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능 올림픽’ 오명으로 얼룩진 2020 도쿄올림픽
방사능 올림픽’ 오명으로 얼룩진 2020 도쿄올림픽
  • 정영훈 기자
  • 승인 2020.03.05 17:5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외방송=정영훈 기자) 지난해 7월, 인터넷 커뮤니티를 통해 한 장의 사진이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그것은 일본 아즈마 구장의 구글 위성사진인데, 그 사진에선 아즈마 종합운동공원 내 야구장과 여러 경기장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런데 그 사진의 북쪽, 주차장과 체조경기장 사이에 기이한 거대한 검은 물체가 눈에 띈다. 여러 사람이 그 물체에 주목해 추적했고, 실체가 밝혀졌다. 그건 방사능 폐기물이었다.

야구 개막전 ‘아즈마’ 야구장 논란

2020도쿄올림픽에서 야구·소프트볼 경기는 요코하마 스타디움과 후쿠시마 아즈마 구장 두 군데서 열린다. 한국대표팀이 올림픽에 진출한다면 뛰게 될 구장이다. 특히 후쿠시마에 위치한 아즈마 구장에선 개막전과 더불어 조 편성에 따라 한·일전이 이뤄질 가능성도 있다. 문제의 아즈마 야구장 부근에 후쿠시마 핵발전소 사고 이후 긁어낸 방사능 오염토를 쌓아놓았다. 야구장 관중석에서 방사능 오염토 지역까지는 직선거리로 243m에 불과하다.

문제는 도쿄올림픽 조직위원회가 경기장 주변의 방사능 안전정보를 공개하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그래서 야구 개막전을 보러 가면 방사능 오염토에 얼마나 피폭당할지 가늠할 수 없다. 2020년 7월 24일부터 8월 9일까지 개최되는 도쿄올림픽이 반년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선수와 관중이 방사능에 피폭될 우려가 가시지 않고 있고, 한편에서는 올림픽을 보이콧 하자는 움직임도 계속되고 있다.

 

선수단 식탁도 후쿠시마 농수산물

아베 정부는 도쿄올림픽을 2011년 동일본 대지진과 후쿠시마 핵발전소 사고 이후 ‘일본 부흥’의 상징으로 삼고자 후쿠시마 인근 아즈마 스타디움을 야구·소프트볼 경기장으로 정했다. 또, 후쿠시마현은 올림픽의 시작을 알리는 성화 봉송도 예정돼 있다. 아베 총리는 “부흥이 진행되는 후쿠시마의 모습을 세계에 전하고 싶다”고 했고, 모리 요시로 도쿄올림픽 조직위원장은 “후쿠시마가 복구됐음을 전 세계에 알릴 최고의 방법”이라고 했다. 아즈마 야구경기장은 방사능 사고가 난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 직선거리로 불과 67㎞ 떨어졌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도쿄올림픽 조직위는 후쿠시마 등 방사능 피해지역에서 자란 쌀과 채소 등 농수산물을 올림픽 선수촌 등에 식자재로 공급할 계획이라 밝혀 더 큰 논란을 예고했다. 일본산 수산물 수입금지 WTO 심의 패소 이후 자국의 식품 안전성을 전 세계에 알리겠다는 취지이지만, 식품이 안전한지 확인할 방법이 없고, 타국 선수들을 일본정부의 국정 홍보를 위한 희생양으로 삼느냐는 비판의 목소리가 높다.

일본 주장대로 후쿠시마 지역이 안전하다는 것을 증명하려면 IOC와 국제환경단체를 참여시켜 국제사회가 인정할 방식으로 공식조사를 거쳐 그 결과를 발표해야 하는데, 도쿄올림픽 조직위원회는 단 한 차례도 후쿠시마 지역의 방사능 수치가 어느 정도인지 공신력 있는 조사 결과를 내놓지 않았다.

 

국제권고 무시하는 일본 정부

국제환경단체 그린피스는 후쿠시마 핵발전소 사고 8주기를 앞둔 지난해 3월 8일 드론 등을 이용한 후쿠시마 현지조사를 바탕으로 발표한 보고서에서 “2017년 3월 피난 지시가 해제된 후쿠시마현 주변지역이 향후 수십년간 국제 권고 일반인 연간 방사선 피폭 한도인 1밀리시버트(mSv)를 크게 초과했다”며, 일본 정부를 비판했다.

해당 보고서에서 그린피스는 “일본 정부는 저선량 방사선 피폭(연간 1~5mSv)이 암을 비롯한 건강상 위험을 초래한다는 과학적 증거를 무시한다”며, “위험의 최전선에 있는 제염 노동자와 어린이들을 보호하기 위해 국제사회가 여러 방사선 방호대책을 권고했으나, 일본 정부는 이를 계속 무시한다”고 우려를 내놨다.

