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리 보는 2022 대선 ① 지지층의 표심을 되살려야 선거에서 이길 수 있다
미리 보는 2022 대선 ① 지지층의 표심을 되살려야 선거에서 이길 수 있다
  • 김준호 기자
  • 승인 2021.11.24 10:2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권교체론․정권연장론 박빙 속 보수 결집 여파 vs 진보 활성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왼쪽)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김영삼 전 대통령 6주기인 22일 국립서울현충원의 김 전 대통령 묘역에서 진행된 추모식에서 이야기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왼쪽)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김영삼 전 대통령 6주기인 22일 국립서울현충원의 김 전 대통령 묘역에서 진행된 추모식에서 이야기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내외방송=김준호 기자) 3개월 앞으로 다가온 2022 대선이 심상치 않게 흘러가고 있다. 비록 아직 시간이 충분히 남아 있어 변수가 다양하지만 11월 2주차까지는 보수 표심이 활성화되고 있는 여론조사와 보수매체를 중심으로 정권 교체론과 윤석열 대세론이 탄력을 받고 있었다. 이에 반해 더불어민주당에서는 매머드급 선거대책위원회 역할에 대한 자성론이 쏟아지면서 본격적인 쇄신을 촉구하고 있다. 최근에는 야당의 컨벤션 효과가 빠지고 진보지지층이 결집하기 시작하면서 초박빙의 여론조사가 나왔고, 이후 야당의 선대위 출범과 여당의 선대위 쇄신작업이 대선 표심에도 막대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與野, 컨벤션 효과의 극명한 차이

국민의힘 본경선이 확정된 후인 11월 8일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한 민주당 우상호 의원은 “당연히 후보 대 후보 구도에서는 보수진영의 후보가 진보진영의 후보를 앞선다”며, “그동안은 경선 때문에 착시현상이 있었던 것이고, 객관적으로 보면 지금 한 10% 뒤지고 시작하는 게 맞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도 2012년 대선에서 정권 교체여론이 60%까지 넘었지만 결국 박근혜 대통령에게 패배했던 경험을 반면교사 삼아서 매우 폭넓게 전선을 넓히고 집중해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증명하듯 11월 8일~10일 조사한 NBS(엠브레인퍼블릭·케이스탯리서치·코리아리서치·한국리서치)의 대선후보 지지도 결과, 이재명 후보 32%, 윤석열 후보 39%로 집계됐고, 10일 조사한 아시아리서치의 대선후보 지지도에서는 이 후보 34.6%, 윤 후보 47.4%를 기록해 격차가 13%p 가까이 벌어졌으며, 9일~10일 조사한 미디어리서치의 조사 결과에서는 35.4%와 47.6%를 기록해 비슷한 양상을 보였다. 7일~9일 조사한 조원씨앤아이의 조사에서도 31% 대 45%를 기록했으며, 8일~9일 조사한 리얼미터의 조사에서도 35.6% 대 44.4%로 10% 가까운 오차범위 밖의 지지도 차이를 기록했다.

알앤써치가 15일~17일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윤 후보는 47.7%의 지지율을 얻은 반면 이 후보는 33.3%를 얻는 데 그쳐 두 후보간 격차는 14.4%p나 났다. 한국갤럽이 16~18일 실시한 여론조사에서는 윤 후보가 직전 조사(10월 19~21일)보다 11%p 오른 42%를, 이 후보는 3%p 떨어진 31%를 기록해 두 후보간 격차는 11%p로 벌어졌다. 이에 대해 여론전문가들 사이에서는 국민의힘 대선 경선의 '컨벤션 효과'가 아직 사라지지 않았고, 진보진영 표가 분산됐다는 의견도 나온다.

이와 같은 쏠림현상은 국민의힘 경선 컨벤션 효과와 경선 종료 이후에 보수층들이 여론조사에 적극적인 자세를 보이면서 여론조사의 표본 크기인 1,000명 중 100명 이상이 보수층에서 과표집되면서 지지도의 격차를 견인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여기에 NBS 여론조사에서는 지지 후보가 있는 응답자의 66%는 해당 후보를 '계속 지지할 것'이라고 답한 반면, '지지 후보를 바꿀 수도 있다’라는 응답은 34%였다. 6월 조사에서 '계속 지지'(50%)와 '바꿀 수도 있다'(48%)는 응답이 비슷했지만, '계속 지지' 응답이 매달 늘어나는 추세다.

