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내외방송=박세정 기자) 국민권인위(이하 권익위)는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취약계층과 소상공인·자영업자를 위해 고용노동부, 대한법률구조공단, 한국사회복지협의회 등 6개 기관과 함께 주민 고충 해결을 위해 나선다고 16일 밝혔다.
이달 17일부터 19일까지 경남 창녕군, 충북 옥천군, 충남 계룡시에서 '달리는 국민신문고(이하 신문고)'를 운영해 행정·법률문제, 복지혜택 수급 등 주민들의 생활 속 애로사항을 상담한다.
권익위는 "복지사각지대 위기가정을 발굴해 생계비와 의료비 지원도 병행한다"며 "신문고 운영을 통해 지역주민과 행정기관 간의 갈등 및 현안에 대한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계기를 마련할 것이다"고 밝혔다.
신문고는 국민권익위와 협업 기관 관계자로 구성된 상담반이 현장으로 찾아가 지역주민들의 고충민원을 해결하는 서비스다.
상담분야는 모든 행정 분야에 걸쳐서 진행되며 행정, 안전, 교육, 복지, 산업, 농림, 환경, 도시계획, 교통, 도로, 세무, 주택, 건축, 경찰, 국방, 보훈 등이다.
협업 기관인 고용노동부, 대한법률구조공단, 한국소비자원, 한국사회복지협의회, 한국국토정보공사 등은 근로개선, 법률상담, 소비자 피해, 사회복지 수혜, 지적 분쟁 등 생활 속 고충을 상담하게 된다.
권익위는 상담 중 바로 해결이 가능한 사항은 현장에서 즉시 해소하며 추가 조사가 필요한 사안은 고충민원으로 접수해 심층 조사와 관계 기관들과 협의 등을 거쳐 처리하게 된다.
안준호 권익위 고충처리국장은 "정부 혁신 실행과제인 '민원 취약분야 해소'를 위해 소외지역 및 사회적 약자를 직접 찾아가 주민들과 취약계층의 고충을 해소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지역주민들께서 신문고 상담장을 방문해 다양한 고충을 해결하길 바란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