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수입보다 고정수입을 높이는 비밀 공개
구매자 평점 5점 만점, 크몽 전자책 베스트 셀러 등극

(내외방송=석정순 기자) 현직 인사 전문가(필명 잇쭌)가 '이직 연봉협상의 진짜 비밀'을 재능마켓 크몽을 통해 29일 공개했다.
전문가들은 다음 달 부터 위드 코로나가 본격화되면 많은 기업들이 다시 채용을 확대해 이직율이 높아질 것이라고 예측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이직을 준비하는 직장인들은 이직 시 가장 어려운 것을 '연봉 협상'으로 꼽으며 보다 실용적인 협상 지식을 얻기 위해 관련 서비스를 찾고 있다.
요즘은 마음만 먹으면 원하는 기업과 관련 직무 정보를 쉽게 구할 수 있다.
링크드인, 원티드, 리멤버커리어 등 경력직 이직 플랫폼과 사람인, 잡코리아 등 구인구직 매칭플랫폼 등 다양한 온라인 환경이 마련돼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크레딧잡, 잡플래닛, 블라인드 등 재직자들이 참여하는 커뮤니티를 통해 재직 중인 회사와 이직하고 싶은 회사의 평판, 연봉 수준 등을 비교할 수도 있다는 점도 한몫한다.
그러나 막상 최종 면접에 합격하더라도 연봉협상 시에는 대부분 고독한 싸움을 하고 있다. 도움이 될만한 실질적인 정보를 찾기 어렵기 때문에 카더라 통신과 지인의 조언에 의지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실제로 사람인이 이직을 준비하는 직장인 97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직할 경우 가장 어려운 것으로 '연봉 협상(20%)'을 꼽았다.
원하는 연봉 수준 이상으로 협상을 진행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최근 크몽, 탈잉 등 재능마켓이 급부상하고 있다.
현직 채용담당자들이 협상 지식과 노하우 등을 PDF 전자책 형태로 출간하거나 맞춤형 컨설팅을 통해 이직하는 직장인들에게 도움을 주고 있기 때문이다.
주로 다루는 내용이 '효과적으로 조정해서 원하는 연봉으로 이직하는 법', '원하는 희망연봉을 똑똑하게 제시하는 방법', '첫 번째 오퍼에 당황하지 않고 대응하는 방법' 등 실전에서 바로 써먹을 수 있는 방법들에, 독자와 이용자들의 만족도도 매우 높다.
크몽 전자책 구독 후 연봉협상 컨설팅을 받은 '이도훈'님은 "경력 이직은 처음이라서 연봉협상을 어떻게 해야하나 막막했는데 현업 전문가가 협상 내내 함께하면서 어떻게 준비하고, 논리를 풀어가며 대응해야 하는지 알려줘서 정말 든든했다"며, "마치 본인의 일처럼 적극적으로 도와줘서 감동했다"고 말했다.
인사전문가인 저자 잇쭌은 "매년 200명 이상의 경력직 후보자들과 협상했던 케이스를 집대성했다. 현직자 관점에서 기업의 연봉협상 원칙과 진행 프로세스를 모두 공개했다"며 "이직자들과 이직 희망자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자 잇쭌은 피뎁책방의 '크몽 전자책 끝장 챌린지'를 통해 '이직 현봉협상의 진짜 비밀'을 한 달만에 발간해 구매자 전체 평점 5점 만점 중 5점을 기록하는 등 이직자와 예정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저자 잇쭌은 국내 대기업 인사팀 9년차 재직 중인 채용 전문가로 연간 3000여 명의 경력직 후보자 이력서를 검토하고 200회 이상의 연봉협상을 통해 다수의 핵심인력을 영입하고 있다.
현재 유튜브 채널 '채용하는 잇쭌'을 운영하며 본인의 노하우를 통해 많은 직장인들이 원하는 연봉으로 이직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