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대 1인 방송 상표출원 증가… 방송․통신업 4년 사이 57% 증가
20~30대 1인 방송 상표출원 증가… 방송․통신업 4년 사이 57% 증가
  • 진승백 기자
  • 승인 2020.03.08 1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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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5년 3298건서 작년 5173건으로
- 방송명 상표로 출원해 피해 막아야
방송·통신업 상표출원 현황. (특허청 자료)
방송통신업 상표출원 현황. (특허청 자료)

(내외방송=진승백 기자) 최근 아프리카TV, 유튜브 등 1인 방송 열풍이 이어지면서 방송통신업 상표출원도 크게 늘었다. 8일 특허청에 따르면 2015년 3298건에 불과했던 방송통신업 상표출원이 지난해 5173건으로 57% 증가했다.

방송통신업 상표출원이 증가한 이유로는 적은 비용으로도 누구나 다양한 소재의 콘텐츠를 쉽게 제작할 수 있고, 아프리카TV, 유튜브 등 콘텐츠를 공유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환경이 활성화됐기 때문으로 보인다.

방송통신업 상표출원을 주체별로 보면 법인은 2015년 2399건에서 지난해 3080건으로 28% 늘었다. 개인은 같은 기간 899건에서 2093건으로 133% 증가해 개인 출원의 비중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개인 출원을 연령대별로 보면 20대 이하 15.8%, 30대 38.3%, 40대 26.9%, 50대 14.7%, 60대 4.3%였다. 최신 트렌드에 민감한 20∼30대가 54.1%로 과반을 차지하며 출원을 주도했다.

문삼섭 상표디자인심사국장은 “펭수, 보겸TV, 보람튜브 등 대중에게 노출이 많은 방송을 대상으로 원작자와 무관한 제3자가 상표 출원한 사례가 있다”며, “1인 방송을 시작하기 전 미리 사용하고자 하는 방송명들을 상표로 출원해 피해를 막아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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