유엔 인권이사회는 후쿠시마 지역으로 어린이와 가임기 여성을 포함한 피난민을 복귀시켜서는 안 된다는 입장을 아베 정부에 전하고, 아베 정부가 자국의 피폭 허용 기준을 세계 기준의 무려 ‘20배’로 상향 조정한 것도 강하게 비판했다. 유엔 아동권리협약위원회도 지난해 2월 후쿠시마 사고와 관련해 일본 정부에 7가지 주요 권고안을 냈으나, 아베 정부는 침묵하고 있다.

유엔 인권전문가들은 일본 정부가 방사선 피폭량을 연간 20mSv가 아니라 국제 권고 최대치인 1mSv로 변경해야 하며, 피난 지시를 해제하고, 주민을 방사선에 노출하는 정책을 당장 멈춰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지만, 아베 정부는 이에 역행해 오염이 더 심한 지자체도 차례로 피난 지시를 해제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자연재해 앞에 무기력한 방사성 관리

태풍 등 해마다 자연재해가 반복해 발생하면서 방사성 오염물질 관리는 더욱 더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지난해 10월 13일 19호 태풍 ‘하기비스’가 일본 전역을 강타했을 때, 방사능 오염토를 담고 있는 폐기물 자루 2667개 중 일부가 소실됐는데, 일본 당국은 남아 있는 폐기물 자루의 수량조차 파악하지 못 하고 있었다. 폐기물 자루에는 세슘과 스트론튬을 비롯한 여러 종류의 방사성 물질이 포함돼 있어 완전히 밀봉해 격리 보관해야 하지만, 일본 정부는 지금까지 폐기물 자루에 담아 방치해온 것이다.

뿐만 아니라 하기비스가 일본을 관통했을 때 후쿠시마현 산림지대에 쌓여 있던 방사성 오염 토사가 주택가나 도로로 유출된 것으로 보인다. 후쿠시마 산림지역의 비교적 고농도인 방사성 오염토가 도로나 주변 하천으로 유출된 사실은 조사를 통해 확인됐다.

이곳은 태풍 하기비스와 맞먹는 폭우가 쏟아졌던 2015년 9월에도 폐기물 자루 400여개가 무더기로 유실됐던 곳인데, 같은 사고가 다시 일어난 것이다. 이곳 하천은 태평양과 연결된 곳으로, 고농도 방사성 물질의 바다 유입에 따른 어패류의 오염과 관련해 골(뼈)암을 유발할 수 있는 스트론튬이 어패류를 통해 인체에 축적될 가능성이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스트론튬은 반감기가 18년에 달한다.

호주 방송 ‘60 Minutes Australia’이 2020 도쿄올림픽의 방사능 위험성을 경고하고 나섰다.(사진=유튜브 캡처)

 

‘뜨거운 감자’ 된 방사성 오염수 해양방출

이런 가운데 2018년 9월 일본 정부는 멜트다운을 일으킨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 발생한 고준위 방사성 오염수 92만 톤을 태평양에 방류한다고 밝혀 인접국인 한국을 비롯한 전 세계의 언론이 날카로운 비판을 쏟아내고 있다.

원전사고 이후 주관사인 도쿄전력은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 발생한 오염수 정화작업에 힘써 왔지만, 이미 원자력 발전 구내의 탱크에 보관한 처리수는 2019년 1월 말 기준 111만톤에 달했고, 현재도 나날이 늘어나고 있다. 이것을 어떻게든 처리하지 않으면 가까운 장래에 저장 탱크를 설치할 공간 자체가 부족해진다.

이런 이유로 아베 정권과 도쿄전력은 일단 정화처리를 한 물을 태평양으로 방출할 계획을 세웠다. 도쿄전력의 주장은 정화장치에 의한 오염물질의 제거작업으로 트리튬(3중수소)을 제외한 방사성 물질들이 원자력규제위원회가 정한 기준치 미만이 됐다는 것이었다.

하지만 조사결과, 그 계획의 전제가 어이없이 무너졌다. 2018년 8월 상순 시점에서 탱크에 보관됐던 89만톤의 정화처리수 가운데 84%인 75만톤이 기준치를 넘는 방사성 물질(트리튬 이외)이 포함된 것으로 나온 것이다.

숀 버니 그린피스 수석 원자력 전문가는 특히 한국의 위험성을 경고했다. 그는 “오염수 100만톤을 바다에 흘려보내려면 17년에 걸쳐 물 7억 7천만톤을 쏟아부어 희석해야 한다”며 “이 때문에 바다를 오염시키지 않는 건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지적했다. 더욱이 “오염수가 해류를 타고 바다를 순환하므로 태평양 연안국가들도 방사성 물질에 노출될 수 있다”며, “특히 한국은 위험에서 벗어나기 어렵다”고 강조했다.

