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관광객 인기 '따릉이', 외국어 챗봇 번역...'따릉이 업그레이드'
해외 관광객 인기 '따릉이', 외국어 챗봇 번역...'따릉이 업그레이드'
  • 차에스더 기자
  • 승인 2023.11.03 09: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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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릉이 챗봇, 영어 상담 개시…중국어·일본어 확대 예정

 

따릉이 챗봇 영문 화면(사진=서울특별시)
따릉이 챗봇 영문 화면(사진=서울특별시)

 

(내외방송=차에스더 기자) 서울시가 오늘(3일)부터 서울을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들이 좀 더 편리하게 따릉이를 이용할 수 있도록 챗봇을 통해 영어로 상담을 지원하고, 다산콜센터와 따릉이 상담센터 간 직통전화를 개설해 3자 통역을 제공한다.

현재 외국인 중 국내 거주 외국인은 내국인과 동일하게 핸드폰 번호로 회원가입 후 따릉이를 이용할 수 있으나 챗봇은 한국어만 지원이 가능했다. 

코로나 이전에 외국인 따릉이 대여 건수는 연간 26천건으로, 코로나 팬데믹 시기 10천건 미만으로 감소했다가 현재는 회복세를 보이며 작년 2022년에 49천건을 달성했다.

올해 2023년에는 50천건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시는 점점 늘어나는 따릉이 외국인 수요에 발 맞추어 편리한 서비스 제공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간다는 취지다. 

서울시는 한국어만 지원 중인 따릉이 챗봇 상담을 외국인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번역해 제공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오늘 영어를 시작으로 중국어, 일본어까지 총 3개 외국어를 순차적으로 개발해 적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외국인 관광객들이 따릉이 이용 관련 상담을 원활하게 받을 수 있도록 120다산콜센터와 따릉이 상담센터 간 직통전화 서비스도 개설할 예정이다. 

해당 서비스는 평일 9시부터 18시까지 운영되며, 120다산콜센터로 외국인의 따릉이 관련 상담 접수 시 양 기관과 이용자 간 3자 통역 전화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다음으로 서울시는 외국인 관광객들이 따릉이 이용 관련 상담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 서울관광재단을 통해 디스커버 서울 패스로 판매 중인 외국인 대상 따릉이 쿠폰 판매 채널을 확대한다. 

서울시는 지난달 기업용 따릉이 이용권을 후불로 판매하는 시스템을 개발했고, 이달부터 쿠폰 판매 대행업체를 통해 기업용 따릉이 이용권을 여행사, 숙박업 등 외국인 관광객들이 많이 이용하는 곳 중심으로 적극 홍보할 계획이다. 

윤종장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이번이용 편의 개선으로 외국인의 따릉이 이용 접근성이 상당히 향상될 것"이라며 "향후에도 따릉이를 이용한 서울관광 코스를 홍보하고 외국인 대상 결제 수단 확대를 검토하는 등 서울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이 따릉이에 대한 좋은 경험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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