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외뉴스=박재현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가 유튜브와 페이스북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유통·판매되는 의약품과 음식 안전관리에 나선다.
식약처는 28일, 올해 주요 업무 계획을 발표하면서 SNS에서 유행하는 다이어트 제품과 탈모 방지 샴푸·미세먼지 마스크 등 소비자가 관심이 높은 제품에 대한 기획 조사를 하고 그 결과를 공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최근 SNS상에는 특정 다이어트 식품을 먹고 체중을 줄였다거나 탈모 현상이 완화됐다는 내용의 체험기가 유행하고 있다. 이 중 상당수는 검증되지 않았거나 해당 업체에서 돈을 받고 쓴 체험기인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식품이나 보조제의 경우에는 건강에 심각한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식약처는 의사·약사·식품영양전문가·소비자 단체가 참여한 검증단이 질병 치료·예방 등 의학적 효능을 내세우며 광고하는 식품과 화장품을 객관적으로 검증하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소비자가 직접 위생 상태를 확인하기 어려운 배달전문 음식점, 홈쇼핑 납품업체도 점검한다. 이들 업체에 대해서는 식재료의 안전성, 조리·가공시설 위생 상태, 식품 취급 과정 등을 점검한 뒤 사이트나 배달 앱에 정보를 제공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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