일본의 언론 통제와 세계 언론의 비판

문제의 심각성에도 일본에서는 아베 정권의 언론 통제로 올림픽 개최장소와 관련한 우려나 비판을 찾기 어렵고, 오염수 처리문제에 관한 보도도 거의 하지 않고 있으며, 방사능 문제에 대한 언급 자체를 쉬쉬하는 분위기다.

국경없는기자회가 발표한 언론자유지수에서 일본은 2011년 32위였으나, 후쿠시마 사고 이후 순위가 하락해 2016년과 2017년 조사에서 2년 연속 72위를 기록했다. 이는 한국의 역대 최하위(2016년 70위)보다 낮다. 국경없는기자회는 일본 언론계를 가리켜 “2012년 아베 집권 이후 기자들은 취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극우 단체는 정부를 비판하거나 후쿠시마 핵발전소 사건 등의 문제를 다루는 언론인을 괴롭히고 있다”고 지적했다.

반면, 후쿠시마의 방사능 오염수 처리에 대한 의혹과 비판은 전 세계에 퍼진 상태다. 영국의 ‘그래프’지는 2018년 10월 16일 기사를 통해 독자적인 문서를 입수했다면서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 태평양으로 방출할 예정인 처리수는 법적으로 허가된 수준을 훨씬 넘는 방사성 물질을 포함한다고 전했다.

이 기사는 후쿠시마 원전사고에 대응하는 일본정부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일본에서 사용하는 ALPS라는 방사능 오염수 정화장치가 방사성 핵종이 검출되지 않는 수준까지 배제하지는 못한다는 것을 아베 정권이 알고 있다”고 폭로했다.

또, 이 기사는 2017년에 84개의 오염수 샘플 중 45개의 표본에서 요오드 129와 루테늄 106의 수준이 허용치를 넘었다는 일본의 ‘카호쿠신보’ 기사를 소개하기도 했다. 요오드 129란 반감기가 1570만년으로 길고, 갑상선암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다.

방사능의 위험을 묘사한 그린피스 이미지

 

“일본인, 방사능 실험용 돼지”

도쿄올림픽 개최를 앞두고 방사능 안전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아가는 가운데 호주 언론도 기획보도를 통해 일본 정부를 비판하고 나섰다. 호주 나인네트워크의 시사프로그램 ‘60분’(60minutes Australia)은 지난해부터 후쿠시마 원전 특집을 방영하고 있다. 이 방송은 방사능 전문가와 함께 후쿠시마 일대를 직접 찾아 현장의 모습을 공개하며, 방사능 위험성의 실체를 드러내 시청자들의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방송에 출연한 일본계 미국인 물리학자 미치오 카쿠는 “일본인들은 방사능이 어떻게 환경에 분산돼 있는지를 정확히 알 수 있는 실험용 돼지들이다. 우리는 그들을 통해 어떻게 사람들의 몸과 아이들에게 방사능이 통합되는지를 볼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어떤 사람의 폐가 세슘에 오염됐다면 죽어서 땅에 묻혀도 그 무덤은 방사능 무덤이다. 대대로 그 무덤에서 방사능을 맞게 될 것이고, 우리는 증가하는 암 환자들을 보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방송은 일본 정부가 믿기 어려울 정도로 자국민 보호에 소극적이라며 일본은 48개의 원자로 작동을 멈췄지만, 지역주민들을 위해 재개장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전했다. 이같은 정부의 소극적인 대처 탓에 일부 주민은 방사능 검사기기를 직접 들고 다니며 방사능 수치를 측정하기도 했다. 실제 후쿠시마현의 4천명의 주민을 대상으로 방사능 검사를 한 결과, 한 명이 정상 수치의 30배를 기록하는 등 수년이 흐른 지금도 방사능 공포가 도사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호주 출신의 소아과 의사이자 핵 전문가인 헬렌 켈디콧 박사는 “일본 정부가 방사능 수치가 낮아졌다며 국민들을 안심시키려 하지만, 이는 모두 거짓말”라며,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은 절대 막을 수 없고 끝나지 않을 재앙들이다. 나는 의사로서 어떤 질병들이 발생할지 알기에 큰 충격을 받았다”고 지적했다.

“올림픽 강행, 일본 정부의 사기극”

미국 언론 ‘LA 타임스’는 “후쿠시마에 일주일만 머문다 해도 암의 위험성은 매일 증가한다”면서 일본 방사능의 위험성을 경고했다. 후쿠시마를 직접 찾은 이 신문은 “일본 정부가 방사능 안전 기준치를 20배 높였다”며, “후쿠시마 현지에서는 도쿄올림픽을 ‘방사능 안전’을 홍보하려는 전략으로 여긴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를 정화하는 대신 사람이 살 수 있는 피폭량 기준을 1밀리시버트(mSV)에서 20mSv로 올리는 꼼수를 통해 이재민들의 귀환을 강요하고 있다. 신문은 “이 조치를 통해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에서 사람이 살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재민을 위한 보조금 지금이 중단됐지만, 주민들은 복귀를 거부하고 있다. 일본 정부는 자국민들에게도 신뢰를 잃었다”고 설명했다.