대선 후보 지지층 활성화 여부가 판가름

다만 15일~17일 조사한 NBS의 여론조사에서는 윤 후보의 지지율은 전주보다 3%p 하락한 36%를 기록하고, 이 후보는 전주보다 3%p 오른 35%로 집계되면서 11일 발표에서 오차범위 밖인 7%p 차이로 벌어졌었던 두 후보간 격차는 1%p로 좁혀졌다. 이번 여론조사에서 특이한 점은 민주당 지지층이 332명, 국민의힘 지지층이 357명으로 민주당 지지층이 활성화되고 있으며, 국민의힘 지지층이 25명 더 참가했으나 지지율은 1%p로 좁혀졌다는 점이다.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가 19~20일 조사한 여론조사에서는 윤 후보는 5.6%p 내린 40.0%, 이 후보는 7.1%p 오른 39.5%를 기록해 초박빙세를 보였다. 이와 같은 현상은 국민의힘 컨벤션 효과가 꺼져 가면서 민주당 지지층이 집결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여론조사 참여자 중 보수지지층은 3.1%p 빠진 31.9%, 진보지지층은 3.5% 오른 27.9%를 기록해 양 지지층간 보수지지층이 4%p 더 많은 데도 0.5%p라는 초박빙을 기록한 것이다.

물론, 보수 지지층에 유리한 ARS 면접조사 방식이나 진보 지지층에 유리한 전화 면접조사 방식 결과를 무조건 맹신하는 건 금물이다. 선거 초반에는 정권교체론을 지지하는 정치 고관여층이 많은 ARS 방식의 여론조사 결과가 10%p 이상 차이가 나는 등 보수당에게는 유리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컨벤션 효과는 사라질 수밖에 없고, 전화 면접조사는 정치 고관여층 이외에 실제 투표를 행사하는 훨씬 일반 시민층들이 참여한다는 장단점이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경계해야 할 부분은 여론조사의 대선 지지도 추세가 이대로 굳혀지게 된다면 민주당 지지층 중 선거 포기자들이 다수 발생하면서 득표율에도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이다. 대표적인 사례가 2007년 17대 대선에서 당시 한나라당 이명박 후보가 민주당 정동영 후보를 20%p 이상 큰 격차로 승리했는데, 이때 다수의 민주당 지지층들은 투표 자체를 포기했다는 점이다. 실제 17대 대선과 19대 대선을 제외하면 15대 대선 이후 개표 전까지 승패를 알 수 없는 2~3%p 박빙의 승부가 이어졌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재명․윤석열의 딜레마 ‘내 표는 어디에’

여기서 재미있는 사실은 이재명, 윤석열 후보 모두 본인 진영의 표를 온전히 흡수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 후보는 민주당보다는 높은 30% 초중반대의 지지율을 받고 있지만, 문 대통령의 40%에 육박하는 지지율을 흡수하지 못하고 있다. 실제 MBN 13차 여론조사에서 지난 대선에서 문 대통령을 뽑은 응답자의 54%가 이 후보를, 28.2%는 윤 후보를 지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윤 후보 역시 국민의힘 지지율보다는 높은 40%대의 지지율이지만 50% 이상을 유지하고 있는 정권교체 여론에 미치지 못한다는 함정에 빠져 있다는 것이다.

이에 다수의 정치평론가들은 이 후보에게는 문재인 정부와의 연속성을 강조하면서 실패하거나 비판이 많은 정책에 대해서는 차별화해야 지지율 정체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조언하고 있다. 윤 후보 또한 정권교체론 표심을 얼마나 많이 흡수할 수 있으며, 문재인 정부에 등을 돌린 진보개혁성향의 표심까지 결집시킬 수 있어야 대선에서 승리할 수 있다고 내다보고 있다. 이외에도 10~20%의 중도층을 누가 선점할 수 있느냐 여부에 따라 박빙의 승부를 온전히 가져올 수 있다고 한다.

