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외방송=권혜영 기자) 23일 한화투자증권은 보고서에서 "우크라이나 상황이 러시아의 크림반도 병합 상황과 유사하게 흘러가고 있다'며 '다른 점은 크림반도 병합 시에는 미국의 적극적 대응이 없었고 이번에는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는 점이다"고 전했다.
전쟁 가능성은 논외로 하고, 이런 상황에 대해 서방이 러시아를 제재할 방법이 있을까?. 이란의 경우 에너지 수출을 제한했고 북한의 경우는 에너지 수입을 제한했는데, 러시아의 에너지 수출을 제한할 경우 직접적 피해 당사자는 EU이니 선택할 대안이 아니다. 오히려 러시아가 가스 공급을 끊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있을 수 있겠다.
2021년 기준 러시아 전체 수출액의 45% 정도가 에너지 수출이고 안정적 공급 의지에 대한 신뢰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러시아 역시 EU의 우려를 현실화 시킬 개연성은 낮다. 하지만 입장 차는 분명하다. 러시아는 장기 공급 계약으로 유럽을 안정적 수요처로 삼고 싶고 EU는 탈러시아가 숙원이다.
신재생 전환과 LNG(액화천연가스) 도입 확대가 EU의 대안이라면 러시아 역시 대안이 있다. 중국을 향한 Pipeline(파이프라인) 확대다. 지난 2019년 12월 가동된 Power of Siberia 1 pipeline은 2021년 약 1180만 톤의 천연가스를 중국으로 보냈다. Power of Siberia 1의 최대 용량은 연간 4357만톤이고 중국향 수출량은 매년 증가해 오는 2025년부터 매년 2714만 톤이 중국으로 향하게 된다.
최근 러시아와 중국간에 합의된 Power of Siberia 2는 Yamal field를 공급원으로 삼고 있다. 이 pipeline을 통한 공급량은 연간 최대 3600만 톤에 달할 전망이다.
현재 러시아 Yamal Field에서 EU로 향하는 Yamal line 용량은 2400만 톤 수준이니, 러시아 입장에서는 중국향 설비를 늘리지 않을 이유가 없겠다.
중국에게 필요한 것이 안정적인 장기 공급 계약이니 러시아와 이해와 욕구가 일치한다. 장기 공급 계약을 우선시하는 러시아의 공급정책을 감안하면, 러시아로서는 당연한 선택이다. 미국은 이 상황에서 EU LNG 시장을 고스란히 접수할 수 있으니, 목소리만 울려 퍼지지 않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