호남 기반 통합신당, 호남에서 당선 가능성 낮은 것으로
국민당, 3% 지지 속 홀로서기 성공 가능?

총선을 두 달 앞둔 시점에서 여당인 민주당을 제외한 모든 정당이 당명, 당 기호, 선거구를 확정하지 못해 이번 총선에 뛰어든 예비들이 사전선거운동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지고 있다. 자유한국당과 새보수당을 포함한 중도보수 대통합을 시도하는 ‘대통합신당’의 운명, 바른미래당 탈당 후 네 번째 창당을 결정한 안철수 국민당의 행보, 바른미래당과 대안신당, 민주평화당 등 호남 기반 통합신당이 15일 정당에 지급되는 550억원의 국고보조금과 3월 말에 풀리는 440억원의 선거보조금 지급시기를 앞두고 합종연횡이 분주하다. 안갯속에 휩싼인 4․15 총선의 관전포인트를 살펴보기로 한다.

 

▲ 더불어민주당 이해찬(왼쪽에서 두번째) 대표가 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제1차 총선기획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이해찬(왼쪽에서 두번째) 대표가 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제1차 총선기획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민주당, 차기 대권주자 띄워 총선 넘어 차기 대권까지

일찌감치 4․15 총선 공천룰을 확정한 민주당은 두 번째 영입인재인 원종건의 미투사건 논란과 김의겸․정봉주 공천 배제로 내부 잡음을 해소하고 순항중이다. 현역 불출마로 공석이 된 13곳에 대한 전략공천을 포함해 지역위원장이 공석인 2곳을 선정해 출마후보를 결정할 예정이다.

비록 울산선거 개입사건, 검찰과의 갈등, 신종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경제위기 확산으로 한때 지지율이 다소 떨어지긴 했지만, 최근 신종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한 총력 대응으로 지지율이 회복되고 있는 추세다.

민주당은 야권의 보수통합에 대비해 선제적으로 이낙연 전 국무총리를 종로에 출마시키고 공동 상임선대위원장직을 제안해 이해찬 대표와 함께 4․15 총선을 투톱체제로 지휘할 예정이다. 또한, 차기 대선 유력후보를 지역별 공동선거대책위원장으로 내세워 본인의 당선과 더불어 지역의 선거 당선확률을 높이는, 이른바 권역별 거점 선거전략을 내세우고 있다.

대표적인 사례가 이낙연 전 국무총리를 필두로 김두관 의원(경남), 이광재 전 지사(강원), 김영춘 의원(부산), 김부겸 전 장관(대구․경북)을 비롯해 최근에는 임종석 전 비서실장(호남)과 이인영 원내대표(충청)까지 지역별 공동선거대책위원장으로 차출설이 언급되고 있다.

민주당이 이와 같이 매머드급 지역별 공동선대위를 추진하는 배경에는 이번 총선에서 민주당 우세지역에서 확실한 당선 가능성을 높이고, 민주당 열세지역에서 당선이 힘든 다른 후보와 동반 당선 가능하도록 시너지 효과를 높일 수도 있다. 더불어, 차기 대선 후보자들이 이번 총선에서 인지도를 높이며, 차기 대선 행보에도 활력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로써 민주당은 이번 총선에서 최대한 많은 의석을 확보함으로써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를 고리로 한 정의당과 호남 기반 통합신당의 지지를 이끌어내며 문재인 정부의 남은 후반기 국정 운영동력을 확보함으로써 정권을 연장할 수 있는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 자유한국당 황교안(왼쪽에서 세번째) 대표가 지난 4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총선기획단 1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자유한국당 황교안(왼쪽에서 세번째) 대표가 지난 4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총선기획단 1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당, 총선에 잠룡 모두 투입+미래한국당…다수당 입지 확보로 문 정권 탄핵

이와 다르게 자유한국당은 민주당과 정반대의 전략을 내세웠다. 중도․보수 대통합을 이끌어내며, 차기 대선주자들을 지역 선거구에 대거 투입하고, 위성정당인 미래한국당을 내세워 이번 총선에서 제1당의 지위를 확보함으로써 국회를 장악하고, 문재인 정권의 실정을 부각시키는 한편, 탄핵을 전면에 내세우며 정권을 재탄환하겠다는 전략이다.