이러한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민주당은 이 후보의 공개 반성문에 당이 쇄신과 선거대책위원회 혁신 권한을 이 후보에게 위임하면서 선대위의 변화가 급물살을 탈 전망이다. 이 후보는 윤 후보가 확정되기 전까지 표심을 확장할 수 있었는데, 대장동 특혜 의혹과 주4일제·음식점 총량제·재난지원금 논란으로 지지율은 답보상태에 갇혀 있었다. 매머드급 선대위도 유명무실한 채 현장성이 떨어지고 비효율적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

이번 혁신 권한 위임은 국민의 눈높이에 맞게 선대위를 전환해 중도층과 2030의 민심을 전환해 대선 승리의 기반을 마련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것으로 해석된다. 의총 모두 발언에서 송영길 당대표는 “선대위, 당, 후보 3 주체가 기동성 있게 하나로 통합돼서 민심에 즉각 반응·신속한 의사결정할 집행구조로 바뀌어야 한다”며, “새로운 인물들을 선대위에 동참시켜 노력해야 한다. 저를 비롯한 의원 모두가 몸을 가볍게 하고 현장에 가자”고 밝혔다.

국민의힘은 당초 선대위 원톱 총괄선대위원장에 김종인 전 위원장, 상임선대위원장에 김병준 전 위원장과 이준석 당대표, 새시대준비위원장에 김한길 전 대표를 인선하면서 사실상 3金 삼각축 진용을 구축하려고 했다. 하지만 김 전 위원장은 윤 후보 선대위 합류를 거부의사를 밝혔고, 윤 후보 역시 강경한 자세를 보였지만, 11월 말까지 갈등을 봉합하지 않으면 이후 판세에도 상당한 파장이 예상된다.

본래 국민의힘 선대위는 2012년 당시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 후보가 동교동계 인사(김대중 전 대통령)들과 상도동계 인사(김영삼 전 대통령)들의 지지를 이끌어낸 것을 연상케 한다. 하지만 이날 영입한 인사들 중 정작 야권 정통성의 맥을 잇는 인물이 없다는 게 전반적인 평가였으며, 선거 표심에 영향을 주기 보다는 과거사에 대한 화해와 호남 출신 인사들의 지지라는 상징적인 영입이라는 게 대체적인 진단이었다.

현재 김 전 위원장의 컴백 가능성은 아직 열려 있다. 하지만 이번 파장에서 볼 수 있듯이 김병준 전 위원장을 윤 후보가 영입한 케이스인데, 김 전 위원장에 이어 이준석 대표 또한 김병준 전 위원장의 용퇴를 주장하고 있어 두 진영간 갈등은 한동안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장제원 의원 문제까지 추가되면서 윤석열 사단의 불만이 가중되고 있어 김 전 위원장이 복귀한다고 해도 불만은 해소되기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그럼에도 김 전 위원장 없이 선거에서 승리할 수 있겠느냐는 반응도 주시해볼 필요가 있다.

리스크를 최대한 줄여야 승리한다?

대선 대진표가 확정된 다음 표심 확장과 선대위 구성 완료 후 가장 주의해야 할 것은 바로 리스크 관리다. 비록 고정지지층을 확보하고 있더라도 선거 막판까지 지지 후보를 결정하지 않은 중도층이나 무당층에서 비호감도가 높을 경우 투표를 포기하거나 역선택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신중해야 하고, 문제가 발생했을 때 후보 개인이 해명하기 보다는 선대위 차원에서 전략적인 접근이 있어야 한다.

리스크에 대해 어떻게 해석하느냐에 따라 달라지기도 하지만, 우선 두 후보에게 대선 정국에서 쟁점화되고 있는 대장동 의혹과 본부장 리스크로 축약될 수 있다. 이 사안들에 대해 여야 모두 특검을 주장하고 있지만, 사실상 대선을 100여일 앞둔 상황에서 특검에 대한 여야간 합의가 만만치 않고 수사기간을 감안하더라도 대선 전까지 수사 결과가 나오기 힘들어 사실상 정치적 공방을 확대, 재생산하기 위한 전략으로 보인다.

