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백신 임상 3상, 범정부 차원 총력 지원
국산 백신 임상 3상, 범정부 차원 총력 지원
  • 이지선 기자
  • 승인 2021.06.25 13:1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범정부 지원위원회' 제10차 회의 개최
국내 mRNA 백신 기술확보, 해외와의 신속한 격차 해소 위한 범부처 협업 지원
신, 변종 감염병 신속 대응...예측, 진단, 치료, 예방 분야 플랫폼 핵심 개발
▲ .
▲ 25일 코로나 치료제, 백신 개발 범정부지원위원회 회의에서는 그동안의 추진 상황을 점검하고 2021년 하반기 코로나19 백신 개발 지원방안, 국내 mRNA 백신 기술 현황 및 지원 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사진=보건복지부 외 10개 관계부처 합동)

(내외방송=이지선 기자) 정부는 25일 '코로나19 치료제, 백신 개발 범정부지원위원회(이하 범정부지원위원회)' 제10차 회의를 열어 그동안의 추진 상황을 점검하고 2021년 하반기 코로나19 백신 개발 지원방안, 국내 mRNA백신 기술 현황 및 지원 방안, 신변종 감염병 대응 연구 과제 지원계획 등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는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강도태 보건복지부 2차관, 관계부처 및 국내 치료제 및 백신 분야 전문가 등이 참석했다. 

정부는 지난해 4월 '범정부지원위원회'를 설치하고, 정부와 기업, 대학, 연구소, 병원 등 민간의 역량을 모아 국산 코로나19 치료제, 백신의 신속 개발을 전폭 지원하고 있다.

범정부지원위원회는 국산 치료제, 백신 신속 개발 지원 위한 관계부처, 민간전문가 합동 위원회를 말한다. 복지부와 과기부 장관 공동위원장, 그리고 기재부, 외교부, 산업부, 중기부, 국조실, 식약처, 질병청, 특허청 등 10개 부처가 참여하고 있다. 

지난 4월부터는 문재인 대통령이 주재하고 관계부처가 참여하는 특별방역점검회의를 통해 국산 백신의 개발 상황을 점검하고, 필요한 지원방안에 대한 논의도 이뤄지고 있다. 범정부 차원의 신속한 지원을 위해서는 '범부처 코로나19 치료제, 백신 임상지원 TF'를 운영하고 있고 이를 통해 개발기업이 어려움을 겪지 않게 하고 애로사항이 있으면 신속한 해결을 지원한다. 부처별 지원 사항에 대해 수시로 점검한다. 

현재 국내 5개 백신 개발기업이 임상시험을 실시하고 있으며, 올해 하반기부터 점차 임상 3상에 대한 진입을 목표로 두고 있다. 

각 기업들이 각자 신속하게 임상 3상에 돌입할 수 있도록 임상 1/2상 종료 이전부터 개발기업과 1:1 맞춤 상담, 사전검토를 통해 임상 3상 설계를 지원하고 있다. 국가지정 중앙임상시험심사위원회(중앙 IRB(Institutional Review Board))운영도 조기에 가동을 추진해 다기관 통합 심사를 통해 기존의 각각 의료기관별로 임상시험심사위원회(IRB)의 승인을 받아야 하는 불편함을 해소하고, 신속한 임상시험 진입을 지원한다. 

임상 3상 추진을 위한 검체분석 인프라 등 관련 사전 준비도 올해 상반기 내에 완료하도록 추진하고 있다. 여기서 말하는 사전 준비란 비교임상 추진 사전준비사항으로서 표준물질 개발 및 확보, 표준시험법(SOP) 개발 및 확보, 검체 분석 인프라 확충 등이다. 

올 하반기부터는 임상 3상에 대해 총력 지원한다. 대규모 임상시험 참여자를 모집하기 위해 국가임상시험지원 재단을 중심으로 백신 임상 참여자를 사전 모집하고 있다. 국가임상시험지워재단에서는 코로나19 임상시험 누리집(https://covid19.koreaclinicaltrials.org)을 활용해 참여자를 모집, 연계 중에 있다. 

백신 임상지원 예산은 지난해 490억원이었던 데서 올해는 687억원을 지원한다. 필요하면 추가적으로도 지원한다. 

임상 3상 진입 및 임상 2상 중간결과가 도출된 경우, 면역원성, 안전성, 성공가능성, 생산능력, 접종용이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선구매도 추진할 예정이다. 

