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외방송 뉴스] ▶무인도에 '중계기' 설치…전화금융사기 조직 검거 ▶10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6.4%↑…'대형마트·백화점 부진'
[내외방송 뉴스] ▶무인도에 '중계기' 설치…전화금융사기 조직 검거 ▶10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6.4%↑…'대형마트·백화점 부진'
  • 차에스더 아나운서
  • 승인 2023.11.28 17: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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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인도에 '중계기' 설치…전화금융사기 조직 검거
▶10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6.4%↑…'대형마트·백화점 부진'

(내외방송=차에스더 아나운서/ 편집 심해중 PD)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내외방송 뉴스입니다.

 

 

[주요 뉴스]


1. [사회] 무인도에 '중계기' 설치…전화금융사기 조직 검거

무인도에 해외 발신 번호를 국내 번호로 변경하는 중계기를 설치해 보이스피싱 범죄를 저지른 일당이 경찰에 붙잡혔습니다.

오늘 부산경찰청 강력범죄수사대는 범죄단체 등의 사기, 범죄 등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23명을 검거해 16명을 불구속 입건했습니다.

 

 

2. [경제] 10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6.4%↑…'대형마트·백화점 부진'

10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이 지난해 같은 달보다 6.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달 국내 주요 25개 유통업체의 매출이 작년 같은 달보다 6.4% 증가한 15조4천억원으로 집계됐다고 오늘 밝혔습니다.

 


3. (정치) 우리 군 군사정찰위성 1호 발사 ‘연기’..."기상 문제 때문"

오는 30일 미국 캘리포니아주에 있는 우주군 기지에서 발사가 예정됐던 우리 군의 군사정찰위성 1호기 발사가 연기됐습니다.

국방부는 오늘 “현지 기상 관계로 오는 30일로 예정됐던 우리 군 군사정찰위성 1호 발사가 연기됐다”며 재발사 일정은 잠정적으로 다음 달 2일 예정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4. (사회) 네이버 자율규제위, `다크패턴` 방지 대책 2차 논의

네이버는 '이용자보호 및 자율규제위원회'가 2차 정기 회의를 통해 이용자를 기만하는 '다크 패턴' 방지 대책을 논의했다고 오늘 밝혔습니다.

다크패턴은 이용자 착각이나 실수, 비합리적인 지출 등을 유도하는 온라인상의 눈속임 상술을 의미합니다.

카카오는 이모티콘 12주년을 기념해 지난 12년간 이모티콘이 만든 다양한 기록들과 올해를 빛낸 이모티콘을 공개했다고 오늘 밝혔습니다.

카카오는 지난 12년간 출시된 이모티콘의 누적 개별 이모티콘 수는 약 60만 개이며, 누적 발신량은 2600억 건을 돌파했다고 밝혔습니다. 

 

 

5. (문화,연예) 출시 12주년 카카오 이모티콘...발신량 2600억 건 돌파

카카오는 이모티콘 12주년을 기념해 지난 12년간 이모티콘이 만든 다양한 기록들과 올해를 빛낸 이모티콘을 공개했다고 오늘 밝혔습니다.

카카오는 지난 12년간 출시된 이모티콘의 누적 개별 이모티콘 수는 약 60만 개이며, 누적 발신량은 2600억 건을 돌파했다고 밝혔습니다. 

 


[내외방송]

 

1. [사회] 무인도에 '중계기' 설치…전화금융사기 조직 검거

해외 발신 번호를 국내 번호로 변경하는 중계기를 무인도에 설치해 보이스피싱 범죄를 저지른 일당이 경찰에 붙잡혔습니다.

오늘 부산경찰청 강력범죄수사대는 범죄단체 등의 사기, 범죄 등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23명을 검거해 16명을 불구속 입건했습니다.

경찰에 따르면 중국 내 6곳에서 활동하는 이들은 검찰을 사칭해 '범죄에 연루됐다'고 거짓말을 하거나, 금융기관이라고 속여 돈을 받아 챙긴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경찰은 이들이 범행 과정에서 피해자들을 속이기 위해 인터넷 전화번호(070)를 국내 휴대전화번호(010)로 바꿔주는 '변작중계기'도 활용했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수사기관의 단속을 피하기 위해 부산 가덕도 인근 무인도에도 태양열 패널을 연결한 자가발전식 중계기를 설치해 운용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2. [경제] 10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6.4%↑…'대형마트·백화점 부진'

지난달 주요 유통업체 매출이 지난해 같은 달보다 6.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달 국내 주요 25개 유통업체의 매출이 작년 같은 달보다 6.4% 증가한 15조4천억원으로 집계됐다고 오늘 밝혔습니다.

온·오프라인 매출이 모두 증가한 가운데 대형마트와 백화점의 매출은 편의점과 준대규모점포에 비해 상대적으로 부진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온라인 업체의 경우, 대용량 절약형 물품 판매가 호조를 보이고 가을철 야외활동과 여행상품 판매도 늘어나면서 매출이 12.6% 증가했습니다.

반면 오프라인 유통에서는 소비자들의 생활용품 구매 패턴이 온라인 업체로 옮겨가면서 대형마트와 백화점의 매출이 각각 4.1%, 2.6%씩 떨어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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