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외방송=임동현 기자) 한국 공연관광의 매력을 전 세계에 알리는 '2023 웰컴대학로'가 14일부터 28일까지 대학로에서 열린ek.
2017년부터 시작된 '웰컴대학로'는 뮤지컬, 연극, 비언어적 공연예술(넌버벌) 등 한국의 우수한 공연을 국내외 관람객이 함께 즐기는 한국 대표 공연관광 축제다.
특히 지난해에는 처음으로 대학로 일대(이화사거리~혜화역 1번 출구)에서 차 없는 거리 행사를 진행해 개막식에 5만여 명이 참여하는 등 큰 호응을 얻은 바 있다.
올해는 공식참가작이 20개에서 37개로 확대되고 축제 기간에 국내외 공연관광 업계 간(B2B) 상담회를 새롭게 추진한다.
15일 대학로 차 없는 거리에서 열리는 개막식에는 국가와 장르를 넘나드는 18개 팀이 참여하는 거리 행진과 다양한 특별공연이 선보인다.
거리 행진에는 전통 연희, 현대무용, 태권도, 치어리딩과 필리핀과 일본, 대만에서 초청받아 온 공연단 등이 참가하며 '웰컴대학로' 주제곡에 맞춰 함께 춤을 추는 플래시몹과 공중에서 펼쳐지는 '웰컴 에어 콘서트'가 펼쳐진다.
여기에 뮤지컬 배우 정성화, 여성 그룹 비비지 등의 축하공연이 개막식을 더욱 화려하게 만들 예정이다.
국내외 관광객이 대학로 공연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도록 할인 혜택도 마련했다. 행사를 주최하는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축제 기간 상설 상연되는 34개 작품을 선정, 국내외 관객 1만 5,000명을 대상으로 1만 원 할인 혜택이 있는 공연 이용권(바우처)을 사전에 배포했다.
또한 한국 공연예술을 전 세계에 알리는 동시에, 대학로 현장을 직접 방문하지 못해도 축제를 즐길 수 있도록 온라인 공연프로그램 ‘케이-스테이지(K-Stage)’를 운영한다. 축제 기간에 유튜브, 네이버TV와 중국 최대 여행 후기 플랫폼인 마펑워 등 온라인 채널에서 6개 공연을 상영하고 5개 언어(국/영/일/중간/중번)로 번역된 자막을 지원한다.
올해는 14~15일 양일간 공연을 활용한 방한 여행을 상품화하는 업계 간(B2B) 상담회 '시어터 마켓(Theater Market)’이 운영된다. 이 상담회에는 해외 현지 여행사와 공연 제작사, 공연유통 관계자 등 100여 명이 참여한다.
이외에도 주말·공휴일 대학로 일대에서 야외공연 30여 개를 선보이는 프린지(Fringe)', 영어 가이드와 함께하는 '대학로 디 투어(D-Tour)', 폐막식 등 즐길 거리도 풍성하다.
축제와 관련한 자세한 정보는 공식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