먼저, 자유한국당과 새보수당 등이 추진하고 통합신당을 ‘대통합신당’으로 결정하고, 16일 출범하기로 했다. 여기에 황교안 대표의 종로 출마 선언과 유승민 의원의 불출마 선언 등으로 보수진영의 통합작업이 순항하고 있다. 최근에는 탈북한 주영 북한대사관 태영호 공사를 영입해 서울 강남지역에 전략 공천한다는 방침이다.

이번 총선에서 자유한국당의 전략은 한마디로 차기 대선후보군의 험지출마 전략이다. 홍준표 전 대표의 서울 강북 험지 출마 권유, 김태호 전 지사의 경남 험지 출마 권유, 김병준 전 비대위원장의 세종 출마설, 유정복 전 시장의 인동 남동 차출설, 김기현 전 시장의 울산 북구 차출설 등을 비롯해 김무성 의원의 호남지역 선거대책위원장 임명 등을 검토하고 있다. 당선이 어려운 험지에 차기 대선 후보자급을 투입함으로써 총선의 판도를 뒤집어 총선 이후 의회권력을 앞세워 국정을 장악하겠다는 의도가 깔려 있는 것으로 보이는 대목이다.

하지만 당내에서는 험지에 출마에 반발하는 등 공천권으로 인한 갈등문제를 비롯해 보수 진영간 진통이 예상되고 있다. 홍 전 대표와 김 전 지사는 지난 9일 험지 출마를 권유받은 상태이지만, 고향 출마 내지 경남 출마를 고수하고 있는 상황이다. 무난히 대통합신당이 출범한다고 해도 새보수당과 친박세력의 화학적 융합이 그리 순탄하지 않은 데다 우리공화당과 자유통일당과의 보수통합도 쉽지 않기 때문이다.

위성정당인 미래한국당 또한 논란의 소지에 휩싸이고 있다. 선관위의 ‘비례대표 전략공천 금지’ 결정으로 입지가 줄어든 데 이어 제대로 된 요건을 갖추지 못한 채 이뤄진 창당절차 때문에 비판의 수위가 높아지고 있다. 여기에 이번 총선 최대 격전지에서 이낙연 전 국무총리에서 밀리고 있는 황교안 대표를 비롯한 차기 대선 후보자군이 줄지어 낙선하게 된다면 대통합신당이 겪게 될 총선 후유증은 박근혜 대통령 탄핵 이후 최대 위기가 될 예정이다.

 

▲ 19대 국회 당시 자유한국당의 전신 새누리당에서 활동한 이자스민 전 의원(사진 가운데)이 1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의당 입당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19대 국회 당시 자유한국당의 전신 새누리당에서 활동한 이자스민 전 의원(사진 가운데)이 1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의당 입당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의당, 미래한국당 여부에 따라 원내교섭단체 향방 결정

이번 21대 총선의 ‘선거법 개정’의 최대 수혜자로 뽑히는 정의당은 이번 총선에서 원내교섭단체 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정의당은 평소 여론조사에서 정당지지율은 5% 안팎을 기록하고 있지만, 이번 총선을 앞두고 실시된 여론조사에서 비례대표 정당지지율은 12%~13.5%를 기록하고 있다. 이에 이번 총선에서 비례대표제 도입으로 17석에서 20석까지 차지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지역구 당선자까지 합치면 충분히 원내교섭단체 구성이 가능하다는 판단이다.

하지만 자유한국당의 위성정당인 미래한국당이 높은 득표율을 기록하게 된다면 준연동형 비례대표제 30석에서 상당수 의석을 빼앗아갈 수 있기 때문에 정의당이 확보할 수 있는 의석 수는 그만큼 줄어들게 돼 원내교섭단체 구성이 어려울 수도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여기에 안철수 전 대표의 신당인 국민당 추진에 이어 호남 기반 통합신당으로 인해 정당득표율이 떨어질 수 있어 정의당의 고민이 깊어질 수밖에 없다. 국민당이 청년층 표심을 잠식할 수 있고, 호남 기반 통합신당이 정의당의 주 득표층인 호남표를 분산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왼쪽)가 2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손 대표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당을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하고 자신에게 비대위원장을 맡겨야 한다는 안철수 전 대표의 제안을 거절했다. 안철수 전 바른미래당 대표는 2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무너진 사법정의를 논하다' 간담회에 참여해 발언하고 있다. (YTN)
▲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왼쪽)가 2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손 대표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당을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하고 자신에게 비대위원장을 맡겨야 한다는 안철수 전 대표의 제안을 거절했다. 안철수 전 바른미래당 대표는 2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무너진 사법정의를 논하다' 간담회에 참여해 발언하고 있다. (YTN)

