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13 신제품 영향, 중국시장서 선전
(내외방송=최준혁 기자) 애플이 삼성을 꺾고 아이폰13 출시 효과로 지난해 4분기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1위를 탈환했다.
19일 시장조사업체 캐널라이스에 따르면 애플은 지난해 4분기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22%를 기록, 2020년 4분기(23%) 이후 1년 만에 1위에 올랐다.
이와 같은 결과는 바로 아이폰 13 덕택이다. 이 제품이 중국에서 판매 호조를 보였기 때문이다. 반도체 공급난에도 불구 그래서 아이폰이 살아남을 수 있었다.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애플은 중국 스마트폰 시장에서 올해 47주차(11월 15~20일)부터 52주차(12월 20~25일)까지 6주 연속 1위를 기록했다. 중국 내에서 아이폰 출시 가격을 낮춘 전략에 효과를 톡톡히 봤다는 평가다.
삼성은 지난해 4분기 20%의 점유율로 2위를 기록했다. 지난해 1분기에서 3분기까지 1위를 기록하다 1년 만에 2위로 밀려났다. 하지만 2020년 4분기(17%)와 비교해서는 점유율이 상승했다.
3위부터 5위까지는 중국 업체들이 차지했다. 샤오미(12%), 오포(9%), 비보(8%)의 순이었다.
코로나 시국에 빠지면서 전 세계는 반도체 공급난을 겪었다. 지난해 4분기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 출하량은 전년 동기 대비 1% 성장하는데 그쳤다. 캐널라이스는 당분간 중저가 업체를 중심으로 스마트폰 제조사들이 부품 부족의 영향을 계속 받을 것으로 전망했다.
니콜 펭 캐널라이스 부사장은 "공급망 붕괴는 저가 판매 업체에 큰 영향을 미쳤다"며 "부품 업체들은 생산을 늘리고 있지만 주요 파운드리들이 칩 생산을 늘리는데는 수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펭 부사장은 "스마트폰 브랜드들은 기기 사양을 조정하고 새로운 칩 제조 업체에 접근하는 한편 베스트셀러 모델에 집중하고 있다"며 "이런 상황은 대형 브랜드들에게 유리하다. 2022년 하반기까지는 병목 현상이 완화되지 않을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