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외방송=석정순 기자) 식당이나 카페 등에서 '방역패스'(백신패스) 미확인 시 이용자와 운영자에게 과태료가 부과되기 시작한 지난 13일 점심시간쯤 백신 접종 여부와 음성 확인을 증명하는 QR코드와 질병관리청의 '쿠브(QOOV)' 앱이 마비돼 시민들이 큰 불편을 겪었다고 질병관리청은 14일 거듭 전하며 사과한다고 밝혔다.
전날 점심시간에 이어 저녁시간에도 질병관리청 쿠브 앱과 연동된 QR코드 창은 열리지 않았다.
질병관리청은 전날 정례브리핑에서 "현재 쿠브 서버가 위치한 KT DS 클라우드센터에서 접속 부하로 인해 원활하게 처리되지 않은 것으로 현재 원인을 파악하고 있다"며 "사전예약은 아직까지 특별한 장애 없이 운영되고 있고, 쿠브 서버의 경우 기능 개선을 위한 관계기관과 협의 중에 있다"고 말했다.
질병청은 "전자출입명부나 쿠브 앱 이용에 불편을 끼친 점에 대해 사과드린다"며 "사용이 정상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관련 기관들이 협의를 진행하고 있고, 긴급조치가 진행된 이후에 원인과 재발 방지 조치를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현재 QR 코드 먹통 소동은 끝이 나고 안정을 되찾았다. 전날은 QR코드 사례로 대혼란을 겪었다. 질병관리청은 오후 8시 30분이 돼서야 "방역패스 시행에 대비해 전자예방접종증명서 관련 서버 증설 등 사전 조치를 했음에도, 실시간 대량 인증처리 장애 등 과부하 대응에 미흡한 점이 있었다"고 밝혔다.
또 13일 하루 동안은 방역패스 위반 사례에 대해 과태료를 부과하지 않을 것"이라면서도 "방역패스 시행 자체가 중단되는 것은 아니다"고 말하기도 했다.
당국은 이날 역시 QR코드 오류가 나면 과태료는 부과하지 않겠다는 이야기만 늘어놓고 있는 상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