LA 타임스는 도쿄올림픽 개최장소에 대해서도 비판했다. “올림픽 기간 후쿠시마를 방문하는 선수들과 코치들도 방사능 문제에 노출될 수 있다. 암을 비롯한 그들의 건강 위험은 가면 갈수록 증가할 것”이라고 우려를 나타냈다. 이어 “올림픽 개최로 세계의 시선을 끌 수는 있겠지만, 그것이 세계의 시각에 어떻게 보이는지는 결정하지 못한다. 일본 역시 대회가 다가올수록 부정적인 면이 논란이 될 것”이라 예상했다. LA 타임스는 “후쿠시마에서 경기는 관점에 따라 다를 것이다. 굳이 좋게 보면 일본인의 강한 기질을 나타내는 것이지만, 부정적으로 보면 정부 차원의 사기극이다”라고 지적했다.

도쿄올림픽 보이콧 리얼미터

 

도쿄올림픽 ‘보이콧’ 목소리

올림픽을 노골적으로 정치 도구화하는 아베 정권의 거침없는 행보에 지금 세계에서는 도쿄올림픽 개최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여기저기서 흘러나오고 있다. 2013년 아베 총리가 올림픽 유치 프레젠테이션에서 후쿠시마 방사선 상황을 언급하면서 “완전히 통제돼 있다”고 단언한 이후 일본 정부와 언론은 방사선 오염수를 비롯해 후쿠시마의 고농도 방사능 오염문제에 대해 애써 진실을 외면하고 있다. 이런 부조리한 상황을 빗대 해외언론과 누리꾼들 사이에서 ‘방사능 올림픽’(Radioactive Olympics)이라는 비아냥거림까지 등장하고 있다.

아베 정권이나 도쿄전력의 주장은 현실과 크게 괴리돼 있어 세계로부터 빈축을 사고 있지만, 정작 일본 정부는 ‘원전이 있어야 모든 것이 시작된다는 자세를 바꾸려고 하지 않는다. 아베 정권과 일본 언론은 원전의 진실을 감추기 바쁘며, 결과적으로 일본 국민이 문제의 본질에 다가가지 못한 채 가장 무지한 상태로 남아 있게 만든다. 2011년 3월 11일 이후 일본이 방사능에 안전한지에 대해서는 항상 물음표가 따라다닌다. 아베 정부와 일본 언론의 행태는 그러한 의구심을 더욱 증폭시키고 있다. 그래서 일각에서는 안전성이 보증되지 못한다면 도쿄올림픽을 보이콧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힘을 얻고 있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지난해 실시한 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도쿄올림픽에서 후쿠시마산 농수산물을 제공하겠다고 밝히면서 방사능 안전 논란이 일고 있는데, 선수 안전이 최우선이므로 추가 안전조치가 없으면 올림픽을 보이콧해야 한다’고 찬성한 응답이 68.9%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다. 하지만 국민의 부정적인 여론에도 현실적인 문제들로 실제 올림픽 보이콧으로 이어지긴 힘들 것으로 보인다. 다만, 우리 정부 차원에서 선수단 안전보호를 위한 대책들을 준비하고 있다.

그중 하나는 대한체육회가 현지 호텔을 통째로 빌려서 우리 선수단에 맞춤형 식사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대한체육회는 3차례 답사 끝에 차로 20분 거리인 헨나호텔에 급식 지원센터를 설치하기로 하고, 최근 계약을 맺은 것으로 확인됐다. 대회기간 호텔의 주방과 식당을 통째로 빌리는 데 총비용은 17억원으로 역대 최대 규모다. 현지에 파견된 14명의 조리사가 선수들의 주문에 맞춰 매일 한식과 특식을 제공하며, 방사능 우려가 있는 일본산 식자재는 철저히 배제한다는 방침이다.

 


관심기사

오늘의 이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법인 : (주)내외뉴스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서울, 아04690
  • 인터넷신문등록일자 : 2017년 09월 04일
  • 발행일자 : 2017년 09월 04일
  • 제호 : 내외방송
  • 내외뉴스 주간신문 등록 : 서울, 다 08044
  • 등록일 : 2008년 08월 12일
  • 발행·편집인 : 최수환
  • 서울특별시 종로구 대학로 13 (뉴스센터)
  • 대표전화 : 02-762-5114
  • 팩스 : 02-747-5344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유진
  • 내외방송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내외방송.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nwtn.co.kr
인신위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