政, 사람 중심 교통 문화 정착에 주력…보행자 안전 확보에 올인
政, 사람 중심 교통 문화 정착에 주력…보행자 안전 확보에 올인
  • 정영훈 기자
  • 승인 2020.08.18 07: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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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 ‘교통섬 개선 지침’ 마련…주변 안전 저해 시설 철거 등
행안부, 경찰청·손보協과 맞손…‘스쿨존 과속없는 도전’ 캠페인진행

(내외방송=정영훈 기자) 정부가 보행자 안전 확보에 주력하는 등 ‘사람 중심의 교통문화 정착’을 위해 주력한다.

국토교통부는 우선 보행자와 운전자가 안전하고 편리하게 교통섬을 이용할 수 있도록 운전자 시야 확보, 교통섬 통과 차량의 감속을 유도하는 안전시설 보강 등 맞춤형 교통섬 개선 방안을 마련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를 위해 국토부는 전국 도로관리청을 통해 교통섬의 운영 실태를 점검하고, 조사 결과에 따른 개선 방안을 도출할 수 있도록 ‘교통섬 개선 지침’을 지방자치단체 등 각 도로관리청에 전달했다.

▲ 정부가 보행자 안전 확보에 주력하는 등 ‘사람 중심의 교통문화 정착’을 위해 주력한다. 국토부 세종 청사. (사진=내외방송 정수남 기자)
▲ 정부가 보행자 안전 확보에 주력하는 등 ‘사람 중심의 교통문화 정착’을 위해 주력한다. 국토부 세종 청사. (사진=내외방송 정수남 기자)

도심지 교차로에서 주로 있는 교통섬은 보행자의 안전을 확보면서 차량이 교차로를 지나지 않고 우회전을 할 수 있도록 교차로 운영 효율화를 위해 1990년대 초 도입됐다.

다만, 일부 교통섬은 도시가 개발되며 교차로 인근에 설치된 지하철 출입구, 환기구, 가로수 등 지장물로 운전자의 시야가 확보되지 않거나, 교통섬 주변에 안전시설이 미흡하게 설치돼 철거 지적이 제기됐다.

국토부는 이번 개선 지침에서는 교통섬이 도입 취지와 부합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교통사고 발생 건수, 운전자 시야 확보 여부, 우회전 교통량 등의 점검 항목과 안전시설 보강, 가로수 제거 등 교통섬 주변에 대한 유형별 개선방안 등을 담았다.

국토부 주현종 도로국장은 “이번 개선 지침이 현장에서 잘 적용될 수 있도록 각 도로관리청에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했다”며 “앞으로 보행자와 운전자에게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섬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행정안전부는 어린이 보행자 보호에 적극 나선다. 행안부가 경찰청, 손해보험협회와 함께 SK텔레콤의 지도서비스 T맵과 이날부터 31일까지 어린이 보호구역 안전운전 캠페인을 진행하는 것이다.

행안부는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과 감축을 위해 범정부 차원의 ‘어린이 보호구역 교통안전 강화대책’을 올초 마련했으며, 안전운전 문화의 정착을 위해 이번에 범정부 차원에서 캠페인을 진행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번 캠페인은 ‘어린이 보호구역, 함께 지켜요’를 주제로 캠페인 이벤트에 응모한 후 캠페인 기간 어린이 보호구역 내에서 제한속도 위반을 하지 않은 참여자 가운데 3000명을 추첨해 주유권(1만원권)을 지급할 예정이다.

행안부는 “이번 캠페인을 계기로 적어도 어린이 보호구역에서 만큼은 제한속도를 준수하고 보행자의 안전을 우선하는 교통안전 문화가 정착되기를 바란다”며 “어린이, 보행자 등 교통약자의 사고 예방과 감축을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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