이번 코로나19 펜데믹 상황에서 글로벌 제약사인 화이자와 모더나 등은 mRNA라는 새로운 백신 플랫폼을 내놓아 성공적 백신 개발을 이뤘고, 전세계에 예방 접종이 이뤄지고 있다. 

mRNA 백신은 전통적인 방법, 기존의 백신들을 만들던 방식과 비교해 조금은 다른 형식으로 만들어졌으며, 신속한 개발 및 생산이 가능하고, 우수한 효능, 상대적으로 안전성 높아 향후 백신 패러다임을 전환할 것으로도 보인다. 

해외 개발사들의 경우는 mRNA 백신에 대한 연구가 활발했던 데 비해 우리나라는 아직 초기단계라 적극적 지원이 필요한 상황이다. 

정부는 mRNA에 대해 범정부적 지원을 하기 위해 기술현황 및 기술 수요조사를 올 3월 중 실시했으며, 2차로 mRNA 백신 관련 국내 기업 및 학계 대상으로 기술 수요조사를 올 4월 중 실시했다. 

1, 2차 조사를 종합해본 결과 국내 기업 및 학계에서는 7가지 분야에서 기술수요를 제출했고, 약 10여개 기업들은 향후 임상 시험 진행을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7가지 분야 기술은 항원디자인 및 최적화, 원자재 생산, IVT 벡터 및 mRNA 생산, 지질나노입자 등 백신전달체 생산, 정제, 대량 생산, 효능평가 등이며, 기업과 학계는 총 39개의 세부적인 기술 수요를 제출했다. IVT란 mRNA를 DNA로부터 제작하는 것을 뜻한다. 

아울러, 해외와 비교할 때 우리나라는 이 백신 기술에 있어 약 3년 정도의 격차가 존재하며 기업과 학계에서는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등을 통해 충분히 단시간 내 격차 해소가 가능하다는 전망이다. 

조사된 기술수요 조사를 기초로 해 분야별로 부처별 역할을 나누어 협력을 통해 지원할 계획이다. 

▲ .
▲ 기술수요 조사를 실시, 분야별로 부처별 역할을 나누어 협력 지원한다. (사진=보건복지부 외 10개 관계부처 합동)

특허회피 등 핵심원천기술 개발은 과기부에서, 비임상 후보물질 발굴 및 효능검증 등은 질병청에서, 임상시험지원은 복지부에서, 원자재 및 생산기술 등은 산업부, 안전성 및 유효성 품질 평가기술개발은 식약처, 기술별 특화된 세부적인 특허 분석 및 특허 회피 전략 수립지원의 역할은 특허청에서 맡기로 했다. 

또, 범부처 차원의 상호 협력을 통해 긴밀하게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코로나19 치료제, 백신개발 범정부 실무추진위원회 산하 'mRNA 백신 전문위원회'를 다부처간 협의체 형태로 운영한다. 범부처 차원으로 수시로 점검 및 공유할 예정이다. 

한편, 정부는 발생 가능한 다양한 신, 변종 감염병에 선제적 대비를 하기 위해 '신, 변종 감염병 대응 플랫폼 핵심기술개발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신, 변종 감염병 대응 플랫폼 핵심기술개발사업'은 감염병의 확산 예측부터 신속 진단, 치료, 예방까지 감염병 전주기에 대한 차세대 원천기술 개발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올해부터 12개 과제를 4년간 지원키로 했다. 지난 3월부터 과제 공모 및 선정평가를 거쳐 예측, 진단, 치료제, 백신 분야 연구과제 총 11개와 운영지원과제 1개가 선정됐다. 

임혜숙 과기정통부 장관은 "단기적으로는 코로나19 종식을 위해 국산 백신의 조속한 개발을 관계부처와 협력해 지원하고, 다양한 기업이 임상에 진입할 수 있도록 후보물질 발굴과 전임상시험 등의 지원을 지속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임 장관은 또 "장기적으로는 신, 변종 감염병 대응에 기반이 되는 예측, 진단, 치료, 예방 주요분야에 대한 기초, 원천 핵심기술을 확보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관심기사

오늘의 이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법인 : (주)내외뉴스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서울, 아04690
  • 인터넷신문등록일자 : 2017년 09월 04일
  • 발행일자 : 2017년 09월 04일
  • 제호 : 내외방송
  • 내외뉴스 주간신문 등록 : 서울, 다 08044
  • 등록일 : 2008년 08월 12일
  • 발행·편집인 : 최수환
  • 서울특별시 종로구 대학로 13 (뉴스센터)
  • 대표전화 : 02-762-5114
  • 팩스 : 02-747-5344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유진
  • 내외방송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내외방송.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nwtn.co.kr
인신위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