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남녀 절반, ‘코로나 블루’ 경험···건강우려에 건강기능식품 매출 증가
성인남녀 절반, ‘코로나 블루’ 경험···건강우려에 건강기능식품 매출 증가
  • 이화정 아나운서
  • 승인 2020.04.14 13:2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인크루트)
▲ '코로나 블루' 경험 여부를 물은 설문 조사 결과 (사진=인크루트)

(내외방송=이화정 아나운서) 코로나19 사태의 장기화로 성인남녀 절반 이상은 불안감과 우울감, 즉 ‘코로나 블루’를 경험한 것으로 조사됐다. 코로나 블루는 코로나로 일상생활에 지장이 생기면서 느끼는 우울감이나 무기력증 등 심리적 이상 증세를 말한다.

취업포털 인크루트와 바로면접 알바콜이 성인남녀 3903명을 대상으로 4월 10일~4월 13일 공동 설문 조사한 결과를 14일 발표했다. ‘최근 코로나 블루를 경험했는가?’라고 물은 결과, 전체 응답자 중 절반 이상인 54.7%가 ‘경험했다’고 답했다.

연령대별로는 30대 응답자(58.4%)가 경험비율이 가장 높았고, 이어 20대(54.7%), 40대(51.5%), 50대 이상(44.8%) 순으로 나타났다. 성별로는 여성 비율이 62.3%로, 남성 비율 41.4% 보다 20.9%p 더 높았다.

우울함과 불안감을 느끼는 가장 큰 이유는 ‘고립, 외출자제로 인한 답답함, 지루함’이 22.9%로 1위로 집계됐다.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가 장기화됨에 따라 피로감이 누적된 것으로 풀이된다.

2위로는 ‘야외활동 부족으로 인한 체중증로 우울감을 경험했다’는 응답이 13.4%였다. 이어 ‘주변사람들의 재채기 또는 재난문자로 인한 건강염려증’이 11.7%, ‘소통단절에서 오는 무기력함’이 11.4%, ‘사회적 관계 결여에서 오는 우울감’이 11.2% 등으로 나타났다.

특히 구직자와 대학생의 경우 ‘코로나로 인한 채용중단, 연기로 인한 불안감과 우울함’이 21.7%로 나타나 다른 응답자보다 월등히 높았다.

코로나 블루를 이겨내기 위한 방법으로는 ‘가족, 친구 등 온라인으로 자주 소통하기’가 24.5%로 1위로 꼽혔다. 이어 ‘가벼운 실내운동이나 산책하기’ 23.2%, ‘잠시라도 햇빛에 노출하기’ 22.9% 등이 있었다.

▲  (사진=농림축산식품부,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 건강기능식품 시장 성장추세와 건강기능식품 상위 5개업체 올해 1분기 성장률 (사진=농림축산식품부,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한편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코로나19가 발생한 올해 1분기 건강기능식품 상위 5개 업체의 매출이 전년 대비 약 20% 증가하는 등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진 기능성식품 판매가 급증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또한 롯데홈쇼핑은 지난 7일 론칭한 건강식품 전문 프로그램 건강플러스의 첫 방송 시청 고객 비중을 조사한 결과 30대와 40대 고객 비중이 기존보다 3배 이상 높게 나타났다고 13일 밝혔다.

코로나 블루의 영향으로 건강에 대한 소비자 관심이 상승한 것이다. 이 같은 관심은 당분간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화정 아나운서
이화정 아나운서 다른기사 보기

관심기사

오늘의 이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법인 : (주)내외뉴스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서울, 아04690
  • 인터넷신문등록일자 : 2017년 09월 04일
  • 발행일자 : 2017년 09월 04일
  • 제호 : 내외방송
  • 내외뉴스 주간신문 등록 : 서울, 다 08044
  • 등록일 : 2008년 08월 12일
  • 발행·편집인 : 최수환
  • 서울특별시 종로구 대학로 13 (뉴스센터)
  • 대표전화 : 02-762-5114
  • 팩스 : 02-747-5344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유진
  • 내외방송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내외방송.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nwtn.co.kr
인신위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