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T, 합성니코틴 액상담배...규제공백 한국만 노려
(내외방송=이지현 아나운서)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내외방송 뉴스입니다.
1. (사회) 수요일 올가을 첫눈…서울 1∼5㎝ 등 쌓일 전망
수요일인 27일에는 서울을 비롯한 전국 대부분 지역에 올가을 첫눈이 내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오늘(25일) 기상청에 따르면 오늘 늦은 오후 제주에서 비가 시작돼, 밤에는 서해안·호남·경남서부로 확대된 뒤 26일부터 전국에 쏟아지겠습니다.
26일 오후부터 대기 상층으로 북쪽에서 찬 공기가 남하해 들어오고, 이 영향으로 백령도 쪽에 규모가 작은 두 번째 저기압이 발달하면서 27일에도 강수가 이어지겠습니다.
찬 공기에 기온이 떨어지면서 이때 비 대신 눈이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비와 눈은 28일 오전까지 이어질 수 있겠으나, 풍향이 바뀌어도 눈이 내리지 않을 수 있어 최신 기상정보 확인이 필요합니다.
2. (사회) BAT, 합성니코틴 액상담배...규제공백 한국만 노려
글로벌 담배회사 브리티시 아메리칸 토바코(BAT) 그룹이 합성 니코틴 액상형 전자담배 '노마드 싱크 5000'을 세계 최초로 한국 시장에 출시했다고 오늘(25일) 밝혔습니다.
BAT그룹은 규제 공백을 노리고 합성 니코틴 액상형 전자담배를 국내 시장에 처음 출시한 것으로 보입니다.
국내 담배사업법상 담배는 연초(煙草)의 잎을 원료로 포함한 것만 인정돼, 화학물질로 만든 합성 니코틴 담배는 법적으로 담배가 아니라 규제 대상이 아닙니다.
이에 따라 세금이나 부담금이 부과되지 않아 연초나 궐련형 전자담배보다 저렴하게 판매할 수 있고, 온라인 판매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최근 정부가 진행한 연구 용역에 따르면 합성니코틴 담배에서도 연초처럼 발암성, 생식 독성 등 다양한 유해 성분이 검출된 것으로 알려져, 규제 대책 마련에 대한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이어서 간추린 뉴스입니다.
1. 트럼프, 취임 첫날 미군서 트랜스젠더 군인 추방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미군 내에서 모든 트랜스젠더 군인을 추방하는 내용의 행정명령을 준비 중입니다.트럼프 당선인은 1기 행정부에서도 트랜스젠더의 군 복무를 금지하는 행정명령을 내린 바 있습니다.
2. 배우 정우성, 모델 문가비 아들의 친부 인정
배우 정우성씨가 모델 문가비씨 아들의 친부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결혼 계획은 없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정우성씨는 아이에 대해 끝까지 책임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3. 한국 가계부채 증가 속도, 선진국 중 두 번째
한국의 가계부채 증가 속도가 선진국 중 최상위권에 속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국의 가계부채 증가율은 홍콩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수준입니다.
4. 경찰, 불법 숙박업 혐의 문다혜 23일 소환…
경찰이 '불법 숙박업' 의혹이 불거진 문재인 전 대통령의 딸 문다혜씨를 23일 비공개 소환 조사했습니다. 문씨는 수사에 굉장히 협조적이었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빠른 뉴스, 행복을 전하는 내외방송 이지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