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안군, 복지급여 부정수급 뿌리 뽑기 나서
함안군, 복지급여 부정수급 뿌리 뽑기 나서
  • 디지털 뉴스부
  • 승인 2017.09.25 11:0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니터링단 구성·운영, 부정수급 신고접수센터 설치·운영 등
▲ 함안군, 복지급여 부정수급 뿌리 뽑기 나서
(내외뉴스=디지털 뉴스부) 함안군은 부정수급을 사전에 차단해 재정 누수를 방지하고 도덕적 해이를 근절하기 위해 상시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하고 본격 운영에 나섰다고 25일 밝혔다.

군은 허위나 거짓 등의 부정한 방법으로 기초생활보장 급여를 수급해 부당이득을 취하는 사례가 발생하자 부정수급 개연성이 높은 가구에 대한 상시 모니터링 운영체계를 구축해 오는 연말까지 운영한다.

이에 따라 행복나눔과장을 총괄반장으로 현장확인반과 조사지원반으로 구성된 모니터링단을 구성하고 기초생활수급자 중 중점관리대상자에 대한 정기적 상담 및 방문확인과 이들의 소득재산내역을 사회보장정보시스템을 토대로 정기·수시 조사한다.

중점관리대상자로는 ▲상시근로자, 일용근로자, 기타 사업소득자, 대학생 등의 근로능력세대 ▲부양의무자 부양거부·기피로 생활보장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친 자 ▲의료급여 부당이용 가구 ▲기타 사실혼관계 가구 등이며, 중점관리대상자 개별 관리카드를 제작·기록해 신고 접수사항을 관리한다.

조사결과 부정수급액 발생 시에는 보장비용을 징수하고, 부정수급이 진행 중이면서 소득인정액을 초과할 경우에는 보장을 중지한다. 또 보장비용 징수를 거부할 경우에는 고발 등의 행정처분을 내리며, 중증질환자·사망 등 불가피한 사유로 상환능력이 없을 경우에는 생활보장심의위원회를 통한 결손처분을 내릴 계획이다.

이 밖에도 관계자 교육을 비롯해 행복나눔과와 10개 읍·면사무소에 복지급여 부정수급 신고접수센터를 설치·운영해 부정수급 신고도 상시 접수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복지재정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 부정수급에 적극 대응해나가겠다”며 “누구든지 부정수급을 발견하는 자는 부정수급 신고센터로 신고전화(☎580-3000)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오늘의 이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법인 : (주)내외뉴스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서울, 아04690
  • 인터넷신문등록일자 : 2017년 09월 04일
  • 발행일자 : 2017년 09월 04일
  • 제호 : 내외방송
  • 내외뉴스 주간신문 등록 : 서울, 다 08044
  • 등록일 : 2008년 08월 12일
  • 발행·편집인 : 최수환
  • 서울특별시 종로구 대학로 13 (뉴스센터)
  • 대표전화 : 02-762-5114
  • 팩스 : 02-747-5344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유진
  • 내외방송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내외방송.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nwtn.co.kr
인신위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