호남 기반 통합신당, 기호 3번으로 호남에서 영향력 유지 여부

바른미래당, 대안신당, 민주평화당 등 3개 정당은 11일 ‘3당 통합추진회의’(가칭) 1차 회의를 개최하고 구체적인 통합논의에 착수했다. 이들은 신속한 통합 추진 필요성에 한목소리를 내면서 17일까지 통합을 달성해 ‘기호 3번’을 확보할 계획이다. 통합에 성공한다면 총 28석을 확보하게 되고, 안철수계가 빠져도 21석으로 교섭단체 지위 유지가 가능해 기호 3번을 확보하게 된다.

다만, 지도부 체제와 당 운영 등에 이견이 생길 수 있으며, 총선 준비과정에서도 불협화음이 나올 수 있으며, 공천 갈등과 비례대표 순번 결정 등도 통합과정의 문제로 지적된다. 설령 통합신당에 성공한다 해도 지난 총선에서 보여줬던 국민의당 시절 ‘녹색 열풍’을 재현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호남 민심이 통합신당에 그리 우호적이지 않고, 2달밖에 남지 않은 탓에 새로운 인물 영입도 어려운 실정이다.

아직 총선까지는 시간이 있지만, 최근 광주․전남지역에서 실시된 여론조사에서 통합신당이 승리를 낙관할 수 있는 지역은 그리 많은 않은 것으로 발표되기도 했다. 총선 후 통합신당이 교섭단체 지위를 유지할 수 있을지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이 많지만, 이번 총선에서 선전해 정의당과 함께 민주당이 추진하는 정책과 법안 추진에 대해 캐스팅보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국민당(가칭), 독자세력화 후 범보수와 선거 연대 및 공조 가능성

지난 9일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가 중앙당 창당발기인대회를 열고 신당 창당을 공식화했다. 선관위에서 ‘안철수신당(가칭)’이 불허된 후 과거 ‘국민의당’이 연상되는 ‘국민당’으로 당명이 확정될 것으로 유력해 보인다. ‘투쟁하는 실용정치의 길’을 강조한 국민당은 4년 전 ‘녹색 돌풍’을 재현하겠다는 보였지만, 7일 발표된 한국갤럽 여론조사 결과 3% 수준의 지지율을 받았을 뿐이다. 과거 국민의당 창당 선언 후와 바른미래당 창당 선언 후 지지율인 13%와 8%에 비하면 초라한 수준이다.

여전히 중도․보수대통합을 추진하고 있는 대통합신당에서 국민당과의 합당을 추진할 가능성이 남아 있지만, 국민당에서는 독자세력화를 선언하고 선긋기에 나선 상태다. 하지만 새정치를 표방하며 열풍을 일으켰던 안철수 전 대표도 구체적인 정치 로드맵을 보여주지 못한 기존 정치인으로 인식되기 시작하면서 ‘녹색 돌풍’의 진원지인 호남에서조차 큰 영향력을 발휘하지 못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공수처 기소권 폐지 및 추미애 탄핵 추진 등을 총선 공약으로 발표해 범보수진영에 가까운 행보를 보이고 있어 대통합신당과의 합당은 아닐지라도 총선 연대가 추진될 가능성도 있다. 국민당이 이번 총선에서 원내교섭단체를 구성할 가능성은 희박할 것으로 전문가들은 전망하고 있다. 따라서 총선 후 마지막 연대의 상대인 대통합신당과 함께 정책 공조를 통해 범보수진영의 유력한 대권 후보로 각인시키면서 차기 대선에서 승부수를 노릴 수도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오늘의 이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법인 : (주)내외뉴스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서울, 아04690
  • 인터넷신문등록일자 : 2017년 09월 04일
  • 발행일자 : 2017년 09월 04일
  • 제호 : 내외방송
  • 내외뉴스 주간신문 등록 : 서울, 다 08044
  • 등록일 : 2008년 08월 12일
  • 발행·편집인 : 최수환
  • 서울특별시 종로구 대학로 13 (뉴스센터)
  • 대표전화 : 02-762-5114
  • 팩스 : 02-747-5344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유진
  • 내외방송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내외방송.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nwtn.co.kr
인신위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