이 사안에 대해서는 이 후보의 배임 혐의 논란에 비해 윤 후보의 본부장 리스크(고윤주 의혹)가 훨씬 더 파괴력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보수언론의 엄호사격과 전직 검찰총장에 대한 검찰의 수사가 미온적일 수밖에 없다. 최근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 의혹사태만 감안하더라도 관련자 5명을 모두 구속시켰지만, 영장청구서에서는 김건희 씨의 이름이 빠져 있는 것만 봐도 쉽게 알 수 있다.

후보 개인의 리스크 측면에서 접근했을 때는 상황은 더욱 심각한 편이다. 이 후보는 형수 욕설 등 과거사 문제가 주홍글씨처럼 새겨져 있는 데다가 친문에서 돌아선 표심을 잡기에도 버겨운 상황이다. 최근 이 후보는 논란과 반대여론이 만만치 않은 전국민 지원금을 내년으로 이월하는 한편 대장동 특검 수용 등을 언급하는 등 정체된 지지율 반전에 만전을 기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에 비해 윤 후보는 초기 1일 1설화로 많은 논란의 중심에 섰지만, 견고한 보수지지층을 기반으로 비교적 높은 지지율을 기록해 왔다. 비록 정치 신인이 겪을 수밖에 없는 성장통이라 하더라도 이로 인해 굳어진 이미지 때문에 주 지지층이 60대 이상에 갇혀 있다는 것은 표심의 확장성이 없고, 이후 선대위 구성을 지켜봐야 하겠지만 윤 후보가 강조하는 공정․정의․소통과는 거리가 먼 인사들로 넘쳐 난다는 것도 고심해봐야 할 대목이다.

文 정부의 지지율도 대선에 영향

임기 말에도 30% 중후반과 40% 초반을 기록하고 있는 문 정부에 대한 지지율 역시 무시할 수 없는 대목이다. 비록 한때 정권 교체를 위해 야권 후보가 당선돼야 한다는 의견이 60%에 육박할 정도를 기록했으나, 차츰 격차가 줄어들고 있음을 보여준다.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 기준 10월 2주차 조사에서 정권교체론 51.5%, 정권재창출론 39.7%였던 여론이 11월 4주차 조사에서는 정권교체론 46.8%, 정권재창출론 42.1%로 좁혀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역대 대통령의 권력형 게이트로 인해 임기 말 레임덕 현상이 나타나는 것과 반대현상이다. 비록 LH공사 땅투기 의혹 등 악재가 있었음에도 코로나19 방역과 외교․국제관계 개선, 수출지표 개선, 선진국 진입 등으로 역대 정부 중 가장 호재가 많다는 점도 눈여겨볼 대목이다. 비록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 단계에 접어들면서 확진자와 위중증자가 급증하고 방역전선에서도 불안감이 조성되고 있지만, 한반도 평화이슈의 경우 내년 베이징 올림픽을 기점으로 종전선언을 이끌어낸다는 또 다른 지지율 상방요인이 될 전망이다.

문 대통령의 지지율 안정세가 유지된다면 대선 정국에서도 주요 변수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을 수밖에 없다. 문 대통령은 21일 ‘2021 국민과의 대화’에서 “매일매일이 (코로나19) 위기관리의 연속이라는 걸 생각하면 남은 임기 6개월은 결코 짧은 시간이 아니다”라며 임기 말 국정운영 의지를 강조했다. 이러한 의지를 표명한 만큼 큰 악재가 발생하지 않는 한 지지율이 급락하는 사태가 벌어지지 않기 때문이다.


관심기사

오늘의 이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법인 : (주)내외뉴스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서울, 아04690
  • 인터넷신문등록일자 : 2017년 09월 04일
  • 발행일자 : 2017년 09월 04일
  • 제호 : 내외방송
  • 내외뉴스 주간신문 등록 : 서울, 다 08044
  • 등록일 : 2008년 08월 12일
  • 발행·편집인 : 최수환
  • 서울특별시 종로구 대학로 13 (뉴스센터)
  • 대표전화 : 02-762-5114
  • 팩스 : 02-747-5344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유진
  • 내외방송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내외방송.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nwtn.co.kr
인신위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